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Draft)
프롤로그
• 내가
바라는 것
제 1부 어떻게 살 것인가: 삶의
베이스라인 모델 그리고 방향
(전개방식: 4스텝사고)
1, 내용형상화: 문제의
인식
• 어떻게
살 것인가
• 현재
나는 어떻게 살고 있는가
2. 목표구체화: 내가
진정 원하는 것은?
• 무엇이
나를 행복하게 하는가
• 원하는
것을 얻으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그리고 그것을 방해하는 것은
3. 솔루션적용: 목표를
위한 접근루트 찾기
• 흐름의
이해 그리고 변화의 모색
4. 계획및실행: 실행과정에서
다시 4스텝사고의 적용
(실행1. 현실의 구체적 인식)
• 나는
어디로 가야 할까? / 어떻게 살 것인가?
- 세상에는 어떠한 일들이 있을까?
(실행2. 목표의
구체화)
- 열고개: 당신은 어느 성향에 가까울까?
어디에 더 비중을 두는가?
(몇 대 몇)
(실행3. 솔루션
적용)
• 준비
그리고 선택
• 목표와
과정 그리고 행복
(실행4. 결론의 정리와
보완)
• 나를
대변하는 것, 결과 위치가 아닌 괘적 그리고 브랜딩
• 괘적이
나를 대변한다고 생각했을 때, 달라지는 것은
제 2부 학창시절, 내가
원하는 궤적을 그려갈 수 있는 능력을 갖추자
- 학창시절은 사회적 책임을 요구하지 않고 시행착오를 허용하는 유일하게 공인된 시기이다.
제 1장 어떻게 하면, 재미있게/효과적으로 공부할 것인가
• 정확한
공부의 방향에 대한 인식
• 효과적인
방법으로 공부하기
• 효과적인
방법의 체득화: 습관화하기
- 최초의 실행 교두보 확보
• 실행관리: 잊지 말아야 할 것
- 실력은 흘린 땀의 가치만큼 생긴다
- 결과는 일시적이며, 항상 바로 보이는 것은 아니다.
제 2장 표준학습방법
• 4 Step 사고: 똑바로 생각하기,
효과적인 사고과정이란
• 표준
이론 학습방법: 키는 (효과적인 사고를 통해) 초기 지도를 갖추는 것이다.
• 표준
문제풀이 학습방법: 문제풀이를 통한 효과적인 사고과정의 훈련 및 지도의 보완
• 표준 클리닉 학습방법: 틀린 문제를 자신의 실력을 끌어 올리기 위한 좋은 기회로 만들기
• 체득화를 위한 훈련과정: 올바른 방법으로 나만의 습관 형성하기, 그를
위한 베이스라인
제 3장 여러가지 유용한 팁들
• 사고력단계에 따른 아이들의 기본 성향에 대한 이해 및 바람직한 훈련 방향
• 효과적인 공부방법에 대한 Big Picture
• 리스크관리: Planning시 대표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사항들
그외
• 한국 그리고 한국인의
특성(D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