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대학 편입학
미국 대학으로의 편입학을 할 수 있는 방법 중 미국 내 커뮤니티컬리지에서 AA나 AS학위 이수후 학점인정협정(Transfer Articulation Agreements)이 되어 있는 4년제 대학으로 편입하는 것이 가장 유리하지만 한국의 대학에서 이수한 학점도 일부는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신입학보다는 편입학이 조금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상위대학을 제외하고는 신입학시 SAT를 요구하는 대학이라도 편입학시에는 SAT를 면제해 주기 때문에 입시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게 됩니다.
편입학 준비
편입학에 필요한 서류 및 입학조건, 지원마감일 등은 대학마다 다르므로 정확한 사항은 각 대학 홈페이지의 Transfer Student에 대한 조건을 정확히 확인해 보고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학들이 요구하고 있는 일반적인 사항들에 대해 설명해 드리면,
Transcript(성적표) : 고등학교 및 대학 성적증명서를 영문으로 Seal처리하여 봉인된 채 준비합니다.
Syllabus 또는 Course Description을 영문으로 준비하여 이수한 과목들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Bank Statement(은행잔고증명서) : 학비와 생활비를 모두 포함한 연간 예상비용을 충당할 수 있을만큼의 잔액을 증명하는 은행잔고 증명서와 보증인의 서명양식(Affidavit of Financial Support)등을 요구합니다. 간혹 재정보증서 공증도 요구합니다. 주립대학의 경우는 보통 2,500만원, 사립대학의 경우는 3,500만원 이상 정도의 학비가 듭니다.
Recommendation(추천서) : 대학교수나 신학대학의 경우 목사님 추천서가 요구됩니다.
에세이 또는 Personal Statement : 일정테마가 주어지거나, 자신의 성장배경 및 대학과 전공선택 이유, 앞으로의 학업계획 등에 대한 논리적인 에세이를 준비합니다. 에세이 작성후 문법체크 및 수정은 의뢰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