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우리 나라의 미래를 짊어질 미래의 꿈나무들을 모아서 교육하는 꿈모아 어린이집입니다. 우리원은 다문화교육을 지정하고 있는 어린이집입니다.
교육이란 인간의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계발을 통한 전인적인 성장에 있습니다. 좀더 구체적으로 유아에 있어서 교육의 가장 핵심적인 반운영 모토는?늘 생각하고 고민합니다만 지금은 확고한 신념이 있습니다.
유아의 사회정서적인 부분인 자아존중감의 확립을 통해 긍정적인 자아상을 갖고 세상과 공감하며 리더쉽을 발휘하여 앞으로 나아갈 때에 두려움을 이겨나갈 수 있는 진정한 민주시민으로의 양성을 목적으로 하며 다양한 구체적인 경험과 활동을 통하여 환경과의 상호 작용 속에서 학습되어 지는 과정을 교육방법으로 합니다.
그러면 왜 구체적인 교육이 필요할 까요? 데일의 경험의 원추를 보면 추상적이고 어려운 간접적 교수법이 제일 꼭대기에 있고 많은 양의 교육을 할 수 있으나 난해하여 유아에게는 힘들고 어려운 글자 같은 것이고 가장 구체적이고 쉬우나 양이 한정적으로 직접 경험하는 것입니다.
고르게 교육해야 하지만 분명 구체적인 활동 중심의 교육을 가장 많은 비율로 그리고 학습지 처럼 언어적이고 평면적인 교수법은 되도록 적은 비율로 교수하는 방법이 가장 이상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왜냐하면 유아의 심리에는 즐거운 것과 아닌것으로 양분되는 감정의 기복이 보이고 판단하기에 재미없으면 공부는 재미있다 보다 공부는 힘들다 라고 잠재의식으로 기억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학습지나 활동지가 필요 없다는 것이 아니라 모든 교육은 놀이를 통한 학습의 형태로 교수 하는 것이 유아의 정서적 안정감이나 자기 주도적 학습의 패턴 형성에 이상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까지 원장은 대한 민국에서 가장 알려진 어린이집들의 유치원들의 교육방법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고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을 비교 분석하여 현재꿈모아의 프로그램들과 교육 시스템을 지원 관리 시행 하고 있습니다.
동화를 통한 총체적 통합수업을 통하여 유아는 언어적인 자극과 더불어 책 친화과정을 통하여 인간의 뇌발달에 가장 유리한 교수 자료인 '책'을 통하여 최적의 상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통합수업의 장점인 연계성 이해와 문제 해결력이 향상됩니다.
선생님들에겐 영, 유아와의 정서공유를 가장 중시합니다. 교사와의 공감을 통하여 평안하고 안정적 관계를 통한 신뢰가 교육의 밑거름이 될 뿐 아니라 효과도 배가 됩니다. 물론 교사 주도식 통합수업을 통한 로테이션 식 반운영으로 엄청나게 많은 양의 지식을 습득하게 할 수 있으나 그렇게 안하는 이유는 그런 과정으로 인한 영,유아의 정서적 안정성이 깨어지고 긍정적자아상을 갖지 못하게 되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시기의 유아의 교육의 방향은 그릇을 키우며 넣는 것이지 그릇을 채우는 것이 아닙니다. 뇌의 발육, 발달상의 시점으로 보아도 고기낚는 법을 가르치는게 중요합니다.
계속 연구 발달 시키는 원장과 꿈모아 교사일동은 부모님을 위한 보여지는 학습이아닌 영, 유아를 최 우선으로 하는 교육을 위하여 교수학습법이나 심리연구를 등한시 하지 않고 민주적 교육을 통한 자기주도학습의 패턴강화를 위해 끊임없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사랑합니다.
그래서
오래도록 만나고 싶습니다.
우리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보는 이들...
듣지 못하는 것을 듣는 이들...
그리고, 대수롭지 않은 것을 특별하게 여기는 이들이 있습니다.
구름위에 궁전을 짓고 물고기와 춤을 추며
나뭇잎과도 속삭일 줄 아는 이들...
그들의 세계 속에서 그들과 항상 함께 하고 싶은 마음 그것은...
우리 꿈모아 교사진의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