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처 청소, 목욕제계(ablution),깨끗한 옷갈아입고
Rinse your mouth with water before you begin to recite the Sutra
(불경을 외우기전엔 미리 입을 물로 가셔라)
wash your mouth through three sips of wather
(물세모금으로 입을 닦아라)
정구업진언(淨口業眞言)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3번)
修里修里 摩訶[크게]修里 修修里 娑婆訶
SURI SURI MAHASURI SUSURI SABAHA
(깨끗해져라! 깨끗해져라! 매우 깨끗해져라! 정말로 깨끗해져라! 이 주문이 이루어 질지어다!)
개경게(開經偈),
무상심심미묘법(無上甚深微妙法)
백천만겁난조우(百千萬劫難遭遇)
아금문견득수지(我今聞見得受持)
원해여래진실의(願解如來眞實意)
개법장진언((開法藏眞言)
옴아라남 아라다! 옴아라남 아라다! 옴아라남 아라다!
(번뇌가 사라진 안락한 마음으로 평안합니다.)
광명진언( 光明眞言)108독
"옴 아모가 바이로차나 마하 무드라 마니 파드마 즈바라 프라바릍타야 훔"
(Om Amogha Virocana Maha Mudra Mani Padma Jvala Pravartaya hum)
팔정도 수행문
-계(戒 : Sila)-몸과 말과 생각으로 범하는 나쁜 짓을 방지하고 덕행을 실천하는 계학(戒學 Śῑla)
정어(正語 :Sammã-Vãcã)-수행자(修行者) OOO은 망어(妄語:거짓말)·악구(惡口:나쁜말)·양설(兩說:이간질 하는 말)·기어(綺語:속이는 말) 등 입으로 짓는 악업을 행하지 않고, 상대를 존중하는 부드럽고 온화한 말로 진실하고 남을 사랑하며 융화시키는 유익한 말을 하며 살겠습니다.
정업(正業 : Sammā-kammanta)-수행자(修行者) OOO은 사람이나 미물까지도 살생을 저지르지 않고, 상처를 입히거나, 훔치지 않겠으며, 배우자 이외 어떠한 경우라도 불사음((不邪淫)을 하지 않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선행을 행하며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돕는데, 솔선하는 삶을 살겠습니다.
정명(正命 : Sammā-Ajiva)-수행자(修行者) OOO은 정당한 방법으로 의식주를 구하겠으며, 나와 남을 이롭게 하는 올바른 직업을 갖겠습니다. 규칙적이고 절제된 생활을 통해 탐욕과 악행의 유혹에 빠지지 않는 바른 삶의 실천을 하겠으며 부정과 부패, 방탕을 멀리하고 청정하고 명랑한 일상생활을 하겠습니다.
-정(定 : Samadhi)-선정(禪定)을 닦아 마음의 흔들림을 그쳐 고요하고 평안한 경지에 이르게 하는 정학(定學 samādhi)
정정진(正精進 : Sammā-Vāyama)-수행자(修行者) OOO은 비로자나부처님(毘盧遮那佛)의 법(法)을 깨달고 실천하는데, 용기와 노력을 가지고 전진함으로써 올바른 생활을 통해 마음과 몸을 건전한 상태로 유지하겠습니다.
정념(正念 : Sammā-Sati)-수행자(修行者) OOO은 깨어 수행하면서 모든 생활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사려 깊은 하루를 살겠습니다.
정정(正定 : Sammā-Samādhi)- 수행자(修行者) OOO은 항상 마음을 안정되고 고요하게 가짐으로써 사물을 바르게 보도록 하겠습니다.
-혜(慧 : Panna)-번뇌 없이 평정된 마음에서 진리를 있는 그대로 보도록 하는 혜학(慧學 prajñā)
정견(正見 : sammā-ditthi)-수행자(修行者) OOO은 비로자나부처님(毘盧遮那佛)의 법(法: 진리)안에 완전한 견해를 갖고 살겠습니다.
