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전부터 무술인(武術人)에게 전해 내려오는 우리나라 최고(最古)의 수기법(手技法)이다.
예전에는 유도나 합기도 4단 이상 고단자가 되면 따로 연수 받을 수 있는 자격이 되었었지만 요즘은 무술의 단(段)에 관계없이 일반인들도 배울 수 있게 되었다.
활법은 척추의 잘못됨을 바르게 교정하는 수기술이기 이전에, 인간의 모든 질환을 척추와 연관시켜 체계를 잡은 동양의 학문으로서, 서양에서 발달한 수기법인 "카이로프락틱"과 거기서 새롭게 생겨난 <추나요법>,<도수치료>와 매우 흡사한 기법도 있지만, 시행하는 장소부터 다르다.
카이로프락틱은 물리치료 기구를 통해 근육을 풀고, 수기술을 시행하지만, 활법에서는 일일히 손으로 근육을 푼다.
물리치료 기구는 그 파장이 크면 뇌에도 손상이 가기 때문에, 강한 자극을 줄 수 없기 때문에 뼈에 붙어 있는 속 근육까지 풀어주기가 어렵지만, 활법에서는 일일히 손으로 풀기 때문에 속근육까지 풀 수 있다.
또한 서양의학처럼 척추에 대하여 X-ray나 MRI같은 사진을 필요로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손 끝의 감각으로 충분히 척추의 상태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활법은 잘못된 척추를 바르게 교정하기 이전에, 척추가 잘못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를 관찰하고, 운동교정법과 자세교정법을 병행하여 척추를 바르게 교정하며, 최소한의 재발을 막는데 의미가 있다.
활법을 전문으로 하는 사람들은 문진(問珍)을 하지 않는다.
"어디가 불편해서 오셨습니까?"
라는 질문을 하고, X-ray 검사를 하고, 주사나 약을 처방하는 서양의학과는 다르다.
활법인들은 문진을 하기 전에 먼저 진단을 하여, 어디가 불편해서 왔는지를 먼저 알아맞춘다.
또한 주사나 약을 복용시키는 것이 아니라 운동과 자세로서 낳아지도록 방법을 지도한다.
질병을 치료하는 이세상 모든 방법 에서 가장 으뜸인 것은 운동법이기 때문이다.
2012년 3월 1일에 활법인 이 형 석
첫댓글 이형석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독학을 하는길손인데 너무 소상히 올린 지식에 깊은 경의를 표하는 바입니다.차후에 책을 구입하도록 하겠습니다.. 건승을 빕니다.
감사합니다.
질문이 있으면 주시고, 새로운 지식을 가지고 계시다면 알려주십시오.
참으로 훌륭하십니다
좋은것을 보여주셔서 감사합니다
책도 참으로 좋아요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와 내용 감사드리고 많은 분들에게 도움될 수 있도록 노력할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