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2007년 개정된 유치원 교육과정의 5개 생활영역과 유치원에서 실제 운영하는 11개 생활주제에 따른 국악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다루고 있다. 유치원 교육과정은 교육내용에 대한 국가 수준의 일반적인 기준이며, 11개 생활주제는 유치원의 교육활동이 이뤄지는 실질적인 주제이다. 이에 유아의 생활 속에서 이뤄질 수 있는 국악교육을 모색하고자 한다면 유치원 교육과정과 생활주제에 따른 국악교육의 내용체계를 미련해야 한다. 음악은 무엇보다 향유자의 생활 속에서 살아 숨쉴 때 진정한 의미를 갖기 때문이다. '생활주제중심 유아국악교육'은 유아의 생활을 한국적 음악언어로 표현하고자 하는 저자의 의지가 반영된 결과이며, 한민족의 역사와 전통이 계승된 참된 유아음악교육의 체계를 다지고자 하는 열망이 담긴 것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