정사유(正思惟 : sammā-sañkappa)-수행자(修行者) OOO은 올바른 마음 챙김을 갖고 비로자나부처님(毘盧遮那佛)의 실상법과 연기법에 의한 세상 이치를 깨달아 바른 의도를 갖고 살겠습니다.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sri sri maha sri su sri svaha'
'깨끗하구나 깨끗하구나, 아주 깨끗하구나, 묘하게 깨끗하구나, (모든 것이) 원만히 성취되리라'
비로자나 총귀진언
비로자나불은 석가모니불의 법신명호이니 일체불법이 법신에서 유출되고 또한 법신으로 총귀되는 까닭으로 비로자나 총귀라 하며 진언은 총지이니 만법을 총지하는 까닭이다.
나무 십방삼세 일체제불
南無 十方三世 一切諸佛
나무 십방삼세 일체존법
南無 十方三世 一切尊法
나무 십방삼세 일체보살
南無 十方三世 一切菩薩
나무 십방삼세 일체현성
南無 十方三世 一切賢聖
오호지리 바라지리 리제미제기사은제지
바라타니 옴 불나지리익 오공사진 사타해
바라달마 사타해 아라바좌나 원각승좌도진나
사공사진 사타해 나무항하사 아승지불 무량삼매
보문삼매 옴 바마나사타바 탁타니아나
나무아심타 아심타 자심도류 사바하
나무 옴 아밀리 다다바베 사바하
나무 이비이바제 구아구아제 다라니제
니하라제 비니마니제 사바하.
나무비로자나불, 나무비로자나불, 나무비로자나불
해설
오호지리 한마디는 화엄경 오십번 독송한 공덕과 같고,
바라지리 한마디는 화엄경 팔십번 독송한 공덕과 같으며,
이제미제 기사은제 지바라타니 한마디는 금광명경 팔십번 독송한 공덕과 같고,
옴 불나지리일 한마디는 반야경 육백번 독송한 공덕과 같으며,
오공사진사타해 한마디는 관음경 만번 독송한 공덕과 같고,
바사달마사타해 한마디는 미타경 만번 독송한 공덕과 같으며,
아라바자나 한마디는 일대시교 무량한 동안 독송한 공덕과 같고,
원각승좌도진나 한마디는 약사경 팔십번 독송한 공덕과 같고,
사공사진사타해 한마디는 반야경 만번 독송한 공덕과 같고,
나무 항하사 아승지불 무량삼매 보문삼매 한마디는 묘법연화경 일겁동안 독송한 공덕과 같으며,
옴 바마나사타바 한마디는 이백오십계율 지닌 공덕과 같으며,
탁다니아나 한마디는 팔만대장경 수지독송한 공덕과 같으며,
나무 아심타아심타 자심도류사바하 한마디는 일체 경전을 항상 독송한 공덕과 같고,
나무 옴 아마리다 다바베사바하 한마디는 미타경 육만번 독송한 공덕과 같으며,
나무 이바이바제 구하구하제 다라니제 니하라제 비니마니제사바하 한마디는 나무관세음보살 만겁동안 염송한 공덕과 같고,
옴 아리다라사바하 한마디는 아미타불 법신성호로써 나무아미타불 팔십억겁 동안 염송한 공덕과 같으며,
옴 마니반메훔 한마디는 관세음보살 법신보호로써 육도가 폐쇄공허되고 복덕지혜를 구족하는 것이다.
위와 같이 비로자나 총귀진언은 실로 어마어마한 다라니입니다.
하지만 알기만 하고 행(실천)이 없으면 안되겠죠. 비로자나 총귀진언 (5번, 15번, 25번, 50번,108번) 합니다.
삼귀의 ( 三 歸依)
Three-fold Refuge
Homage to the Buddha who is
always abiding in the ten directions.
*abide; 머무르다
나무상주시방불(온누리에 항상 계신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Homage to the Dharma which is
always abiding in the ten directions.
나무상주시방법(온누리에 항상 계신 부처님 가르침에 귀의합니다)
Homage to the Sangha which is
always abiding in the ten directions.
나무상주시방승(온누리에 항상 계신 승가에 귀의합니다)(세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