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번호 |
추천도서명 |
저자 |
출판사 |
1 |
어린이와 청소년이 함께 읽는 백범 일지 |
김구 |
나남 |
2 |
분쟁과 소외에 몸을 던진 노벨평화상 수상자들 |
미셸 벤자민·매기 무니 |
꼬마이실 |
3 |
김구‧전태일‧박종철이 들려주는 현대사 이야기 |
함규진 |
철수와영희 |
4 |
공간으로 본 민주주의-생생한 다큐멘터리 현장으로 바라본 새로운 시각 |
서경석 |
아지북스 |
5 |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다문화 백과사전 |
채인선 |
한권의 책 |
6 |
처음 만나는 아프리카-거꾸로 보는 검은 대륙의 역사 |
신현수 |
열다 |
7 |
4․19 혁명-십대가 만난 현대사 |
윤석연 |
한겨레틴틴 |
8 |
체게바라와 랄랄라 라틴 아메리카 |
최광렬 |
열다 |
9 |
처음 만나는 이슬람 |
하룬 시디퀴 |
행성B:온다 |
10 |
다문화백과사전-혼자보다 우리가 똑똑하다 |
채인선 |
한권의책 |
11 |
자유,평등,박애의 나라 프랑스 이야기 |
장석훈 |
아이세움 |
12 |
언더그라운드 슈퍼스타 |
김용태 |
동녘 |
13 |
이미 우리가 된 이방인들 |
구문회 |
동녘 |
14 |
생각하는 인문학 |
이지성 |
차이 |
15 |
교과서 밖으로 나온 한국사(선사~고려편) |
최태성 |
씨앤아이북스 |
16 |
교과서 밖으로 나온 한국사(근현대 편) |
최태성 |
씨앤아이북스 |
17 |
처음 시작하는 한국사 세계사 |
송영심 |
글담출판사 |
18 |
청소년을 위한 역사란 무엇인가 |
최경석 |
살림 |
역사책을 어느 정도 읽은 학생
번호 |
추천도서명 |
저자 |
출판사 |
1 |
일본군 위안부가 된 소녀들 |
이시카와 이쓰코 |
삼천리 |
2 |
나비의 노래 |
정기영 |
형설라이프 |
3 |
줄리아의 가족 순례기 : 독립운동가 김대지의 손녀가 풀어 쓴 한민족 100년사 |
줄리아 리 |
레드우드 |
4 |
벌레들 |
강기희 외 |
북멘토 |
5 |
역사의 증인, 재일 조선인 |
서경식 |
반비 |
6 |
민주주의의 등불, 장준하 |
김민수 |
사계절 |
7 |
봄날은 간다 |
정혜경 |
선인 |
8 |
이회영 평전 |
김삼웅 |
책보세 |
9 |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
박완서 |
웅진지식하우스 |
10 |
1923, 경성을 뒤흔든 사람들 : 의열단, 경성의 심장을 쏘다 |
김동진 |
서해문집 |
11 |
나는 일본군 인민군 국군이었다 |
김효순 |
서해문집 |
12 |
조선을 떠나며 |
이연식 |
역사비평사 |
13 |
1902년, 조선인 하와이 이민선을 타다 |
안형주 |
푸른 역사 |
14 |
식민지 불온열전 |
정병욱 |
역사비평사 |
15 |
20세기 한국민중의 구술 자서전 1~6 |
박현수 엮음 |
소화 |
16 |
황석영의 한국 명단 101 세트 |
황석영 |
문학동네 |
17 |
장준하 평전 |
김삼웅 |
시대의 창 |
18 |
100℃-뜨거운 기억, 6월 민주항쟁 |
최규석 |
창비 |
19 |
민주공화국 대한민국의 탄생-우리 민주주의는 언제, 어떻게 시작되었나? |
김육훈 |
휴머니스트 |
20 |
세상을 바꾼 인권-역사 밖으로 걸어나온 인권 이야기(세계사 가로지르기8) |
이경주 |
다른 |
21 |
여자전-한국 현대사를 온몸으로 헤쳐 온 여덟 인생 |
김서령 |
푸른역사 |
22 |
시몬 볼리바르-라틴 아메리카의 해방자 |
헨드릭 빌렘 반 룬 |
서해문집 |
23 |
20년 간의 수요일-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이 외치는 당당한 희망 |
윤미향 |
웅진주니어 |
24 |
상을 바꾼 사람들-청소년에게 들려주는 인권․평화 이야기 |
신재일 |
우리교육 |
25 |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묻다 |
서중석 |
철수와 영희 |
26 |
