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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강화 삼산 초등학교 총 동문회 원문보기 글쓴이: 유일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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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5학년 |
6학년 |
계 |
유치원 |
비고 | |
삼산초등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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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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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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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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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명초등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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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홈 페이지에 표시 안 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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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영중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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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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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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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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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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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 교육의 장으로는 초중고교와 대학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는데 아래에서 취급하고자 하는 부분은 대학 입학을 위한 사전 준비기간에 필요한 내용으로, 아이디어 수준에서 기술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회사와 같은 조직이나 국가의 생산성 및 경쟁력을 제고 하는데 필요한 자원으로 물적 자원, 재무자원, 정보자원 그리고 인적자원 등이 거론됩니다. 조직운영이나 국가 정책 집행의 성과는 이들 자원의 수준과 규모. 적기 공급 여부, 체계적 운영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 중 인적자원은 다른 물적 자원, 재무자원 그리고 정보자원 등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정책적 중요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적자원과 유사한 개념으로 노동력(labor force), 인력(manpower), 인적자본(human capital)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인적자원의 개념을 내용적으로 보았을 때, 인적자본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인적자본은 인간에 내재되어 있는 지식, 정보, 기술, 태도, 인성, 가치관, 건강 등을 의미하는데 이는 대부분 가정, 학교, 노동시장에서 정규 또는 비정규 교육·훈련이나 경험 등을 통하여 습득·발달됩니다. 교육이나 직업훈련 등을 통해 근로자의 지식과 기술이 늘어나고 고도화되면 그 사람의 생산성이 높아지므로 인적자본 투자는 생산증대에 기여하는 투입요소가 됩니다. 인적자본 투자가 다른 투자와 다른 점은 인적자본의 형태로 특정한 사람에게 축적된다는 것이지요. 여기에서는 대학에 입학하기 이전까지의 교육에 주안점을 두고서 정리할까 합니다.
2. 교육 인프라의 확충
2-1. 삼산면 내 고등학교의 신설
앞서 젊은 분들이 이농을 언급하면서 자녀 교육의 고민 문제 중 큰 부분이 중학교까지 삼산에서 학교를 다녀도 고등학교에 가려면 도시로 나아가야 하고, 그렇다면 좀 더 일찍 도시로 나아가 자리를 잡는 편이 낳다고 생각하였다는 이야기를 종종 들어 왔습니다. 따라서 훌륭한 교육이 이루어지는 고등학교의 신설은 이농의 원인을 해소하는 중요한 인자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청소년의 성장과정을 살피어 볼 때 초 중등과정은 부모의 직접적인 지도하에 교육받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며, 고등학교는 자립적 성장과정의 준비단계로, 학생 방임의 예방적 조치수준의 (부모)지도하에 학교에 다니고, 대학의 경우는 사회생활의 준비기간으로 자립적 기반의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면 하는 차원에서 지역 내 고등학교의 신설은 이농의 억제책으로 그 역할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훌륭한 고등학교의 문제는 도시와 농촌에 위치한다는 문제가 아니고, 운영상의 문제로 예를 들어 지리산과 덕유산이 보이는 곳에 위치한 거창고등학교는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한 민주시민 양성'이라는 교육목표를 가지고 사회에 나가서 빛과 소금의 역할을 다하고, 정의와 사랑을 실천할 수 있는 인재를 길러내어 평화가 넘치는 사회를 만든다는 목표 하에 성공적으로 운영되는 사례로 꼽히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고등학교의 유치는 종교계와 연계하여 설립하는 방안도 고려하여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이를 위해서는 값싼 토지의 제공 및 행정적 지원 등이 지역(삼산면)에서 고려하여야 할 사항으로 생각됩니다. 훌륭한 고등학교의 운영은 초 중등 학생 수의 증가를 유도할 수 있는 길로도 연결이 가능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2-2. 초빙 교장제도의 활용
앞서의 석모도 발전방향(1)에서도 언급하였듯이 사명감이 투철하신 교장선생님의 초빙은 교육 인프라를 완성시키는데 중요한 인자로 생각됩니다. 현재의 공립학교 시스템에서는 교장선생님이 2년 내외의 기간 후 전 출입되시면서 교육인프라의 확충에 연속성을 기대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교육 인프라의 확충을 위해서는 교육프로그램을 준비하여 교육부 내지는 교육청에 승인을 받고 교육시설을 갖추어 운영하는 과정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따라서 1-2년의 단기간의 문제가 아닌 중단기적 기획이 필요하며, 이러한 사업의 지속적 추진을 위해서는 총괄 책임자의 임기 지속성이 유지되어야 할 것입니다. 삼산면 초등학교의 경우 사립학교의 형태가 아니므로 인천시교육청과 각별한 유대관계 하에서 공모교장에 의한 지속적 추진이 하나의 방안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여 봅니다.
