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아름다운 성 1. 올바른 성교육이란 무엇인가? 성교육은 성에 대한 잡다한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전인적인 인간으로 자라도록 돕기 위한 교육이라고 보아야 한다. 성교육의 목적은 개인의 성적 성장을 돕고, 성적 성숙이 사회의 윤리적 도덕적 가치 기준과 부합하여 원만한 인격을 지닌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성을 은폐하는 행동은 성공적인 성교육의 최대의 걸림돌이다. 자연스럽게 성을 이야기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하겠다.
2. 성교육의 방향 성교육은 일회적인 것이 아니다. 특히 연령 발달 및 신체적 성장 속도에 따라 지속적으로 장기적인 측면에서 진행되어야 한다. 또한 성교육 지도자의 자격과 조건이 갖추어져야 한다. 세계 보건 기구에서도 성교육을 통하여 성을 감정이 아닌 과학적 입장에서 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일어나고 있다 따라서 성교육의 방향은 단순히 성행위에 대하여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효율적인 의사 소통 능력, 다른 사람의 생각과 감정을 존중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포함되어야 한다.
3. 성교육의 필요성 우리 나라의 성교육은 매우 미약한 실정이다. 폐쇄적인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서구에서와 같은 성교육이 이루어지기가 쉽지는 않지만, 성교육을 실시하지 않는다면 결국은 비공식적이고 비도덕적인 통로로 성에 관한 지식이나 정보를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입시 위주 교육이라는 현실을 무시할 수 없지만 장기적인 측면에서 성교육 프로그램이 학교 내에서 실시되어야 한다. 성교육은 사회 문화적인 환경들을 고려하여 성에 대한 가치관 확립과 이해를 올바로 하기 위하여 체계적이고 공식적이고 개방적인 통로를 통하여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필요하다.
4. 성교육의 실시 시기 대부분의 부모들은 아이에 대한 성교육을 어릴 때부터 실시해야 한다는 데에는 동의하고 있지만, 실제로 성교육을 직접 하는 경우는 그다지 많지 않다. 또한 어떻게 해야할지 부모님들 스스로도 무지한 상태에서 부담을 느끼고 있다. 자녀 성교육에 대한 의식을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상당수의 응답자들이 성교육은 초등 학교 때부터 또는 초등 학교 입학이전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는 조기 성교육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사춘기 때 성교육을 시작한다는 것은 이미 늦은 시기라는 점에는 동의하고 있다.
5. 성교육의 발달론적 시각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성적 본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성교육은 태어나면서부터 시작해야 하며 또한 그럴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부모들은 아이가 사춘기에 이르러서야 성교육의 필요성을 느끼고 서둘러 시작하려고 한다. 인간 발달 과정의 측면에서 볼 때 성교육은 아동 및 청소년의 사회화 과정에서 제외될 수 없는 학습이면, 성 자체를 올바로 이해하기 위하여서는 발달적 단계에 적합한 성 관련 지식과 정보가 제공되어야 한다. 즉 실시 대상자의 나이에 따라, 이해력의 정도에 따라, 개인 차이 또는 상황에 따라 지도 내용을 조정해야 한다.
6. 성교육의 실시 주체 성교육의 실시 주체는 주로 학교와 일차적 집단인 가정으로 압축되는데, 학교에서는 주로 관련 내용이 있는 수업 시간이나 체육 시간, 또는 특강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반하여 가정에서는 성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경우가 매우 드물어 실질적인 주체의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
7. 성의 올바른 개념 남성과 여성을 구분하는 성별 개념과 성적 결합이라는 성행위를 의미하는 두 가지 개념이 있다. 성적 결합의 성행위는 생식기가 다른 남녀가 관계를 맺으면서 만들어 내는 모든 것을 총체적으로 일컫는다. 이러한 성행위는 생명, 사랑, 그리고 쾌락을 만들어 낸다. 올바른 성이란 생명과 사랑, 쾌락의 세 가지 요소가 조화를 이루어 함께 있어야 건강해질 수 있는 것이다. 1) 생명 생명 활동은 인류 사회를 유지 발전시키는 기초가 된다. 인간이 정자나 난자에 대한 지식이 없을 때에도 아이를 생산해 내는 생명 활동은 이루어졌었다. 임신의 원리를 알게 된 이후로는 아기를 낳는 일을 조절하고 억제할 수 있게 되었다. 2) 사랑 남녀가 만나면 아기를 낳는 생명 활동뿐만 아니라 서로의 감정이 풍부해지면서 인생을 즐겁게 볼 수 있는 감정의 변화가 생긴다. 즉 사랑이란 감정을 가지면서 서로의 공감대가 형성되고 갈등도 헤쳐 나갈 수 있는 성숙한 인간적인 모습을 완성할 수 있게 된다. 3) 쾌락 남녀가 서로 동등한 관계를 나누게 되면 즐거움이 샘솟는다. 이러한 즐거움은 강한 에너지의 형태로, 때로는 창의성과 열정을 불러일으켜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는 이룰 수 없는 일들을 이러한 쾌락 속에서 이루어 내기도 한다. 즉 육체적 결합의 즐거움과 함께 정신적인 몰입과 집중을 가져옴으로써 즐거움을 극대화할 수 있게 된다.
8. 성의 구성 요소 성은 육체적 성, 정신적 성, 사회적 성의 세 가지 측면으로 구분되는데 이러한 측면들이 체계적으로 상호 연관되어 있어야 한다.
9. 아이들의 성교육에 대한 일반 원칙 (1) 성을 있는 그대로 자연스럽게 이야기해 준다. (2) 성기관에 대한 지식 등 생물학적인 면을 설명할 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측면도 다루어 주어야 한다. (3) 가능하다면 정확한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4) 성 피해가 무엇인가를 설명해 줄 필요가 있다. (5) 아이들이 모르는 것에 대하여 물어볼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 준다. (6) 사춘기 이전에 사춘기에서의 변화를 미리 알려 준다. (7) 이성의 변화에 대한 것도 설명해 준다. (8) 자신이 없을 경우에는 전문가나 전문서적의 도움을 구한다.
10. 학교 성교육 학교에서 성교육이 필요하다는 데에는 이의가 없다. 그러나 어떤 과목에서, 어떻게 누가 가르치는가 하는 문제에는 다소 의견의 차이가 있다. 대개는 여학생은 가정 시간에, 남학생은 생물 시간에 간접적인 성교육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수준은 학생들에게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있다. 학교 성교육은 지나치게 성행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즉 성행위로 인한 결과들을 피하는 방법만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다. 임신을 피하고 임신이 안 되는 방법만을 가르칠 뿐, 성의 인격적인 면이 뒤따르지 않고 있다는 것이 학교 성교육의 결점이다. 자신의 성적 욕구를 억제해야 한다면 그 이유를 설명해 주어야 하고, 성행위의 도덕성을 가르쳐야 한다. 이러한 과정이 없이 단순히 성에 대한 정보나 지식을 가르친다면 교육의 효과를 얻을 수 없다.
11. 매스 미디어의 영향 현대 사회의 매스 미디어는 청소년들에게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어 있으면서도 심각한 영향력을 행사하므로 성에 관한 문제에 중요한 매개체이다. 그러나 청소년들은 매스 미디어의 성적 자극적인 프로그램이나 만화, 그림 등을 통하여 오히려 성적 호기심만 부추기게 된다. 따라서 매스 미디어를 건전하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행복충전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