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머리에. 이 글은 증뎀 계산 방법을 직접 할 수 있도록 원리만을 써둔 글 입니다. 질문은 이 글에 대해서 이해되지 않는 부분만 받습니다.
1. 무기 데미지
1.1 기본 데미지 라그가 처음 나왔을 때를 생각합시다. 그때에는 속성검도 없었으며 소켓무기, 갑옷도 없었고 카드만 있었지 카드의 옵션은 없었습니다.
무기 데미지를 결정하는 주된 요인은 힘, 무기 공격력 입니다. -활의 경우 힘대신 덱스 힘, 무기 공격력, 힘 보너스, 덱스 보너스, 럭 보너스 로 계산이 되며
최대 공격력 = 힘 + 무기공격력(크기패널티포함) + 힘보너스 + 덱스보너스 + 럭보너스 의 계산식을 따릅니다. (이하 힘보너스 등등 힘B로 표시)
실은 위의 식은 크리티컬 데미지이며 실제로 최대 데미지의 경우
최대데미지 = 최대공격력×상대방앞디펜감산 - 상대방뒷디펜
으로 구해지게 됩니다.
최소공격력의 경우 무기공격력 대신 덱스를 사용합니다. 식을 다시 써본다면
최소 공격력 = 힘 + 덱스(크기패널티적용) + 힘B + 덱스B + 럭B
최소데미지 = 최소공격력×상대방앞디펜감산 - 상대방뒷디펜
이런 식으로 구해지게 됩니다.
-'데미지'와 '공격력'에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힘보너스는 [힘÷10]², 덱스보너스는 [덱스÷5], 럭보너스는 [럭÷5]
다시 한번 상기해야 하는 것은 위의 데미지는 제련도 없고 카드도 없던 시절의 데미지라는 겁니다.
1.1.1 크기패널티 윗식에서 최소공격력과 최대공격력을 보게 되면 무기데미지, 덱스 의 부분에 크기 패널티가 들어가있습니다.
이것은 단검으로 대형을 공격할경우 무기데미지에 0.5를 곱하고 덱스에 0.5를 곱하게 된다는 얘깁니다.
1.2 제련추가 자 이제 유료화가 되었습니다. 카드와 제련이 패치 되었지만 카드 패치는 온전하지 않았습니다. 제련 데미지가 어디에 추가 되는지 알아봅시다.
그 전에 무기 수련을 집고 넘어 가도록 하지요.
카타르 수련, 한손/양손검 수련 등등 여러 수련이 있습니다.. 이 데미지들은 1.1에서 최소데미지, 최대데미지를 계산한 후 마지막에 추가되는 계산입니다. 즉, 디펜을 무시하는 절대 데미지입니다.
식을 다시 써보자면
최소데미지 = 최소공격력×앞디펜감산 - 뒷디펜 + 수련수치 최대데미지 = 최대공격력×앞디펜감산 - 뒷디펜 + 수련수치
로 표시 할 수 있습니다.
수련수치계산 바로전에 상대방의 뒷디펜으로도 데미지가 전부 깍여 버려 데미지가 1또는 음수가 된경우엔 1 이라는 데미지가 뜨게 됩니다.
카타르수련을 마스터하여 30이라는 데미지가 추가 된다면
매우 디펜이 높은 상대방을 공격해 수련수치를 제외한 데미지가 매우 적게 들어갔다 하더라도 수련 수치 때문에 31이라는 데미지가 나오게 됩니다.
이 부분은 왠만해선 발생하지 않는 부분이니 그냥 넘어가도 괜찮습니다.
자. 제련 데미지를 생각해보도록 할까요.
제련 데미지가 얼마인가는 나중에 보도록 하고 어디에 적용되는지 먼저 보도록 합시다.
최대공격력 = 힘 + 무기공격력 + 제련데미지 + 각종보너스 최소공격력 = 힘 + 덱스 + 제련데미지 + 각종보너스
식을 잘 보면 실제로 나오는 데미지는 윗식에서 디펜 계산을 했으니 제련데미지는 디펜으로 감소가 되는군요.
1레벨무기제련데미지 : +1당 2, 오버제련 +1 당 최대3 까지 추가 데미지 2레벨무기제련데미지 : +1당 3, 오버제련 +1 당 최대5 까지 추가 데미지 3레벨무기제련데미지 : +1당 5, 오버제련 +1 당 최대8 까지 추가 데미지 4레벨무기제련데미지 : +1당 7, 오버제련 +1 당 최대13 까지 추가 데미지
1.3 덱스 보정 한차례 패치로 인해 최소데미지를 내는 공식에 수정이 가해졌습니다. 최소공격력의 부분에서 무기공격력 대신에 들어가는 '덱스'의 부분에
1레벨무기 사용시 100% 2레벨무기 사용시 120% 3레벨무기 사용시 140% 4레벨무기 사용시 160%
라는 옵션이 달리게 되었죠..
