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 이씨(咸平 李氏)의 유래(由來) 시조(始祖) 언(彦)자 할아버지께서는 고려초에 벼슬이 신무위대장군(神武衛大將軍)으로 종3품(從3品)에 오르시고 함풍군(咸豊君)에 봉(封)한 훌륭한 장군이십니다.
그러므로 함평이씨(咸平李氏)는 함평(咸平)고을이 발상지(發祥地)이고 시조(始祖) 언(彦)자 할아버지께서는 함평(咸平)에서 득관(得貫)하셨기에 함평이씨(咸平李氏)가 된 것입니다.
원래 함평(咸平)땅은 삼한시대에는 마한에 속 하였고 백제시대에는(660년) 굴내현(屈內縣)과 다지현(多只縣)으로 되었으며 통일신라시대 (757년)에는 굴내현(屈內縣)이 함풍현(咸豊縣)으로 되고 다지현(多只縣)이 다기현(多岐縣)으로 되었으며 고려시대에는 함풍현(咸豊縣)은 존속되고 다기현(多岐縣)은 모평현(牟平縣)으로 개칭되었습니다.
그 후 조선시대 태종9년(1409년)에 함풍현(咸豊縣)과 모평현(牟平縣)을 합하여 함평현(咸平縣)으로 개칭하였고 1895년에 함평현(咸平縣)을 함평군(咸平郡)으로 개칭하였습니다.
그러기에 고려초기 함풍현(咸豊縣)일때는 함풍이씨(咸豊李氏)라고 불러왔었고 조선조 태종9년(1409년)에 함풍현(咸豊縣)이 함평현(咸平縣)으로 개칭되면서부터는 함평이씨(咸平李氏)로 불러오고 있습니다.
지금도 외지에서는 함풍이씨(咸豊李氏)라고도 부르고 있으나 이는 다 함평이씨(咸平李氏)인 것입니다.
(함평이씨(咸平李氏) 종중보감(宗中寶鑑)에서. 1998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