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벌식을 시작하기 전에 준비할 사항
2. 세벌식을 일단 시작하겠다고 마음을 먹었다면 두벌식을 쓰지 마세요.
또한, 호기심으로, 변형된 세벌식 등 다른 자판배열을 연습하지 마세요.
세벌식을 익히면서 두벌식을 쓰는것은
영어를 배우러 미국에 가서 한국인만 만나고 한국어만 계속 쓰는 것과 같습니다.
세벌식에는 종류가 많습니다. 딱 한가지를 결정하고 밀고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연습을 시작한 배열 이외의 다른 자판배열을 연습하지 마세요.
자판은 손에 익히는 것이기 때문에 습관화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 과정에 다른 자판을 보게 되면 익히던 것도 헷갈리고 오타가 금방 늘어나서 그동안 연습한 것이 헛수고가 되기 쉽습니다.
3. 연습할 때에는 모아치기 사용을 자제해 주세요.
모아치기는 타자속도가 빨라서 동시에 입력된 것처럼 인식되어 순서를 거꾸로 처리하거나
가끔 손이 꼬이는 경우에 도움을 받아서 잘못된 오타를 피해갈 수 있게 도와주는 설정입니다.
연습할 때에는 모아치기를 사용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모아치기에 잘못 길들여지면 동시에 치는 습관이 들어서 리듬감이 죽고 오타가 늘어나게 됩니다.
일할 때나 겨루기를 할 때는 모아치기를 사용하는게 좋겠죠^^
첫댓글 단순한것 같지만서도 정말 중요한 것이죠..^^ 세벌식을 시작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될겁니다.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맞는 말씀이네요... 핸드폰 바꿨을때, 며칠 안돼서 새 핸드폰 자판이 익숙해지고 (전의 폰은 안쓰니깐...) 심지어 예전 핸드폰 자판을 곧 잊어버린 경험... 누구나 다 있으실거라 생각합니다.^^
1번 말씀 절대적으로 공감합니다. 저만 까먹는줄 알았는데 원래 그런거였군요.. 하하
완전하게...거의 완벽하게 잊어먹더군요...제 자신에게 놀랬습니다. 수십년을 사용했던 두벌식인데 이렇게 순간적으로 잊어먹나 의아했습니다.
후후 그랬죠...제 컴퓨터 생활 20년의 절반을 두벌식 나머지 절반을 세벌식을 쓰고 있는데, 한순간 두벌식을 잊어버려서 당황했지만 군대 고참?들의 압력에 다시 두벌식도 병행?으로 익혀서 두 방식 다 400타 이상이 나오니까 이제는 전혀 의식되지 않고써요. 제 개인 환경이야 세벌식을 쓰지만 다른 사람들이 주로 쓰는 시스템에서는 두벌식이 자연스레 타이핑 되니까요.
붉은풋사과님! 정말 부럽습니다. 두 가지 방식 모두 자연스럽게 사용하신다니... 전 두벌식은 전혀 생각이 나지 않습니다. 흑흑
지금 마구 헤깔림.^^
모아치기 도 정석대로 치는게 습관이 되기 전까지는 절대로 쓰지 말라고 권하고 있습니다.
저도... 세벌씩 사용하고 20일뒤에 이직을 했는데.... 세벌씩은 익숙하지 않고.... 두벌씩은 까먹고 그래서... 죽어라.. 연습할 수 밖에 없었답니다...ㅋ 덕분에 지금은... 편하게 치지만요 타수는 예전에 반도 안되요.....
저도 세벌식 연습할때 두벌식 완전히 까먹었는데요, 세벌식 400~500타 나올 때쯤 되니까 두벌식 기억이 돌아오더라는... 정말 신기했어요.
컴퓨터 대중화 되기전에 세벌식 기계 타자기 쓰다가 고장, 고쳐서 쓸수도 없고 해서 삼성두벌식 타자기를 사서 셨는데 너무 불편했어요.그때 세벌식이 속도가 빠르다는것을 알았고 두벌식의 배열의 문제점을 체험햇지요.
삼각형님 의견을 반영하여, '모아치기 절대 쓰지 마세요'에서 '타속이 어느 정도 될 때까진 모아치기 사용을 자제해 주세요.'로 고쳤습니다.
날개셋에서는 모아치기 안하고 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방법 있습니다. 세벌식 팁모음 게시판에 올렸습니다.
내용 수정했습니다. 2011/6/10, 08:10
내용을 다시 수정했습니다. 관련된 글에 연결고리를 달았습니다. 모아치기 자제 조건을 "일정한 타속이 나올 때까지"에서 "연습할 때"로 고쳤습니다.
2번 내용 일부를 의미가 더 잘 표현되도록 수정했습니다.
또한, 연결고리가 복잡해서 파악이 어려워보여서 연관되는 글 뒤로 옮기고 불필요한 링크를 삭제했습니다. 삭제된 연결고리는 "팁모음" 게시판에서 "초급"으로 검색하시면 나옵니다.
요데로 하면 한번 해 볼께요. 감사합니다.
두벌식에서 세벌식으로 옮기는 사람들이 무조건 지켜야할 절대명령과 같습니다.
처음 두 달은 1번 항목 때문에 엄청 고생 했습니다. 급하게 처리해야 할 건이 생기면 세벌식은 속도 전혀 안 나오고
두벌식으로 치자니 오타 투성이고.....
참는자와 노력하는 자만이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습니다.
지금은 다른 사람 컴에서 자판보고 독수리로 두벌식 타자하고 있으면 '너 뭐하고 있냐'라는 눈빛으로
쳐다 보더라고요. 그럼 씩 웃으면서 '컴에 익숙치 않아서요' 하죠.
!
게시판을 옮기면서 링크 깨진 것 확인하고 수정했습니다.
네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주 중요한 부분이네요! 전 1번의 시행착오를 겪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