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지식백과] 레드오션 [red ocean] (시사경제용어사전, 2010. 11., 대한민국정부)
즉 레드오션이란 블루오션이 시간이 지나서 경쟁자들이 많아지면, 자연스럽게 레드오션이 되는 것입니다.
모든 업종에서 블루오션을 찾는 것은 결코 쉽지 않으며, 블루오션을 찾았다고 하여도 우리나라와 같이 좁고 인터넷이 발달한 곳에서는 비교적 짧은 기간에 레드오션으로 진입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펜션이 레드오션이어서 문제가 된다면, 모든 업종에서 그 선택이 어려울 것입니다.
지금의 시대에서는 레드오션이나 블루오션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퍼플오션이 가장 중요합니다.
3. 퍼플오션
레드오션과 블루오션)을 조합한 말이다.
레드와 블루를 혼합하면 얻을 수 있는 색인 퍼플(보라색 또는 자주색)로부터 퍼플오션(Purple Ocean)이라는 말이 만들어졌다.
포화 상태의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는 기존의 시장(레드오션)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나 기술 등을 적용함으로써 자신만의 새로운 시장(블루오션)을 만든다는 의미로, 발상의 전환을 통하여 새로운 가치의 시장을 만드는 것을 일컫는다.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 고수익을 올릴 수 있는 기회를 갖기 위해서는 블루오션 전략을 쓰는 것이 필요하지만 블루오션을 개척한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그 대안으로 퍼플오션 전략이라는 경영전략이 대두되었다.
블루오션을 찾는 데 따르는 위험요소와 비용을 최소화하면서 차별화 또는 새로운 변화를 통하여 레드오션에서 벗어나는 기업의 전략을 퍼플오션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퍼플오션은 파생상품을 만들거나 새로운 서비스·판매방식을 적용하거나 또는 기업문화를 바꾸는 식의 발상의 전환을 통하여 만들어낼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퍼플오션 [Purple Ocean] (두산백과)
즉 펜션을 비롯한 모든 업종에서 퍼플오션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주변과 비슷한 운영방식이나 구조의 펜션이 아닌
먼가 특별한 색깔이 있거나 남들과 비교할 수 없는 경쟁력이 있는 펜션이 레드오션 시장에서 살아남고 매출이 잘나오는 펜션이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다른 펜션과는 다른 천혜의 자연조건이 있는 펜션.
커플룸에 집중된 펜션들 속에서 단체나 가족 중심의 펜션.
숙박에만 집중된 펜션에서 소규모 결혼식, 장소대여 등으로 별도의 수익창출 펜션.
독특한 아이디어나 디자인이 접목된 펜션.
지역 맛 집과 연계하여 식사 제공이나 콘도 및 스키샾 연계 등으로 부가수익 창출 펜션.
등으로 본인이 잘 할 수 있는 분야나 특별한 경쟁력 있는 아이디어와 독특한 영업전략으로 퍼플오션을 만든 펜션들은 높은 매출과 경쟁력으로 승승장구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숙박 수입과는 별도로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 펜션들이 많이 있으며, 이러한 부분은 펜션들마다의 노하우이기에 쉽게는 알려주지 않습니다. ^^! 따라서 펜션의 매출이 숙박 수입만 있지는 않다는 점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따라서 펜션 매수를 준비하신다면
레드오션, 블루오션이 아닌 퍼플오션을 꼭 확인하시길 바라며,
랜드오브코리아 부동산중개에서 전문상담을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