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개 2장
'학개'라는 의름은 '명절에 속한', 곧 '명절에 태어난 사람'이라는 의미다. 아마도 바벨로니아에서 유월절, 오순절, 장막절 중 한 절기에 태어난 사람이라는 것이리라.
참고본문: 신명기 28장, 아모스 4장
새찬송가 208장: 내 주의 나라와 주계신 성전과
▷1-9절 격려와 영광의 약속
1절 7째 달 곧 그 달 21일에 여호와의 말씀이 선지자 학개에게 임하니라. 이르시되
- 7째달 그 달 21일에: 주전 520년. 초막절(장막절) 마지막 날에 주신 말씀. 추수감사절 - 절기, 곧 명절 끝날에 주신 말씀이다.
- 여호와의 말씀이 ... 임하니라: 학개에게 주신 4가지 중 두번째 말씀( 2/4)
선지자 학개에게 두번째 임한 말씀이다. 첫 말씀 주신 후 한달 후에 주신 말
씀이다.
- 선지자 학개: 바사와 다리오때 제2년이면 주전 520년에 태어난 사람이다. 13년 전 곧 주전 538년에 바사왕 고레스는 바벨론에 사로 잡혀온 사람들이 예루살렘으로 돌아가서 무너진 성전을 재건하는 일을 허락하였다. 그래서 유다 사람들은 고국으로 돌아오자마자 성전 재건공사를 시작하였다. 그러나, 돌아온지 13년이 되었으나 성전이 재건되지 않았다! 아브라함 13년 처럼, 하나님이 13년 만에 주신 선지자 학개를 통하여 이스라엘에게 주신 말씀이다.
2절 너희는 스알디엘의 아들 유다 총독 스룹바벨과 여호사닥의 아들 대제사장 여호수아와 남은 백성에게 말하여 이르라
- 유다 총독 스룹바벨: 다윗의 후손이다. 총독으로 임명되어 고국으로 이스라엘, 예루살렘으로 돌아왔다.
3절 너희 가운데에 남아 있는 자 중에서 이 성전의 이전 영광을 본 자가 누구냐 이제 이것이 너희에게 어떻게 보이느냐 이것이 너희 눈에 보잘것 없지 아니하냐
- 이 성전의 이전 영광을 본자: 누가 있는가? 그의 나이는 어떠한가? 최소한 바벨론 포로 70년 만의 귀환이라는 것을 고려하면, 70세 이상이 된 사람들이다.
- 너희 눈에 보잘 것 없지 아니하냐: '없는 것과 마찬가지'라는 문자적 의미가 있다.
* 4절 그러나 여호와가 이르노라 스룹바벨아 스스로 굳세게 할지어다. 여호사닥의 아들 대제사장 여호수아야 스스로 굳세게 할지어다. 여호와의 말이니라. 이 땅 모든 백성아 스스로 굳세게 하여 일할지어다. 내가 너희와 함께 하노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 그러나: 아멘! '그러나' 반전의 하나님.
- 스룹바벨아 스스로 굳세게 할지어다(take courage. L.B/ 참고. 역대상 28:20) : 아멘! 이 말은 다윗이 그의 아들 솔로몬에게 성전 건축을 앞두고 부담 감을 갖고 있는 그에게 , 처음하는 일인데... 그 비용... 기술... 등에 대한 엄청난 중압감과 부담을 갖았을 것이다. 아버지 다윗은 아들 솔로몬에게 스스로 굳세게 할지어다라고 한다. 하나님의 지원이 그 배경이다!!
- 이 땅 모든 백성아 스스로 굳세게 하여 '일할지어다'(work. L.B): 아멘.
선교와 전도 사역, 섬김과 봉사사역, 예배사역 말씀과 기도사역,
- 내가 너희와 함께 하노라(1:13) : 학개서 중에서 몇번째 하신 말씀인가? 두번째다.
주 창조주 하나님이 함께 하시므로, 임마누엘로 인하여, 크게 되고, 강하게되고, 견고하게 된다. 질그릇에 보배다.
5절 너희가 애굽에서 나올 때에 내가 너희와 언약한 말과 나의 영이 계속하여 너희 가운데에 머물러 있나니 너희는 두려워하지 말지어다.
