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리불안이란? 분리 불안 장애에는 집에서 떨어져 있거나 사랑하는 사람(일반적으로 엄마)으로부터 분리되었다는 지속적인 극도의 불안이 포함됩니다. 대부분의 소아가 어느 정도의 분리 불안을 느끼지만 일반적으로 이를 극복하고 성장합니다. 분리 불안 장애가 있는 소아는 종종 떠나는 사람에게 울며 간청하고, 그 사람이 떠난 후에는 다시 만날 것만을 생각합니다. 의사는 증상 및 그 강도와 기간을 기준으로 진단합니다. 일반적으로 행동 치료가 효과가 있으며 개별 및 가족 정신요법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치료의 목적은 가능한 빨리 소아가 학교로 되돌아 가는 것입니다.
아동 분리불안 증상
애착 대상과 분리되거나, 분리가 예상될 때 반복적으로 심한 고통을 보인다. (예 : 불안, 울음)
애착 대상을 잃거나 그에게 해로운 일이 일어날 거라고 지속적으로 심하게 걱정한다. (예 : 강도, 교통사고)
운 나쁜 사고가 생겨 애착 대상과 분리될 거라는 비현실적이고 지속적인 걱정을 한다. (예 : 길을 잃음, 납치, 유괴)
분리에 대한 불안 때문에 학교나 그 외의 장소에 지속적으로 가기 싫어하거나 거부한다.
애착 대상 없이 혼자 지내는 데 대해 지속적이고 과도하게 두려움을 느끼거나 거부한다.
애착 대상이 가까이 있지 않은 상황이나 집을 떠나는 상황에서는 잠자기를 지속적으로 싫어하거나 거부한다.
분리의 주제와 연관되는 반복적인 악몽을 꾼다.
분리불안의 치료 행동 치료가 분리 불안 장애 치료에 사용됩니다. 이는 부모와 간병인에게 이별을 가능한 짧게 하라고 가르치고 소아의 불복에 냉담하게 반응하라고 지도합니다. 개별 및 가족 정신요법이 또한 유용합니다. 소아를 학교로 되돌아 오게 하는 것이 당면 목표입니다. 의사, 부모 및 교직원의 팀워크가 필요합니다. 유치원이나 학교에 근무하는 성인 중 한 사람에게 소아가 애정을 갖도록 돕는 것이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장애가 중증이면,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라는 일종의 항우울제와 같이 불안을 완화할 수 있는 약물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휴일과 단기간 학교를 쉰 후에 재발하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기간 동안 정기적인 분리를 계획하여 소아가 부모에게서 떨어져 있는 것에 익숙해지도록 도우라고 부모에게 종종 조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