예를 들어 그라디우스를 사용할때 최소'공격력'의 계산식은 최소공격력 = 힘 + 덱스×1.4(이후크기패널티) + 각종보너스 가 되겠습니다.
1.4 왼손데미지 무기 데미지 공식은 이쯤으로 해두고 슬슬 이도류의 데미지를 알아보도록 할까요.
다른 경우는 접어두고 왼손수련을 마스터 했을 경우 왼손데미지는
윗식의 최소공격력, 최대공격력에 80%를 계산해준후 디펜 계산을 하게 됩니다. 물론 무기의 란에는 왼손 무기를 넣게 되죠.
2. 증뎀 계산법
꽤나 지루한 순수데미지를 내는 계산법을 지금까지 보셨습니다.
순수데미지 내는 방법에서 한가지 더 집고 다음 단원으로 들어가자면.. 공격력+α의 옵션이 달린 카드를 사용했을때의 공격력 추가는 최소공격력, 최대공격력 양쪽에 무기,덱스 부분에 들어가게 됩니다.
2.1 한종류 자.. 이제 '검 하나만 딸랑 들고' 국민 몬스터 포링을 공격했다고 합시다.
임의로 데미지가 100만 떴다고 합시다.
만약 칼에 드레인리어카드 한장을 넣으면? 효능은 수속성몬스터에게 20%의 데미지가 추가 입니다.
고로 데미지는 120이 뜨겠군요.
자.. 이번엔 드레인리어카드 두장을 넣었습니다. 효능은.. 어떻게 될까요.. 수속성몬스터에게 20%데미지 추가가 2장이니.. 40%데미지 추가가 되겠군요.
그럼 데미지가 140이 뜨겠군요
좀 극단적으로 가봅시다. 드레인리어카드 8장을 넣었다면 수속성몬스터에게 160%데미지 추가이군요
260의 데미지가 뜹니다.
칼 하나에 어떻게 카드 8장을 넣느냐.. 라고 말씀하시겠지만.. 나중에 설명해드리도록 하지요.
여기서 여담 하나.. 산타포링카드를 넣고 포링을 치면? 암속성몬스터에게 데미지 추가이니 포링에겐 효과가 없군요 그냥 검들고 패는거랑 데미지가 같습니다..
2.2 두종류 자.. 이번엔 복합으로 나갑니다.
포링이 식물형이군요. 요즘 생도목덕분에 사람들에게 잘 알려진 스콜피온카드 -캐미컬- 을 넣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콜피온카드 한장만 넣고 포링을 친다면? 식물형몬스터에게 20%추가 데미지이니.. 120의 데미지를 선사할 수 있겠군요.
이하 동일입니다.
만.약.에.
드레인리어카드를 한장 넣어서 데미지가 120이 된 상태에서.. 스콜피온카드를 넣어서 20%의 데미지가 추가 되게 된다면...?
140의 데미지가 나올까요? 아니면 다른 데미지 일까요..
여기서 다시 한번 생각 하는 것은
무언가의 데미지 계산이 끝난 후(드레인리어카드 계산) 다른데미지를 적용(스콜피온카드 계산) 했다는 것입니다.
드레인리어카드 한장으로 데미지가 120이 되었습니다. 이 데미지는 계산이 끝났으니 부동입니다.
그럼 이 120이라는 수치에 20%를 적용해주면 144라는 데미지가 나옵니다.
다른 것들도 마찬가지 입니다.
만약 드레인리어카드 두장, 스콜피온 카드 한장 이라면
100×(드레인리어) 로 데미지 140 이후 140×(스콜피온) 으로 데미지 168
순서를 뒤바꿔서도 100×(스콜피온) 으로 데미지 120 이후 120×(드레인리어) 로 데미지 168
이것이 같은것은 더하고 다른것은 곱한다의 원리 입니다.
다른것은 나중에 다시 계산 되기 때문에 곱셈으로 적용 되게 되는 것입니다.
2.3 세종류 네종류 등등 2.2를 완벽하게 이해하셨다면 제대로 계산하실 수 있겠지요?
2.4 X증뎀 여기에서 몇가지 계산을 쉽게 할 방법을 생각 해보도록 합시다.
만약 드레인리어4 스콜피온3 스켈워커1 (20%+20%+20%+20%)×(20%+20%+20%)×15% …!!!?
상당히 헷갈리게 되는군요 -_-..
이렇게 정리해봅시다 드레인리어카드 4장이면 데미지 100인것이 180이 되는군요.. 그러니 1.8배 스콜피온 3장이면 데미지 100인것이 160이 되니.. 1.6배 스켈워커도 마찬가지로 1.15배
1.8×1.6×1.15 =3.312
데미지가 100이었던것이 331.2 의 데미지가 되는군요..
자.. 그럼 여기서 3.312 라는 것을 3.312증뎀, 위에서 1.8배였던것을 1.8증뎀.. 이라고 얘기 할 수도 있겠군요.. -필자가 말 하던 것이었죠 _-_;;
2.5 어디까지가 같은거야!!!
