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경광주대성초등학교 제10회동창회 봄나들이
백마고지 안보관광(2016. 4. 22 금요일 9시10분)
모일장소 : 서울역 대합실 중앙 안내소
(지하철1, 4호선 서울역 하차 1번출구 에스컬레이커 이용)
반드시 신분증 지참
서울역 09:27분 출발-백마고지 11:44분 도착
소요시간 2:17분
서울역~백마고지역 사이의 94.4l km
백마고지역에서 DMZ평화열차와 관광버스 이용
□ 답사진행상황
9:27-11:44 서울역 출발 백마고지역 도착
11:44-12:10 백마고지 역 출발 두루미마을 도착
12:10-12:40 두루미 마을 중식 및 방공호 체험
12:40-12:45 두루미 마을 -> 노동당사
12:45-13:00 노동당사 - 북한통치당시 조선로동당 당사
13:00-13:20 노동상사 -> 멸공OP
13:20-13:50 천하무적 백골사단 멸공OP 관측
13:50-14:00 멸공 OP -> 금강산 철교
14:00-14:20 금강산 철교까지 운행하는 금강산 전기철도교량
14:20-14:45 금강산 전기철도교량 -> 월정역 두루미관
14:45-15:05 월정역 두루미관 관람
1505-15:20 월정역사 두리미관 -> 백마고지
15:20-15:45 백마고지 전적지 관람
15:45-15:50 백마고지 -> 백마고지 역
15:50-16:06 지역특산물 판매 장터
16:06-18:35 서울역 도착
길이 223.7㎞이다. 대한제국 시기인 1899년 6월 17일 국내 철도용달회사(鐵道用達會社)가 서울~원산·경흥(慶興) 간의 철도 부설권을 얻었으나 자금 사정으로 착공하지 못하였다.
1905년 러·일전쟁이 일어나자 군사상 필요성을 느낀 일본이 경의(京義) 철도와 마산포(馬山浦) 철도, 경원 군용철도 부설권을 요구하여 승인을 받았다.
1910년 10월 서울 용산(龍山)에서, 1911년 10월 원산에서 각각 기공식이 열렸다.
이후 동해안 북부의 풍부한 자원 수송과 동서 지역을 연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나, 남북 분단으로 북한측 구간의 운행이 중단되었다.
이후 용산역에서 신탄리역까지만 운행하다가 2012년 11월 20일 남한 지역의 최북단역인 백마고지역이 영업을 개시하여 서울역~백마고지역 사이의 94.4㎞를 운행하고 있다.
첫댓글 우리 회원님들 건강만 허락하시면 많은 참석을 바랍니다.
칠십 세에 저 세장에서 날 데리러 오거든
할 일이 아직 남아 못 간다고 전해라
팔십 세에 저세상에서 날 데리러 오거든
이직은 쓸 만해서 못 간다고 전해라
구십 세에 저 세장에서 날 데리러 오거든
알아서 갈테니 재촉 말라 전해라
백세에 저 세상에서 날 데리러 오거든
좋은 날 좋은 시에 간다고 전해라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를 또 넘어간다.
카페지기님!!칠십세 중반을 넘어 인생의 내리막에서 이런 기회가 주어진다는 것은
큰 축복이라 생각하네 많이 참석하셔서 이 순간을 놓치지않은 지혜로움 갖기 바라네,
지난 세월의 역사적인 사실 알려주셔서 많은 공부가 되네 고맙네 오랫만에 만날수 있는
그날을 기다리며,늘 건강하시고 편안하소서.....
고맙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