2-3. 특성화 교육
특성화 프로그램의 준비는 교육을 담당하시는 책임자의 몫이겠으나 일반적으로 그 내용은 세계화속에서 필요로 하는 창의적 학습능력의 소유자 양성을 목표로 한 교육으로 생각됩니다.
이를 위하여 일반적으로 행하여 지는 교육은 지식의 축적을 위한 제반 교육, 정보화 교육, 어학교육 등으로서 이에 접근 방법으로는 수월성 능력 제고를 위한 정규 수업 및 아웃소싱(outsourcing·효율 극대화를 위해 업무 일부를 외부 전문가에 맡겨 관리·운영하는 방식)을 적용하는 방과 후 수업 등을 통하여 완성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위하여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해당 관할청으로부터 허락을 득한 후 예산을 확보하여 교육시설을 준비하고 운영하여 좋은 결과를 창출해 내어야 할 것입니다.
2-4. 교육 인프라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의 종류 및 성격에 따라서 달라질 수는 있겠으나 일반적으로 생각 될 수 있는 인프라 및 지원 시설로는 아래의 내용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전문 교육을 위한 지원 팀 내지는 운영 시스템
-. 싸이버 교육 시스템 및 소프트 웨어(다양한 교육 콘텐츠)
-. 3D 가상 공간 및 소프트 웨어
-. 예체능 실습시설
-. (그리고 지극히 당연한 문제로) 사명감이 투철하신 우수 선생님들의 초빙
2-5. 방과 후 수업 (내지는 특성화 교육)의 내용
특성화 교육 추진과 연계하여 글로벌 인재의 육성이란 측면에서
-. 정보화 교육
-. 영어 교육
-. 중국어 교육
-. 가상공간을 이용한 탐구교육 및 심화학습
을 기본으로 정하고 기타
-. 예능 교육
-. 체능 교육
-. 인성 교육
등이 고려대상의 프로그램으로 생각됩니다.
2-6. 교육의 연계성
위에서 언급된 내용 중 초빙 교장 제도는 20 여년 전 저의 초등학교 동기생(30회)들이 당시에는 흔하지 않았던 컴퓨터를 한 대 준비하여 삼산 초등학교에 기증하고 사용방법을 저의 직장 동료인 컴퓨터공학과 교수분을 울산에서 초빙하여 3일간 삼산초등학교 선생님들에게 교육시킬 때에 좀 더 효과적인 성과가 무엇일까를 고민하면서 생각하였던 내용입니다. 승영중학교는 사립의 형태로 태동되어 이사장님과 교장선생님의 의지만 있다면 교육 인프라의 확충이 조금은 수월할 수도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의 희망대로 고등학교까지 연계교육이 가능한 시절이 온다면 무엇보다도 특성화 교육을 통한 교육인프라의 확충이 예산의 확보란 측면에서 가장 손 쉬운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물론 독지가가 나타나서 인프라의 확충을 위한 기금을 제공하는 방법도 있겠습니다만은 그 비용이 만만치 않아서 쉽게 기대하기는 쉽지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초중고가 합심하여 특성화분야를 완성시킴에 의해서 확고한 지역적 우수학교로 발 돋움되어 젊은분들의 이농을 억제시킬 수 있는 방법이 되었으면 합니다.
3. 결론
농촌지역의 인구감소 문제 해소를 위한 고려 대상에는 여러 항목이 있겠으나, 여기서는 교육시설 확충 및 연계 교육의 관점에서 젊은 분들의 이농을 억제하는데 주안점을 두고서 정리된 글로서 앞서도 이야기한 바와 같이 아이디어수준의 글입니다. 이러한 내용이 정책 입안되기 위해서는 정책입안자와 논의를 하실 수 있는 위치에 계신 분들의 지속적인 의견제시가 필요할 것이고, 또한 동문 여러분들이 중심이 되는 지역민의 의견을 그 분들에게 전달하는 과정이 계속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조금은 다른 이야기입니다. 이웃 화도면의 경우는 수년전(1997년)에 “마리지” 라고 하여 화도 향토사지를 발간한바 있습니다. 내용 중 화도면 출신의 인물사란이 있음을 보고 삼산면에도 그러한 내용이 정리되어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은 정리의 필요성은 있다고 느껴집니다. 지금 제가 살고 있는 제주도 서귀포의 어느 마을의 경우 향토출신 인물들의 주소록이 정리되어 있어서 지속적으로 마을 발전기금의 모집이 되고 있고, 또한 마을 공동의 수익사업을 통하여 전입된 자금을 아주 투명한 관리하에 초 중 고등학교까지 그 마을에 거주한 학생이 대학 진학시 등록금으로 보조한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우리 삼산면에도 관, 재계, 기업에 계신분, 마을을 지키신분, 교육계, 군, 종교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훌륭한 업적을 갖고 계신 분들의 주소록이 정리되어 있다면 필요한 어떤 사업의 추진시 요긴한 자료로 쓰일 수 있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