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광택과 코팅의 개념
광택이란 자동차의 표면에 묵은 먼지나 생활기스, 타르 기타 잘 지워지지 않은 오물이나 긁힌 자국 등의 흠집을 제거하기 위해 페인트 도장을 얇게 박피하여 신차 상태의 반짝거림을 복원시키는 작업을 말합니다. 보통 연마기와 연마제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신차상태로 외형을 만들 수 있는데 페인트 도장 위, 즉 상도에 보호막을 입혀주는 것이 아니므로 오물이나 흠집이 다시 생겨날 수 밖에 없습니다.
코팅은 자동차의 피복(상도)에 코팅제를 도포하여 광택을 살려주고 부식을 방지하며 흠집이 잘 생기지 않도록 자동차 표면에 보호막을 입혀주는 작업을 말합니다. 보통은 광택을 낸 후에 코팅을 하게 되는데 재료의 종류에 따라서 유지 기간과 성능에 있어 많은 차이가 납니다. 제품의 성분에 따라서 주의를 요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비전문가가 자가 코팅을 하려면 가급적 친환경적인 코팅 재료를 엄선하여 쓰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셀프 광택의 순서
(1) 정밀세차
(2) 클레이바를 사용하여 세차에서 씻기지 않은 남은 때와 철분 등을 깨끗하게 제거합니다.
(3) 마스킹(연마기가 작동할 때 보호되어야 하는 부분을 테이프로 감싸주는 작업)
(4) 1차 연마제를 바릅니다. 보통은 숫자가 작을수록 거친 연마제이므로 #1000 정도의 연마제를 먼저 사용합니다. 연마기에 붙여진 패드의 표면을 따라 연마제를 둥글게 바르거나 차체에 녹두알 크기로 부분부분 바릅니다.
(5) 1차 연마기 작업. 연마기에 양모패드를 붙이고 패드에 먼지를 제거한 후 연마제를 바른 부위에 연마기를 수직으로 올려 한쪽으로 기울어지지 않게 고른 힘으로 작동시킵니다.
(6) 2차 연마제를 바릅니다. 이번엔 높은 숫자의 #3000 정도의 연마제를 소량 바릅니다.
(7) 2차 광택 연마기 작업. 연마기에 양모패드를 떼고 마감패드로 교체 후 연마기를 작동시켜 미세한 흠집을 제거합니다.
(8)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냅니다.
(9) 광택제를 바릅니다.
* 광택은 출고한지 얼마 되지 않은 차에는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페인트 도장을 얇게 벗겨내는 작업이므로 2~3년에 한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연마기를 사용할 때에는 전문적인 기능을 가진 사람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고 특히 툭 튀어나온 부분이나 옆면과 곡면은 대상면과 연마기가 직각을 유지하도록 신경써서 작업해 주어야 합니다.
3. 코팅의 종류
코팅은 일반적으로 왁스 코팅, 유리막 코팅, 세라믹 코팅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왁스 코팅은 일반 마트에서도 쉽게 구입할 수 있으며 액체형과 반고체형이 있습니다. 광택이나 부드러운 촉감은 좋으나 세차나 빗물에 효과가 급격히 떨어지기 때문에 2~3주 간격으로 발라주면 좋습니다. 가격이 저렴한 장점이 있으나 자주 해 줘야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유리막 코팅은 액체 형태의 코팅제를 얇게 바르고 나면 마르면서 막을 형성하여 코팅이 이루어집니다. 유리막 코팅제의 주성분인 이산화규소(SiO2)의 함량에 따라 코팅막의 경도를 1H에서 9H 까지 표시를 합니다. 유리막 코팅은 왁스 코팅에 비해 코팅막이 두껍고 오래 지속되므로 때가 잘 타지 않아 세차가 쉽고 자동차 관리가 쉬워집니다. 유지 기간은 1년에서 길게는 2년 정도 됩니다.
세라믹 코팅은 무기질 소재로 만들어진 것으로써 잘 썩지 않는 내후성(耐朽性)과 먼지 등의 오염물질에 강한 방오성(防汚性), 내열성, 방균성, 방청성 등이 탁월한 성능을 발휘하는 방오피복 코-트제(도료)를 말하는 것입니다. 유지 기간은 유리막 코팅보다 더 길고 제품에 따라서는 3년 이상 가는 것도 있습니다. '더나이스'의 경우 일본에서는 건물의 유리벽, 신깐센의 고속열차 차체, 태양광 발전소의 집광판에 사용되면서 방오성능이 입증된 바 있습니다.
4. 셀프 코팅의 순서
(1) 세차 또는 광택 과정 후
(2) 탈지제를 사용하여 세차로도 지워지지 않는 오물과 철분 및 유분을 제거합니다.
(3) 물기나 약품이 남아있지 않도록 마른 극세사 천으로 닦아줍니다.
(4) 세마포에 코팅제를 살짝 묻혀 자동차의 표면에 골고루 발라줍니다. 도포되지 않은 부분이 생겨나지 않도록 세로방향과 가로 방향으로 꼼꼼히 발라줍니다('더나이스'는 타이어를 제외한 창유리, 플라스틱, 백미러, 알루미늄 휠 등 자동차 외관의 모든 부분을 도포해도 좋습니다)
(5) 코팅제가 경화되기 시작하면 코팅제의 얼룩이 없이 고르게 펴는 버핑 작업을 합니다('더나이스'의 경우 이 작업을 생략해도 상관없습니다) 경화되는 시간은 겨울에는 10~20분, 여름에는 3~10분 정도로 외부 온도에 따라 다릅니다. 코팅 작업은 직사광선이 없는 실내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6) 극세사 천으로 수차례에 걸쳐 남겨진 코팅제가 없도록 완전히 닦아줍니다(친환경 제품인 '더나이스'는 보통의 코팅제와는 달리 비전문가도 손쉽게 작업할 수 있어 안전하고 확실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보통 코팅 이후에 발수제를 따로 도포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차체 표면과 코팅제의 흡착력을(약 50~60일 소요) 높이기 위해 비 또는 외부의 오물로 부터 보호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그러나 '더나이스'는 친수성이므로 따로 발수처리를 할 필요가 전혀 없어 발수제로 인한 워터스팟 등의 부작용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5. 유지 관리
유리막이나 세라믹 코팅을 했다고 해서 세차를 하지않아도 내 차가 깨끗할 것이라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아무리 값비싼 코팅을 했다 하더라도 유지 관리를 잘 해주어야 합니다.
코팅을 한 후에는 세차에 가장 신경 써야 합니다. 유리막코팅을 한 후엔 2주 정도 지난 뒤에 세차를 하는 것이 좋으며, 차를 닦을 때는 부드러운 극세사 천을 이용하고, 세차 시 강한 세제를 쓰면 안됩니다. 또한, 보통의 경우 코팅을 한 차량은 자동세차를(기계세차 or 터널세차)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그러나 '더나이스'의 경우는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코팅 작업 이후에 곧장 자동세차를 하더라도 아무련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아울러 코팅액이 남았을 경우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TV화면에 동일한 방법으로 도포해 보시기를 권합니다. 방오성과 촉감이 뛰어남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 이 글은 다음 아고라에 있는 "자동차 광택과 코팅"에 있는 글을 토대로 편집한 것입니다.
* 저희 '더나이스'팀에서는 초보관리자를 위해 정밀세차, 광택, 코팅 등을 도와 드릴 수 있는 카케어 전문가들이 경향각지에 많이 포진해 있습니다. 문의해 주시면 성실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