- 너희가 애굽에서 나올 때에: 출애굽 - 출 바벨론. 출애굽할 때 부터 임재하신 것이다. 주전 14세기 부터다. 지금까지 따지면, 900년 부터 지금까지 함께 하시고 계신 것이라는 의미다. 할렐루야!
- 내가 .. 언약한 말과 나의 영이... : 삼중적 임재. 삼위일체 하나님의 임재다!
- 나의 영이 계속하여 너희 가운데에 머물러 있나니: 권능의 성령님이시다(행1장).
- 너희는 두려워하지 말지어다(so don't be afraid. L.B): 불순종에는 두려움이 있다. 두려워하는 자는 구원으리 받지 못한다.!
담대함을 주시는 성령님이시다!!!
6-9절.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소망
6절 만군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조금 있으면 내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육지를 진동시킬 것이요
- 내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육지를 진동시킬 것이요: 지각 변동 - 부와 권세와 영광를 비롯한 모든 피조물, 피조세계의 판을 다시 짜신다.
누구를 위하여, 무엇을 위하여인가? 그 진동의 목적은 무엇인가? 주님의 성전을 위하서다.
7절 또한 모든 나라를 진동시킬 것이며 모든 나라의 보배가 이르리니 내가 이 성전에 영광이 충만하게 하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 또한 모든 나라를 진동시킬 것이며: 다 바꾸신다! 주님의 백성과 주님의 성전을 위하여서다 !!
*- 이 성전에 영광이 충만하게 하리라: 예수 그리스도의 몸된 성전에 하나님의 영광, 하나님의 은혜와 진리가 충만(요1장).
- 모든 나라의 보배: '보배'는 '사모하는 것'으로 번역할 수 있다.
8절 은도 내 것이요 금도 내 것이니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 은도.. 금도 내 것이니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참고. 타오르는 전도의 열정/ 311-312쪽>
권위와 권세가 있다. 주님이 원하는 사람과 나라와 사역에 부어주신다!
하나님의 것으로 성전을 새롭게 하라. 사역을 하라.
9절 이 성전의 나중의 영광이 이전 영광보다 크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내가 이 곳에 평강(平康)을 주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 이 성전: 스룹바벨 성전. 스룹바벨 총독, 다윗의 후손인 그는 낙심할 수 있었을 것이다. 아무리 잘지어도 그렇게 지을 수 없다. 재정이 없다! 물자가 부족하였다. 평안이 없고 불안하였다. 복이 없었다. 일할 사람들이 없다. 은사자들, 곧 기술자들이 없다.
무엇으로 스룹바벨 성전을 건축하였는가? 땀과 눈물과 피로 지었다. 기도로 순종함으로 지었다.
- 이 성전 나중의 영광이 이전 영광보다 크리라( NIV): 아멘. 주여, 한국교회와 대훈교회가 그렇게 되게 하소서.
- 내가 이곳에 평강을 주리라: 아멘. 누가복음 2장
▷10-19절 거룩한 생활로 건축.* 참고. 에드먼드 클라우니, 성경모든 부분에서 그리스도를 설교하라, 50-51쪽.
10절 다리오 왕 제 2년 9째 달 24일에 여호와의 말씀이 선지자 학개에게 임하니라 이르시되
- 다리오 왕 제 2년:
- 여호와의 말씀이 학개에게 임하니라 : 몇번째 임재하시고 주신 말씀인가? 세번째 메시지!
11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니 너는 제사장에게 율법에 대하여 물어 이르기를
12절 사람이 옷자락에 거룩한 고기를 쌌는데 그 옷자락이 만일 떡에나 국에나 포도주에나 기름에나 다른 음식물에 닿았으면 그것이 성물이 되겠느냐 하라 학개가 물으매 제사장들이 대답하여 이르되 아니니라 하는지라
- 사람이 옷자락에 거룩한 고기를 쌌는데: 그러면 옷자락이 거룩하게 된다!(레 6:27). 직접적인 접촉으록 거룩하게 된다.
유다 사람들이 사마리아 사람들을 거룩하게 만들 수 없다. 그러나, 사마라아 사람들은 우상과 접촉함으로 마치 시체를 만진 사람들처럼 부정하게 되었으므로(왕하 17: 29, 33), 모든 유다 사람들을 부정하게 만든다.
그러므로 사마리아 사람들이 성전건축에 참여할 수 없다. (참고. 에스라 4:6).
