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곡관 소프라노 색소폰으로 즉흥 연주한 음원에 이어서
어제 하모니카 합주법을 익히기 위하여 문화센터 수강 회원님들께
호흡법을 얘기하다 베이스 오카리나로 즉흥적 시범을 보였기에
정보 도움차 소프라노로 즉흥 연주한 영상을 올려 봅니다.
*옆 미장원 손님들의 방문시 문을 쾅쾅 닫아 마이크 진동으로
연주에 조금 지장이 있었습니다.
*흔히 색소폰의 마술사로 알려진 케니지의 트레이드 마크라는
수식어로 불리는 주법 이기도 하지요.
*하모니카 주법들을 잘못 강의한 영상들 일부에 순환 호흡법이
필 수 라고 강조하며 설명한 내용을 보면 하모니카 들숨날숨
연주법 즉 순환방식 이기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제가 하모니카에
가끔 응용하는 호흡법이라 많은 분들이 오해가 있었고 음해도
받았기에 특히 하모니카 마니아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케니지의 주법해설 영상을 보면 본격 연습에 10년 익숙하기에
20년 세월이 걸렸다고 했는데 이론만 앞세운 스크랩 글들이 많이
올려져 색소폰 마니아들께 혼동이 있고 또한 스트롱으로 성공하면
악기에 적용연주 절대 불가하니 아래 설명들로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또한 사람 신체적인 체질에 따라 성공률도 차이가 있으니 연습으로
오래 투자한 한 분들이 방법을 물어 오지만 딱히 방법이 없지요.
*세계 3대 색소폰 연주가 이자 순환호흡의 대가인 강태환 선생의
인터뷰 내용에도 상세히 기술 되어 있지요.
어린 아이가 세발 자전거를 처음 누구의 도움없이 좌우 보호축으로
의지하여 첫 걸음을 뗀 격이니 스트롱 성공후에 실제 악기 적용과는
이 차이로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다리에 힘도 생기고 균형 감각이 생기도록 오랜 세월을 연습하면
자전거도 제대로 탈 수 있듯이 악기에 적용되는 톤 감각과 음압과
호흡량 조절이 모두 일시에 이루어져야 하기에 그렇습니다.
*색소폰/오카리나 수강처와
요일,시간문의:010-7676-4517(박장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