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학용목재 LVL(laminated veneer lumber) 구조재란?
엔지니어링우드(Engineering wood)라고도 칭하는 합판형구조목 LVL은 우리나라에서는 일반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고급 레벨의 목재이지만 북미, 호주, 뉴질랜드외 지진이 잦은 일본등지에서 이에 대비하고 고급주택에 적용하여 사용되고 있는 중목구조의 목조주택용 구조재 입니다.
이 지역에서는 아무래도 지진에 대하여 굉장히 민감하기에 목조주택 건축시 주택의 내구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가 많은 이유이기 때문입니다.
몇년 전 경주의 사례를 짚어 보더라도 우리나라는 더 이상 지진에 있어 안전지역은 아니라 생각됩니다.
안전한 자연재해의 대비를 위해서라도 실질적 내진 설계가 필요하지 않은 목조주택의 유연함과 더불어 강건한 구조의 LVL로 행복주택을 설계해 보는 것도 안락한 주거문화의 완성에 한발 다가가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LVL 구조재는 박리 가공에 적합한 poplar(포플러) 혹은 radiant pine(뉴질랜드산 삼나무)를 2.5mm 내외의 두께(sliced veneer)로 박리 가공후에 건조하여 포름알린 없는 E0 친환경 아교로 열융착(laminated)하여 10% 내외의 함수율을 지니게 하여 만든 중목(heavy timber framing wood)이며, 주택은 물론이고 상업용, 산업 및 농어촌 혹은 저장용 구조물을 포함한 건물의 보, 기둥, 서까래, 문틀, 슬러브, 코너 기둥과 같은 과하중 부위의 다양한 구조물에 응용하여 적용 시킬수 있으며 예민한 목구조 디자인에 적합한 소재이기도 합니다.
또한 LVL은 수직 혹은 수평으로 구성된 3mm의 얇은 베니어를 가지고 있어 구조재의 필수성인 탄성과 장력이 강하기 때문에 진도 7이상의 강진에도 버틸 수가 있는 것입니다.
◆ LVL구조목과 일반구조목의 차이점(laminated veneer lumber의 장점)
1. 여러겹의 슬라이스 건조의 공법으로 구성 된 목재로 탄성계수가 5% 미만으로 만들어 구조적 특성이 균일하기에 수축/이완등의 변형이 없습니다.
2. 필요시 11,300mm의 롱스판으로 제작이 가능합니다
3. 목구조재이므로 현장 작업시 가공이 매우 용이합니다
4. 건조/열융착 압축 라미네이팅 가공 공법으로 생산하여 흰개미등 해충의 피해가 없습니다.
5. 난연의 친환경 소재라 화재시 유독가스 피해가 없으며 탄화 속도 및 발화 후 소멸 속도가 느려 실내 거주자의 피신 시간을 길게 제공합니다.
6. 생산시 도면에 입각 길이에 맞춰 공장 사전 가공(pre-cut)이 가능합니다.
7. 중간 커미셔너 없이 직수입하여 현장에 공급하여 제품의 손상이 없습니다
8. 일반구조목 대비 강한 인장력으로 골조 구조시 상 간격을 일반구조목 SPF 대비 30% 이상 넓혀 시공하므로 자재가 절감됩니다.
(목조주택 외 벽체 구조 --- 일반 SPF 구조목 16인치 간격 시공/LVL 24인치 간격 시공)
9. 직수입 공급으로 품질 대비 공급 단가가 저렴합니다(하기단가표 참조).
10. LVL은 목구조물의 건축시 일반구조목으로 시공이 불가능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사용 되기도 하며 상업용 혹은 산업용 구조에서 구조용 철강, 철 근콘크리트를 대신하여 목구조물의 대안으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 LVL구조목의 내구성
LVL은 일반적으로 방부제 또는 방수제로 처리하여 가공하지 않습니다.
현장에서 공사 기간동안 목재가 외부에 노출될 수 있지만 목재 내에 친환경 글루(GLue : 아교) 접착제의 방수 성분이 LVL 구조재의 손상이나 변질을 방지하여 줍니다.
공학용목재 LVL은 화학적 처리가 되어 다른 일반구조재를 사용 할수 없는 현장에도 사용이 가능한데요,,,
화학적으로 불활성이기에 화학적인 변화나 열화를 발생시키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LVL은 산성을 지닌 현장과 녹및 화학적 부식이 빈번한 장소, 비료저장소, 수영장을 비롯한 부식성 상황이 많이 발생하는 장소에 구조재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