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동상담의 유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가 어떤 방식으로 만나느냐에 따라서 대면상담과 통신상담으로 구분할 수 있고(김윤옥. 황선희, 2006),
상담자와 내담자의 만나는 형태에 따라서 개인상담, 집단상담, 가족상담으로 구분 할 수 있다.
♧ 상담방식에 따른 분류
1) 대면상담:
대면상담은 전통적으로 실시해 오던 형태의 상담으로 상담자와 내담자가 직접 대면하여 심리적 문제를 다루어 나가는
개인상담, 집단상담, 그리고 가족상담 등을 말한다.
또한 놀이치료, 음악치료, 미술치료 등은 각각 놀이, 음악, 미술을 매개로 하는 대면상담 방법으로 볼 수 있다.
2) 통신상담"
통신상담은 과학기술이 점차로 발전함에 따라 의사소통과정에 서신, 전화, 팩스, 그리고 컴퓨터를 활용하게 됨으로써 발전하게 되었다.
특히 최근에는 정보통신 분야의 발달로 컴퓨터가 급속도록 보급되면서 전화뿐만 아니라 컴퓨터도 하나의 중요한 매체로서 상담에 활용되기에 이르렀다. 초등학교 학생들 사이에서 컴퓨터 활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제는 컴퓨터를 대화매체로 하여 사이버 상담도 가능하게 되었다.
사이버 상담은 컴퓨터 통신이 단순한 정보교환이나 의사소통의 수준을 넘어서서 인간의 내면세계까지 다루게 된 결과,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을 촉진하는 것을 돕는과정까지 가능해졌다.
사이버 상담은 전화상담과 마찬가지로 편리성, 경제성, 신속성, 시공의 제약 극복 등의 특징을 지닌다.
그러나 실제적인 관계를 통한 상담이 아니라는 것과 단회적인 상담으로 흐르게 되는 점, 그리고 기계라는 한계 등 다양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지금까지 아동상담의 유형 중 상담방식에 따른 분류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상담형태에 따른 분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