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이름은 모양이 인천의 <홍예문>과 닮아 <홍예문> 으로 불리다가 최근에 침식이 강하게 진행되어 가운데 구명이 커지면서 코끼리 모양으로 바뀌어 일명 <코끼리바위>로 부르기도 합니다. 굴업도 동섬 연평산 가는길 좌측해안에 있고, 지형학 용어로는 시스텍(sea stack)*/ 또는 시아치(sea arch)**라고도 하며, 처음 형성될 때에는 파도의 강한 힘(파식)에 의해 형성되었고, 그 후 가운데 구멍(시아치)이 뚫리고 표면의 침식은 파도 보다는 염풍화와 결빙이 더 강하게 작용하였답니다. 시스텍 형성까지는 파식/ 그후 시아치가 형성되고 코끼리 모양으로 발전된 것은 염풍화가 더 강하게 작용 했기 때문입니다. .
* sea stack(시스텍) : 해안 지형이 파도에 의해 침식되어 동해시 <촛대바위> 또는 우뚝 솟아 있는 바위를 지형학 용어로 시스텍이라고 합니다. 지형학 용어로는 우리말이 없다고 하는데 저는 <여(礖)>라고 주장합니다. 학계에서는 바닷물예 잠기는 바위만 <여(礖)>라고 한답니다. 굴업도 앞 바다의 <선단여>를 보시면 이해가~~.
우리말로 물에 잠기는 바위(암초)는 <숨은여>/ 물에 잠기지 않은 것은 <난여>라고 합니다.
** arch : arch=홍예. arch 라는 영어 단어는 알아도 우리말 <홍예(虹霓)>는 알고 계신 분이 거의 없지요. 홍예문(虹霓門)은 인천광역시 유형문화재 제49호의 대한제국 애환의 근세사 유적입니다.
첫댓글 가을에는 꼭한번 방문하고 싶습니다. 정말 코끼리 모습이군요^^
지난가을에다녀왔어요
꼭 지켜지기를 바람니다
고맙습니다.
올여름에는 환경영향평가 끝나고 다시 개발 사업이 개시될것 같은데.............
멋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