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 정 | 프로그램명 | 세 부 내 용 | 운 영 방 식 |
주당운영횟수 | 회당 운영시간 | 연간총 교육 시수 |
교과활동 | 국어, 수학 영어, 과학 국사, 사회 도덕 | 기본학습 및 검정고시 준비 | 2회 | 60분 | 232회 |
재량활동
| 보드게임 | 다양한 보드게임을 활용하여 협동심 및 사회성 함양 | 30회기 | 1회 | 120분 | 272회 |
음악밴드 | 1인 1악기를 배워봄으로써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정서적 안정감을 심어준다. | 30회기 |
공예수업 | 공예활동을 통하여 창의력을 향상시키고 작품을 완성시키는 과정을 통하여 성취감을 향상시킨다. | 28회기 |
실버요리 지도사 | 자격증을 취득하여 성취감을 느끼고 다른 계층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시킨다. | 8회기 |
ITQ GTQ | 컴퓨터 사용능력을 향상시키고 자격증 취득을 통하여 성취감을 얻는다. | 32회기 |
창의코딩 | 코딩활동을 해봄으로써 논리력, 창의력,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킨다. | 12회기 |
영상편집 | 주제에 맞춰 자신의 취향에 따라 영상을 만들고 편집해봄으로써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고 완성된 영상을 발표해봄으로써 성취감을 향상시킨다. | 12회기 |
푸드아트 | 식재료를 활용하여 오감을 활용함으로써 집중력과 상상력을 증가시키고, 다양한 상담기법을 적용하여 청소년들의 심리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다. | 12회기 |
스포츠 스태킹 | 양손을 사용함으로써 두뇌발달을 꾀하고 집중력과 순발력을 향상시킨다. | 12회기 |
독서교실 | 독서를 통하여 어휘력을 향상시키고 느낌 공유를 통하여 자심감을 심어준다. | 20회기 |
체육활동 | 체육활동으로 신체능력을 및 협동심 향상으로 사회성을 함양한다. | 20회기 |
배움여행 | 여행을 통하여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현장학습을 통하여 실내 학습에서 다뤘던 내용을 직접적으로 관찰하여 학습의 흥미와 관심을 높여준다. | 4회 |
| 2일~ 3일 | 4회 |
발 표 회 | 1년의 과정동안 만든 창작물 전시 및 공연활동을 통하여 청소년들에게 성취감을 얻을 수 있도록 하고 자존감을 향상시킨다. | 1회 |
| 180분 | 1회 |
특별활동 | 문화활동 | 영화관람 및 각종 문화활동 | 월1회 | 120분 | 12회 |
요 리 | 매주 식단 작성하고 시장보기 | 주1회 | 60분 | 48회 |
진로직업 | 직장 체험, 취업연계 | 연4회 | 120분 | 4회 |
사회참여 활 동 | 다양한 자원봉사활동 및 캠페인 참여 | 월1회 | 120분 | 12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