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
한국가톨릭철학회 |
키워드 |
가톨릭철학 |
제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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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가톨릭교회 내에서의 여성 운동 현황 (The Feminist Movement in the Korean Catholic Chu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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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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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우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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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는 말 2. 한국 가톨릭 여성 운동의 사회 문화적 배경 3. 네 개의 진보적 가톨릭 여성 단체들의 창립 배경과 현황 4. 나가는 글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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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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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 년 |
발행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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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가톨릭철학회 |
총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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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페이지 |
수록지명 |
가톨릭철학 |
한글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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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 초기까기 한국 가톨릭교회 내에서는 여성주의적 이슈들이 거의 논의되지 않았다. 그러나 1990년대를 거치면서, 네 개의 여성주의 시각을 가진 가톨릭 여성 단체들이 생겨났다. 그들은 새 세상을 여는 천주교 여성 공동체(천여공, 1993), 한국 여자 수도회 장상 연합회(장상연) 내의 여성분과(여성분과, 1993), 가톨릭 여성 연구원(가여연, 1996), 그리고 가톨릭 여성 신학회(가여신, 1997)이다. 이 새로운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 필자는 네 개의 여성 단체 회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본 고에서는 한국 가톨릭 페미니즘이 등장하게 된 사회 문화적 배경을 여섯 가지로 고찰하였고, 이어서 이 네 개의 가톨릭 여성주의 단체의 창립 과정과 활동 등을 살펴보았다. 먼저 한국 가톨릭 페미니즘이 등장하게 된 사회문화적 배경으로 한국의 가부장적 유교 문화, 미국의 여성 운동과 여성 신학, 미국 메리놀 수녀회의 영향, 한국 내의 가톨릭 사회 운동, 한국 내의 현대 여성주의 운동, 그리고 한국 개신교 여성 신학자의 영향을 들 수 있다. 가톨릭 여성주의 단체 중 제일 먼저 생긴 천여공(1993)은 사회 운동을했던 가톨릭 여성 운동가들이 여성 신학을 공부하면서 교회 안에 여성 의식을 고취하고 여성 신학을 보급하려는 목적으로 시작되었고 차츰 진보적 입장에서 사회 문제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었다. 장상연의 여성분과(1993)는 한국의 수녀들에게 여성주의 의식을 고취하기 위해서 시작되었는데 미국 메리놀 수녀들이 많은 영향을 주었다. 여성분과는 수녀들의 양성을 위해 여성학과 여성 신학 등의 프로그램을 계속 제공하였고 가정폭력 희생자를 위한 전화 상담소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가여연 (1996)은 가톨릭 여성 지식인들이 자신의 전문성을 활용하여 교회 내외의 여성 문제를 다루는 데 공헌하기 위해 창설되어 다양한 학술 활동을 하고 있다. 가톨릭 여성 신학회(1997)는 여성의 시각에서 성서를 바라보자는 장상연의 총회 결정으로 신학을 공부한 수녀와 여성 평신도들의 연구 단체로 창설되었고 학문적 연구와 저술 작업을 하고 있다. 아직은 한국 가톨릭교회 안에서 큰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고 있지만 이 네 개 단체들은 서로 협력하면서 가부장적 남성 중심의 한국 교회를 변화시켜 여성의 존엄성을 고취하고 남녀가 동등하게 하느님 자녀로서 설 수 있는 신앙 공동체로 만드는 데 공헌하고 있다. |
영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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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til the early 1990s, feminist issues had been rarely discussed in the Korean Catholic Church. However, during the 1990s, four Catholic feminist groups emerged; they are The Korean Catholic Women’s Community for a New World(KCWC), The Women’s Community in the Sisters Association in Korea, The Catholic Women’s Research Institute of Korea(CWRIK), and The Association of Catholic Feminist Theologians(ACFT). In order to understand this new phenomenon, this study focused on the background of Korean Catholic feminism and the activities of the Catholic feminist groups by conducting a survey and in-depth interviews. As socio-cultural backgrounds, six main phenomena were examined. They were: 1) the patriarchal Confucian culture; 2) the American feminist movement and feminist theology; 3) the influence of the American Maryknoll Sisters; 4) the Catholic social movement in Korea; 5) the modern feminist movement in Korea; and 6) the influence of the orean Protestant feminist theologians. KCWC(1993), a group of Catholic social activist women, was formed to raise women’s issues and to spread feminist theology among Catholics. The Women’s Committee of the Sisters’ Association(1993) was formed to raise feminist consciousness among Korean nuns. CWRIK(1996) was formed as a group of Catholic intellectual women to encourage Catholic professional women to contribute to academic achievements on women’s issues. ACFT (1997) was created as a group of nuns and laywomen who have degrees in theology by the Sisters’ Association, which felt the need for new interpretations of the Scriptures from feminist perspectives. Korean Catholic feminism, influenced by feminist theology, has provided Korean Catholic women with a critical tool for realizing their value and their equal dignity with me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