구술사로 읽는 한국전쟁 |
한국구술사학회 |
휴머니스트 |
27 |
지금 이 순간의 역사 |
한홍구 |
한겨레출판사 |
28 |
청소년을 위한 세계 인권사 |
하승수 |
두리미디어 |
29 |
아시아의 기억을 걷다 |
유재현 |
그린비 |
30 |
세계는 왜 싸우는가 |
김영미 |
추수밭 |
31 |
마초로 아저씨의 세계화에서 살아남기-만화로 보는 자본주의와 세계화의 역사 |
엘 피스콘 |
부광출판사 |
32 |
20세기 한국의 야만 1, 2 |
참여사회연구소(이병천, 조현연, 이광일 편) |
일빛 |
33 |
식민지 유산, 국가형성, 한국 민주주의 |
민주화운동 기념사업회 기획, 정근식, 이병천 엮음 |
책세상 |
34 |
청소년과 시민을 위한 20세기 한국사 시리즈 |
역사문제연구소 |
역사비평사 |
35 |
국민, 인민, 시민 : 개념사로 본 한국의 정치주체 |
박명규 |
소화 |
36 |
한국 민주화운동의 성격과 논리 |
안병욱 |
선인 |
37 |
함께 읽는 동아시아 근현대사1, 2 |
유용태, 박진우, 박태균 |
창비 |
38 |
세계인권사상사 |
미셸린 이샤이 |
도서출판 길 |
39 |
혁명의 탄생 근대 유럽을 만든 좌우익 혁명들 |
데이비드 파커 |
교양인 |
40 |
왜 세계는 전쟁을 멈추지 않는가? |
다케나카 치하루 |
갈라파고스 |
41 |
자본주의에 불만 있는 이들을 위한 경제사강의 |
E.K. 헌트 |
이매진 |
42 |
아시아가 세계였을 때 |
스튜어트 고든 |
까치 |
43 |
역사의 증인, 재일 조선인 |
서경식 |
반비 |
44 |
문명과 야만을 넘어서 문화읽기 |
이태주 |
프로네시스 |
45 |
조선 노비들 : 천하지만 특별한 |
김종성 |
역사의 아침 |
46 |
동양과 서양의 위대한 만남 1500-1800 |
데이비드 문젤로 |
휴머니스트 |
47 |
역사속의 소수자들 |
곽차섭 |
푸른역사 |
48 |
문명 밖으로 |
강성용 |
한길사 |
49 |
이방인이 본 우리 |
국사편찬위원회 |
두산동아 |
50 |
한국 속의 세계 |
정수일 |
창비 |
51 |
다문화 시대의 어린이 역사교육 |
최용규 |
대교출판 |
52 |
돌베개 |
장준하 |
돌베개 |
53 |
역사란 무엇인가 |
E.H. 카 |
까치글방 |
54 |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
조세희 |
이성과 힘 |
55 |
뭐라도 합시다 |
이철희 |
알에이치코리아 |
56 |
공부논쟁 |
김두식 |
창비 |
57 |
불편해도 괜찮아 |
김두식 |
창비 |
58 |
헌법의 풍경 |
김두식 |
창비 |
59 |
잊히지 않는 것과 잊을 수 없는 것 |
이만열 |
포이에마 |
60 |
역사에 살아있는 그리스도인 |
이만열 |
한국기독교 역사연구소 |
61 |
역사의 중심은 나다 |
이만열 |
현암사 |
62 |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한국 현대사 |
서중석 |
웅진지식하우스 |
63 |
다시 찾는 우리역사 |
한영우 |
경세원 |
64 |
유물은 스스로 말하지 않는다 |
임효택 |
푸른역사 |
65 |
김옥균 역사의 혁명가 시대의 이단아 |
박은숙 |
너머북스 |
66 |
한국교회 처음 이야기 |
이덕주 |
홍성사 |
67 |
아리랑 |
님 웨일즈 |
동녘 |
68 |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
유홍준 |
창비 |
69 |
미쳐야 미친다 |
정민 |
푸른역사 |
70 |
뜻으로 본 한국역사 |
함석헌 |
한길사 |
☞위의 책들은 감히 '양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책들은 읽고 정리를 한다면 더 기억에 남고, 생각도 정리가 되면서 사고하는 폭도 깊어질 것입니다.
|
첫댓글 방학동안 꼭 읽어볼게요!! 감사합니다 ㅎㅎ
^^b
우왕~ 쌤 짱이 에요~~!!
좋은 책들이니 천천히 읽으렴^^
@사뚱샘 네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