-바노스(VANOS)란.
VANOS는 독일어 VAriable NOckenwellen Steuerung의 약자로 가변캠축제어(Variable Camshaft Control)를 뜻한다.
즉 자동차의 연료분사및 점화타이밍을 갑변적으로 조절하여 자동차 성능을 올리기 위해 BMW에서 개발되어,
M50TU엔진을 탑재한 325i,525i, M52엔진을 탑재한 328i, 328is, 528i, M54엔진을 탑재한 X5 E46, Z3, Z4,
M62TU 엔진을 탑재한 535i, 540i, 735i, 740i, 840Ci 등에 1990년대후반부터 적용되었다.
-바노스(VANOS) 원리
바노스는 간단히 캠축의 흡배기 밸브의 열고 닫힘의 타이밍을 기계적으로 고정 하고 캠축에 타임벨트가 걸리는
톱니부분 에서 갬샤프트포지션을 읽어 가도록 해주는 펄스판을 돌려 ECU에 점화타이밍을 피스톤의 최고점(TDC)
를 기준으로 빠르도록 하는 진각(Advanced,BTDC) 또는 늧도록해주는 지각(Retard,ATDC)등으로 상태에따라 조정
하여 주는 것을 의미 합니다.
-바노스(VANOS) 종류
1. 기본 black/white (on/off) 솔레노니드밸브- M50 TU , M52 엔진에 사용
2. 가변위치조정솔레노이드방식- M52 TU 와 M62 TU 엔진에사용
-바노스(VANOS) 장단점
1. 장점
낯은엔진속도에서는 진각(Advanced,BTDC) 점화가 좋은 출력을 낼수 있지만 공회전시는 진각(Retard,BTDC)
점화는 흡배기가 동시에 열리는 시간이 길어 부조현상으로 인한 불안정한 진동등이 일어 날수있다.
그러나 공회전시 지각(Retard,ATDC) 점화는 굉장히 부드럽고 안정됩니다.
이러한 엔진의 상태에 따라 ECU아래의 상황에 따른 맵을 가지도 흡기 캠축을 최대 20도(크랭크축 40도)를 조정하여
가장 좋은 엔진출력및 안정된 공회전등을 제공하도록 엔진오일의 유압을 조정한다.
• 엔진속도-Engine speed
• 엔진Load (intake air mass)
• 엔진온도-Engine temperature
• 캠축위치-Camshaft position
• 오일온도-Oil temperature (MS 42.0 only)
-바노스(VANOS) 구성요소및 동작
• 솔레노이드밸브-4개의 오일 구멍(오일입력,진각출력,지각출력,압력풀기) 을 상황에 따라 각각 열고 닫아 갇도조절
• 나선형기어(Helical Gear)- 실제적으로 캠축톱니 안에서 유압에따라 앞뒤로 움직여 점화 각도 조절
• 오일 챔버(Oil Chamber)- 2개의완전 분리된 오일방으로 오일압력이 나선형기어를 앞뒤로 밀수잇도록 해줌
• 오일 분배기(Oil distributor)- 솔레노이드에서 세군데(진각출력,지각출력,압력풀기)로오는 오일압력이 챔버 또는
바같으로 나가는 길을 제공
• 체크밸브(Check Valve) - 솔레노이드의 오일 입구에 위치하며, 단방향으로 오일이 들어올수만 있고 나가지 못하도록
하여, 재시동시 오일 압력을 유지 바노스 의 유격에의한 문제 방지
• 바노스트랜스미션(VANOS Transmission)-나선형형기어와 진각기어 지작기어를 담고 오일 압력이 앞뒤로 기어를 밀수 있는
장소제공
상기의 솔레노이드로 펄스폭제어(PWM-Pulse Width Modulation)로 앞뒤폭을 조절 하여 앞에서 오일압력이 들어가 나선형기어를 뒤로 밀면 진각(Advanced,BTDC), 뒤도들어가 나선형기어를 앞으로 밀면 지각(Retard,ATDC) 쪽으로 조절 원하는 각도를 단계없이(Stepless) 조절 가능 하다.
-바노스(VANOS) 고장요소
상기 에서 보신바와 같이 원리 자체는 ECU가 원하는 타이밍을 상황에 맞게 조절할수 있어 엔진의 최대 출력을 낼수 있지만
고압력의 유압으로 쇠덩어리인 기어를 회전중 밀어주어야 하므로 아래와 같은 고장과 증상이 일어날수 있다.
1. 유압의 누설 : 회전체의 오일 기밀성을 유지하지 모할경우 각도가 마음대로 변해 불안정한폭발에의한 소음,진동,불안정 연소발생(이경우 불규칙한 부조 및 진동밀 와글와글 하는듯한 소읍발생)
2. 솔레노이드 제어불량시도 같은 문제발생
3. 나선형기어 마모에 의한 잡음및 오작동.
-바노스(VANOS) 수리
바노스 관련 부품등을 분해하여 각각의 오링,체크밸브,나선형기어유격, 나선형기어의 이물질, 오일디스트리뷰터의 가스켓 등의 상태를 확인 하고 솔레노이드밸비의 전자적 시험등을 통해 고장부위를 수리,교환,세척등을 하여 나선형기어가 적절한 움직임을 할수 있도록 하며, 특히나 오링(회전체용 특수오링및 테프론합급씰)과 가스켓은 반드시 주기적 교환(약 7-8만키로이내)교환 해주고 점검이 필요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