그러나, 바울 사도는 복음으로 거룩과 부정의 이해하는대 정 반대를 말한다. 복음의 능력이다! (고전 7:13- 14).
- ... 그것이 성물(성물)이 되겠느냐: '죄를 오물에 비교한다. 구약성경 학개 예언자의 메시지에서 거룩하신 주님께 나아가려면 정결이 필요한 것을 말한다. 죄와 부정의 힘이여! 그러나, 성취에 있어서 그리스도의 우세한 힘이 이 원리를 뒤집어 놓았다.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고전1장)이며, 복음의 힘이 얼마나 위대한가. 참고. 클라우니의 책 Ibid.
13절 학개가 이르되 시체를 만져 부정하여진 자가 만일 그것들 가운데 하나를 만지면 그것이 부정하겠느냐 하니 제사장들이 대답하여 이르되 부정하리라 하더라
- 간접적 접촉으로는 거룩해지지 않는다.
* 14절 이에 학개가 대답하여 이르되 여호와의 말씀에 내 앞에서 이 백성이 그러하고 이 나라가 그러하고 그들의 손의 모든 일도 그러하고 그들이 거기에서 드리는 것도 부정하니라
15 절 이제 원하건대 너희는 오늘부터 이전 곧 여호와의 전에 돌이 돌 위에 놓이지 아니하였던 때를 기억하라
16절 그 때에는 이십 고르 곡식 더미에 이른즉 십 고르뿐이었고 포도즙 틀에 오십 고르를 길으러 이른즉 이십 고르뿐이었느니라
17절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너희 손으로 지은 모든 일에 곡식을 마르게 하는 재앙과 깜부기 재앙과 우박으로 쳤으나 너희가 내게로 돌이키지 아니하였느니라
18절 너희는 오늘 이전을 기억하라 9째 달 24일 곧 여호와의 성전 지대를 쌓던 날부터 기억하여 보라
- 성전 건축 공사가 시작되던 날 부터 복(19절)을 주신다(신명기 28:2-14).
19절 곡식 종자가 아직도 창고에 있느냐 포도나무, 무화과나무, 석류나무, 감람나무에 열매가 맺지 못하였느니라 그러나 오늘부터는 내가 너희에게 복(福)을 주리라
- 그러나 오늘 부터는 내가 너희에게 복을 주리라: 아멘.
20절 그 달 24일에 여호와의 말씀이 다시 학개에게 임하니라 이르시되
- 12월 중순에 해당된다.
21절 너는 유다 총독 스룹바벨에게 말하여 이르라 내가 하늘과 땅을 진동시킬 것이요
22절 여러 왕국들의 보좌를 엎을 것이요 여러 나라의 세력을 멸할 것이요 그 병거들과 그 탄 자를 다 엎드러뜨리리니 말과 그 탄 자가 각각 그의 동료의 칼에 엎드러지리라
- 정치적 변화, 세계적 변화.
23절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스알디엘의 아들 내 종 스룹바벨아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 날에 내가 너를 세우고 너를 인장으로 삼으리니 이는 내가 너를 택하였음이니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하시니라
- 내 종: 네 종이라는 칭호는 다윗 와에게 수신 칭호이다. 새다윗에게 주신 칭호이기도 하다! 영광이다! (삼하 7:5, 8/ 시 78:70).
다윗의 아들이 누구인가? 마태복음 1장 - 아브라함의 아들은 누구인가? 예수 그리스도.
다윗의 아들은 곧 스룹바벨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그림자역할을 한다.
- 스룹바벨아: 여호야긴 왕의 손자. 다윗의 왕조를 다시 하나님의 오른 쪽에 두신다는 의미다(삼하 7:16).
- 너를 인장(印章)으로 삼으리니: 하나님의 도장, 스룹바벨(마태복음 1:12/ 눅 3:27/ 참고)은 다윗의 왕의 후손이며, 예수 그리스도의 조상이다. .
페르시아 황제가 스룹바벨 총독에게 유다지방을 돌볼 전권을 주었다! 도장은 보증할때, 결재할 때 쓴다. 하나님의 보증이다.
참고도서
1. 독일성서공회해설 성경
2. 매일성경 2018년 12월.
3. L.B.
4. 에드먼드 클라우니, 성경모든 부분에서 그리스도를 설교하라,
5.
첫댓글 읽으시고, 엄지척을 클릭해서 추천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