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마케팅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 할 것 인가?
★ 모바일 마케팅이란?
- "24시간, "30센티 미터 이내" 두고 지낸다,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도구인 것이다.
흡사 "의복"과도 같다.
- 실시간성
고객의 모바일로 " 할인정보나 쿠폰을 실시간 보낼 수 있으며, 모바일 GPS기능을 활용하여
소비자를 현재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매장으로 유도 할 수도 있다.
"실시간을 이용한 모바일 마케팅 사례가 셀수 없이 많다"
- 일대일 마케팅
고객을 개인으로 생각하고 접근 하는 것 이다,
이때 고객 개개인의 속성을 배려하고 각각의 요구에 맞추어 접근 하는 것이 기본이다
매스미디어 마케팅은 신규고객 확보의 주요 목적으로 하는데, 일대일 마케팅은 기존고객과의
계속적인 관계구축을 중시한다.
한사람이 한대씩 소유하고 있는 모바일은 이 일대일 마케팅을 실현하는데 있어
더 없이 좋은 무기다.
- 소셜미디어 마케팅과 모바일 마케팅은 상당히 비숫하다.
★ 일대일 마케팅(one to one marketing)이란?
- 축척된 고객 정보를 바탕으로 고객 개개인의 욕구(needs)에 맞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케팅 활동을 말한다.
- 일대일 마케팅 활동을 통해 궁국적으로 얻고자 하는 목적은 고객의 충성도를 증대 시키는 것이다
즉 고객과의 신뢰를 증진 시키고,고객이 편리하게 거래를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수익성을 증대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 일대일 마케팅의 진행과정
① 고객정보 획득 :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고객이 누구인지를 확인하는 단계로서,
일대일 마케팅을 위한 기본적인 정보를 수집하는데 목적이 잇다
② 고객 세분화 및 차별화 : 등록된 고객정보를 이용해 고객을 세분화하고 차별화 한다.
고객을 세분화하는 목적은 고객 개개인별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다.
③ 고객과의 상호작용 : 고객과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서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모두
찾을수 있도록 내용을 구상해야 한다.
④ 재방문 유도 : 고객 차별화를 통해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켜줌으로써 재방문을 유도하는
단계이다
★ 관계 마케팅이란?
- 고객을 기업 활동에 동반자로 인식하고, 고객과 장기적.지속적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수익성 극대화를 도모한다, 단기적인 매출 확대보다는 장기적인 수익성 확보에 중점을 둔다.
- 기업과 고객 사이의 의사소통 방법에 차이점이 있다,
전통적인 마케팅에서는 주로 매스미디어(mass media)를 이용하여 일방적으로 메세지를 전달하는
방법을 사용하였으나 관계마케팅에서는 인터넷 등의 쌍방향 매체를 이용하여 기업과 고객이
양방향(two-way)으로 의사소통을 한다.
- 추구하는 목표에서 차이점이 있다.
전통적 마케팅에서는 규모의 경제를 실현 하기위해 가능한 많은 고객에게 많은 제품을 판매하는
대량생산과 대량판매를 목표로 했다, 그러나
관계마케팅에서는 한 고객에게 거래기간을 장시간 유지하면서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는
범위의 경제(econnomies of scope)를 추구한다
- 고객 개개인의 수익성 기여도와 거래 기간을 평가하여 이를 토대로 우량 고객을 지속적으로
늘려감으로써 높은 수익성 창출을 목표로 한다.
-결론은 고객 개개인을 하나의 독립된 시장으로 보고,고객 1인당 전체 지출액에서 자사 제품의
매출 비중을 높이는 마케팅 활동을 의미한다.
★ PDCA 순환이 빠르게 돌아가는가?
- plan - do - check - act 순환이 빠르게 돌아 가도록
(계획) (실행) (평가) (개선)의 과정이 효과적으로 충분히 발휘되어야 한다.
★ 소셜미디어와 매스미디어 전술의 과정은?
- 예) 안경브랜드 "JINS"의 매스미디어 광고와 트위터 미디어 믹스사례
전국의 각지에 매장이 있는 안경 체인점 "JINS"는 ****부터 JINS 안경을 사면 1000명
무료 이벤트~~
* 트위터를 집중활용하여 비용을 절감
* QR코드(바코드 일종)로 만든 쿠폰을 배포하거나 요리정보를 게제 할 때 효과적임
★ 소셜미디어로 어느 정도의 임펙트를 줄수 있는가?
예) 케주얼웨어 브랜드인 "유니클"은 11/21~11/23까지(3일간) 대대적인 이벤트 유니클로
트위터와 믹시에 개설한 자사계정을 적극활용 현금 1만엔을 10만명에게
나누어 주는 총10엔의 럭키카트를 배포했으며 이벤트 기념 특가상품 등을 전개했다
단기간 이벤트에 대단한 성과다.
- 돈(자금)이 없다면 의지와 노력을 앞세워라?
충분한 자금과 인재가 없는 게릴라는 무조건 시장을 좁고 깊게 나누어야 한다
그리고 그렇게 나눈 한 부분에 효과적으로 접근 할 수 있는 마케팅 기법을 생각해야 한다.
* 지리적 부문
* 연령,성별 부문 : 여성을 타킷으로 한 서비스가 많다,남성전문이나 여성전문이나
여대성 전문이나 자녀를 둔 주부전문 등 연령층에 따라 초점을 맞추는 분할법
* 부유층 부문
* 가격 부문
* 제품부문,업계부문
★ 소셜커머스의 핵심경쟁력은 "신뢰"이고 이는 소셜네트워크에
대한 믿음이 있어야 가능한 사례?
- 예) 코기(kogi)는 재미동포가 미국에서 운영하는 포장마차다,
불고기와 타코 퓨전음식을 판다,이 포장마차는 손님을 기다리지 않고 손님을 불러 모은다
트위터에 "오늘 몇시에 어디에서 팔겠다"고 글을 올리고 실제로 그렇게 한다
요즘에는 이것이 유명세를 타 "코기"가 예고한 시간, 예고한 곳에 미리 손님들이
와서 길게 줄지어 서 있는 것을 심심치 않게 볼수 있다고 한다
- 소셜커머스 소비자는 개인이 아니라 SNS로 연결 된 하나의 네트워크다,
이들은 익명의 불특정 다수가 아니라 SNS에 자신을 드러내는 책임감 있는 소셜지성이다
"소셜 커머스" 성공여부는 바로 이들 소셜지성의 마음을 얻는냐에 달려 있는 셈이다.
★새로운 브랜드를 알리는 데 가장 큰 도움이 되는 것은?
홍보 PR이다, 이를 이용하여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실시하며, 블로거나 트위터 사용자들이
자신이 접한 뉴스를 블로그나 트위터에 올리고 트랙백이나 RT등의 방법으로 널리 전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