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부탁을 받고 가끔씩 개조를 해드리는데 미리 말씀드려야 할 것 같기에 정리합니다.
저는 개조가 저렴하게 좋은 소리를 찾는 데 매우 유용한 수단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디오는 기기도 많고 평가도 각각 다르고 하기에 좋은 소리를 찾기가 결코 쉽지 않으며
그 많은 기기들을 모두 섭렵하는 것도 불가능한 일이라고 봅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 기본기가 갖춰진 기기를 들였을 때 개조를 통해 불만부분을 손봐서 사용한다면
비용, 시간적인 측면 뿐 아니라 정신건강에도 좋은 선택이 아닐까요?
다들 아시는 내용이라구요? 뭐 그렇겠지요...ㅋㅋ
1. 개조는 부품교체와 달라야 합니다
흔히 기기개조라고 하면 단순히 부품교체를 생각하시는데 제가 생각하는 개조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단순히 부품 몇개 바꿔 소리가 좋아지고 불만이 없어진다면 이미 하이엔드 오디오산업은 망했을 겁니다.
소리가 마음에 안드는 이유는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 부품, 회로구성 등 복합적인 부분을 모두 검토하여
원인을 찾아서 고쳐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한 원인부위를 찾는 과정만 해도 상당히 시간이 걸릴 수 밖에 없고 적절한 조치를 찾는 것도 시간이 걸립니다.
원래 개조라는 것은 불만부분을 찾아 적절한 조치를 하는 것이고 부품교체는 부수적인 작업에 해당됩니다.
2. 개조는 곧 튜닝입니다
주요부품을 고급품으로 교체하는 건 당연하지만 교체한다고 무조건 소리가 좋아지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안들리던 잡소리까지 들리거나 음이 강해져서 귀에 거슬리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소위 개선하려고 교체했지만 개악이 되는 경우인데 이미 경험해 보신 분들도 계실 겁니다.
부품을 교체했다면 그에 맞춰 다시 튜닝해줘야 하는 경우가 흔하고 또 에이징에 따른 소리변화도 있기에
나중에 다시 확인하여 추가로 조정해줘야 이상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개조는 기기를 처음 개발할 때 거치는 튜닝작업과 거의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3. 개조는 노하우 투입입니다
저한테 의뢰하실 경우 먼저 기기를 열어보고 확인한 후 개조를 해드릴 것인지 결정하며
개조하기로 결정되면 이때 개조비용, 예상시간도 함께 결정하게 됩니다.
오디오의 세계에서 대개의 경우 일부 고가부품을 제외하고는 부품비 자체는 얼마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동일한 부품을 사용해도 전혀 다른 소리가 나는 경우가 허다하다는 것,
비싼 부품으로 교체했는데 오히려 불만이 증가하는 경우도 있다는 게 문제가 아닐지요.
아시는 분은 아시지만 저는 문제점을 파악한 후 최상의 상태로 만들어드리는 방식을 취합니다.
그러니 저한테 개조(튜닝) 의뢰하실 경우 시간을 여유있게 주시고 비용도 여유있게 잡으셔야 합니다.
물론 개조하다가 실수로 고장내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 복구비용은 제가 부담합니다.
그래서 너무 고가품은 아예 개조신청을 받지 않고 기기 자체를 교체하시길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