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대도구 활동
대도구 활동은 대근육과 소근육의 신체발달과 사회성 발달을 기초로 한다. 주로 매트, 평균대, 뜀틀, 철봉, 유니바 등의 교구로 사용하여 근력운동, 유연성, 지구력, 민첩성, 지각능력 등을 발달시켜 준다(참교육유아체육교육원 연수자료, 2006).
이영주(2003)은 대도구놀이는 대형운동기구룰 사용하여 대근육 운동을 통하여 기본적인 운동능력을 배양 한다고 하였다.
이에 대도구 활동은 유아체육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적 역할을 가지고 있으며, 유아신체의 대근육과 소근육의 발달은 물론 모든 유아체육 활동의 기본이 되는 것이다.
나. 소도구 활동
소도구 활동은 주로 소근육의 신체발달과 유아신체의 개인차에 역점을 둔다. 대도구를 제외한 모든 교구가 소도구에 포함되며, 개인운동을 통한 창의력, 인지력을 발달시켜 간다(참교육유아체육교육원 연수자료, 2006). 또한, 소도구 활동은 유아들에게 다양하고 폭넓은 교구들을 활용함으로서 유아들에게 많은 교구들을 경험할 수 있게 하는 창의적인 교구활동이다.
이영주(2003)은 소도구활동의 종류로 공, 훌라후프, 리본, 줄, 깔통 등을 나열 하였으나, 이 밖에 신문지, 고깔, 볼풀 공, 낙하산, 수건, 백업 등 아주 다양한 물건들을 소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
다. 공동체 활동
공동체 활동을 통하여 왕성한 활동 욕구를 충족시킴과 동시에 단체성을 배워간다(참교육유아체육교육원 연수자료, 2006). 또한, 공동체 활동은 유아들 서로간의 협동심을 고취 시킬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활동이다. 개인적으로 활동하는 교구 활동과는 달리 2인 이상의 단체로 움직이는 활동임으로 유아스스로는 느낄 수 없지만 자연스레 협동심을 배워 나가는 활동이다. 이에 공동체 놀이는 유아들의 사회성 발달에 아주 좋은 활동으로 평가받고 있다.
라. 신체표현 활동
유아의 신체표현 활동은 일반적으로 가장 왕성한 지능과 인격형성기에 있는 유아들의 성장발달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신체적, 사회적, 감성적, 창의적인 가치를 지니는 것으로 주목되고 있다. 유아들은 신체적 발달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면 끝없이 움직이고 싶어 한다. 따라서 신체발달의 모든 면과 유아의 인격형성에 중요한 수단이 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오남혜, 2005).
그리고, 다양한 신체표현 활동을 통하여 창의성 발달을 최대한 도모하고, 유아 내면의 다양한 생각들을 끌어내어 심리적 안정감을 심어준다(참교육유아체육교육원 연수자료, 2006). 또한, 신체표현 활동은 주로 음악과 함께 교육이 이루어지며 이로 인하여 유아들은 또다른 즐거움을 경험 할 수 있게 한다. 이에 조은영(2006)은 다양한 신체표현 활동은 아동들이 적극적으로 수업 및 활동에 참여한다고 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