네.. 이번에 카드 패치도 여럿 되었고..
예전에도 나비가면, 푸른생선모자.. 등도 있었습니다..
증뎀이 딸려있는 장비 였지요..
여기서 한가지 설명 안해드린 것을 슬슬 말 할 때가 온것 같군요.
Q : 이도류는 양손에 칼 들을 수 있는데 어떻게 되나요? 따로따로 계산되요? A : 칼에 연연하지 말고 캐릭터 자체를 보도록 하죠.. 나비가면, 푸른생선모자 등등도 있군요.. 얘네들은 칼에 달려있지도 않은데 적용은 됩니다.
캐릭터의 어디에든 좋습니다. 데미지 증가 라는 옵션이 어딘가에 딸려있기만 한다면! 죄다 끌어 모아서 종류별로 모아버린후 계산해버리면 됩니다.
아까 카드를 8장 넣는다는 부분에서는 양손에 나이프나 커터나 망고슈를 들은 후 카드 8장을 사용한것이 되겠습니다.
만약에 아이스 다마스커스와 쿼드로플 플레임 망고슈를 각각 오른손 왼손에 넣었다고 하면..
아이스 다마스커스를
아이스 쿼드로플 플레임 다마스커스 로 변신시켜서 생각해도 됩니다.
이번에 카드 패치가 되어서 새로운 옵션들이 많이 등장했지요..
오크들에게 증뎀, 골렘들에게 증뎀, 고블린들에게 증뎀, 크리데미지 시 증뎀.
이런 것들을 분류하는 기준은..
'똑같은 문구로 쓰여있으면 같은 것' '다른 문구로 쓰여있으면 다른 것' 이란 겁니다.
만약에 오크레이디 카드와 히드라 카드를 각각 한장씩 넣고 오크(죄다 인간형.. 오크스켈,좀비제외) 를 가격 합니다..
그럼 일단 히드라카드 부터 생각하도록 하지요..
인간형이니 1.2증뎀이 적용되는군요. 거기에 오크류이니 오크레이디 카드의 1.3증뎀이 적용되는군요..
1.2×1.3=1.56 증뎀입니다..
크리데미지의 증뎀일 경우에도 같이 생각하면..
어절터카드(크리데미지10%증가, 인간형에게 크리율7), 히드라카드 를 각각 한장씩 넣었다면..
평타일경우엔 어절터카드의 옵션이 적용 되지 않으니.. 히드라카드의 1.2증뎀만 들어가는군요..
크리데미지일 경우 입니다 히드라카드 1.2증뎀 적용되는군요.. 그리고 크리데미지 증가가 들어갑니다.. 1.1증뎀 1.1×1.2=1.32증뎀입니다.
여기서 주.의.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 XX에게 크리율 7 의 카드는.. XX에게 크리티컬데미지 증가가 아니니..
인간형에게 크루이저카드(크리데미지10%, 동물형크리율+7)를 사용해도 크리데미지는 증가한다는 겁니다.. -다만 크리율 증가가 없으니 다른걸 사용하는게 좋겠지요?
3. 보조
카드를 여럿 사용할 때 어떤것이 제일 좋을지.. 를 생각할 때..
직접 계산해보면 되긴 합니다..
만.. 한번 머릿속으로 상상을 해볼까요..
옛날에 학교에서 이런 문제를 받은 적이 있으실 겁니다.
양끝이 묶여있는 실과 압핀을 이용하여 넓이가 가장 넓은 사각형을 만들라..
라던가 둘레의 길이가 일정한데 가장 넓이가 넓은 도형은 무엇이냐.. 라던가..
둘레의 길이가 같고 넓이가 가장 넓은 사각형은 정사각형이지요..(힌트, 1.4×1.4)
극단적으로 생각하면.. 넓이가 가장 작은 사각형은.. 길다란 막대기의 형태로 만들으면 됩니다. 그럼 넓이가 0에 가까워 지겠지요
끝으로.. 한가지.. '더블더블을 맹신하지 말라' 입니다 어떤 분께서 더블 언더니스 더블 보운드 를 사용한다는 이야기를 지나가다 들었는데..
더블더블이란 것이.. 등가 일 경우엔 성립하지만.. 아닐 경우엔 한장만 사용하는것 보다 못합니다.
ps.꽤나 길어졌군요.. 주말중으로 올린다면서 늦어버렸군요.. 기다리신분들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어디까지나 자습서이기에 구체적으로 칼의 예시는 들지 않았고..
이미 잘 알고 있는 사실같은 경우-왼손데미지 카드증뎀 미적용여부등- 은 기입하지 않았습니다.
쉬프트 키가 잘 안먹기에.. > 이 꺽쇠를 입력할 수 없어서 링크를 못걸겠군요 -_-;; 보기에 좀 불편하겠지만... 양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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