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운영자 조교입니다. (꾸벅)
어떤 글을 작성해야 하는건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이렇게 공지를 작성합니다.
우선 아래는 NZ 더니든님이 작성해주신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입니다.
1) 삭제 예정 게시물에 올라갈 글은 다른 곳에 있는 글을 운영자님께서 선정하여 그 방을 바꾸시는 것이 겠지요?
아무도 내가 올리는 글이나 사진이 삭제의 대상일지도 모르니까 거기에 올리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만.
-> 공지를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저는 "읽는 이에게 혐오감을 불러일으키는 욕설이나 혹은 사진, 단어들을
고의적으로 게시물에 포함시키는 경우 삭제 대상으로 지정하겠습니다."라고 미리 명시를 해두었습니다.
혹시라도 자신의 글이 포함되지 않을까 싶은 경우라면 간단하게 자가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내 글을 주변 사람들에게 그대로 보여줘도 괜찮을까?"
즉, 사무실에서 옆자리 동료들에게 자연스럽게 보여줄 수 있는 글인지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똥'이라는 단어를 아무렇지 않게 사무실의 여러 사람 앞에서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돌려서 '큰 일'이라든지 '인분', '대변'이라는 단어로 돌려 사용하지요.
물론 욕설도 함부로 사용하지 않구요.
그러니 그 기준에만 걸리지 않는다면 삭제할 예정이 없습니다. 실제로 삭제 게시판이 생긴 이후로 1개 밖에
삭제되지 않았습니다. :)
참고로 최근에 선거철에 접어들기 때문에 정치 관련 이야기는 스스로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선거철 만큼 정치 이야기가 재미있는 시즌이 없겠지만, 그 재미는 가까운 친구분들과 하시고,
커뮤니티와 같이 공연성이 인정되는 공간에서는 자제해주시는 것이 이로우리라 생각합니다.
2) 삭제 예정 게시물은 본문 내용에만 국한합니까 아니면 댓글도 포함됩니까?
예를 들어 제가 요즘 여자들이 많이 이뻐졌다라는 내용의 글을 올렸는데 어떤분이 이쁘긴 뭐가 이뻐 다들 %%*&처럼 생겼구만, 이라고 하면 그리 좋지 않은 반응인데, 이렇게 되어도 삭제 예정 게시물이 되는 건가요?
-> 댓글에서 누군가 욕설을 썼다면 그 댓글만 대상이 됩니다. '당연히' 그 댓글이 달린 본문은 무관합니다.
설마 제가 그정도의 분별력이 없겠습니까? :)
물어보신 경우에 욕설이 포함된 답글만 삭제됩니다. 본문은 상관 없구요.
자, 그러면 어떤 글을 써야할까요?
별 기준 없습니다. 그냥 본인이 쓰는 글이 선생님께서 읽을 글이라는 점만 감안하셔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나 본인의 필력을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두서 없는 글도 너그럽게 다 읽어주시기 때문이죠.
하지만, 내용상으로 일기장에나 작성할 법한 내용만 삼가해주시면 되는 것이죠. :)
왜냐면 호호당 외전은 여러분의 트위터도 아니요, 모두가 사용하는 아고라도 아니기 떄문입니다.
엄연히 선생님이 여러분과 소통하기 위한 사적인 공간이기에 그러합니다.
참 쉽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