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재에대한 이해
1. 영재의 정의
- 영재는 이런 아이 입니다.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입니다.
(영재교육진흥법 제2조 1항)
재능이 드러나지 않지만, 특별한 교육을 받으면 그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큰 사람도
영재로 봅니다.
2. 영재의 분야
영재성은 수학, 과학, 정보음악, 음악, 미술, 체육, 무용, 인문사회 등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다음과 같은 능력을 영재성의 분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영재교육 진흥법)
*일반지능 *예술적 지능 *특수학문적성
*신체적 재능 *창의적 사고능력 *기타 특별 재능
미국의 심리학자 가드너(Gardner)는 영재성을 7개 분야의 다중 지능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 논리/수학적 지능(Logical-mathmatical intelligence)
* 음악적 지능(Musical intelligence)
* 공간적 지능(Spatial intelligence)
* 신체운동적 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 대인간적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 개인내적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
3. 영재의 특성
각 분야별로 다양하게 나타나며 예를 들면,
- 언어 분야의 영재성은 높은 수준의 언변력과 유머감각, 풍부한 어휘력, 조기 독서
이야기 창작 등 언어관련 특성을 보이며,
- 수리 분야의 영재성은 수에 관심이 많고, 수를 다루는 능력이 뛰어나며
- 공간 분야의 영재성은 퍼즐 맞추기, 입체물 제작, 위치파악과 같은 공간 능력이 뛰어나고
- 음악 분야의 영재성은 음악을 좋아하고, 리듬감과 청음 능력이 뛰어납니다.
미국의 랜쥴리(Renzulli)는 영재성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습니다
능력
- 어려운 내용을 쉽게 빨리 배운다
- 수준높은 책을 즐겨보고 많이 읽는다
- 수준높은 개념을 쉽게 이해하고, 문제 해결에 쉽게 활용한다
- 이해가 빠르고, 아는 것이 많으며 기억을 잘한다
창의성
- 드문 착상이나 네안으로 부터 부모를 놀라게 한다
- 새로운 문제 상황에도 겁내지 않고 혼자서 해내려 한다
- 새로운 것을 배우는데 욕심을 보인다
- 어른과 의견이 다를 때, 토론하며 새로운 대안을 찾아낸다
과제 집착력
- 과제를 수행하는 도중에는 주위의 사물이나 상황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는다.
- 문제가 쉽게 해결되지 않아도 끝까지 노력한다
- 관심있는 문제에 사로잡혀 있을때 떼어 놓기가 힘들다
- 오랫동안 한 가지 일에 몇 시간씩 집중할 수 있다
4.영재성의 발달
- 영재성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달됩니다.
영재성의 발달이 유전에 의한 것이냐 환경에 의한 것이냐는 행동과학의 오랜 쟁점 사항이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일반적으로 능력의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이라는
결과를 함께하고 있습니다. 어느쪽도 경시할 수 없습니다.
- 잠재된 영재성을 소질로 계발하기 위해서는 환경이 중요합니다.
- 환경적 요인으로 자녀에 대한 부모의 관심과 지원, 창의성 계발을 위한 교수학습의 기회,
다양한 경험, 풍부한 독서를 위한 지원등이 매우 중요합니다.
5. 영재가 겪는 어려움
- 자신이 하는일에 관심이 많고 과제 집착력이 높기 때문에 주변 일이나 친구 관계에 무관심
하기가 쉽습니다
- 학습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학교 공부시간에 흥미를 잃고 공부를 하지 않거나 문제 행동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업시간에 주의 산만한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 완벽하게 과제를 수행하려고 하기 때문에 스트레스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 자신의 기대에 부합하는 성취를 하지 못하면 무기력에 빠지거나 자기 비하를 합니다
- 자신감과 자기주장이 강하기 때문에 협동이나 타협을 잘 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 영재교육에 대한 이해
1. 영재교육의 목적
탁월한 잠재력을 지닌 영재의 창의성, 도덕성, 자기주도적인 학습태도를 함양하고, 이를 통하여 자아를 실현하고, 나아가 국가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는 것입니다.
2.영재교육의 필요성
- 영재도 특수아와 마찬가지로 자신의 능력수준과 심리적 특성에 부합하는 교육을 받을 권리가 법적으로 보장되어 있습니다(헌법 제 31조 제1항, 교육기본법 제 3조)
- 영재교육은 탁월한 잠재력을 능력을 지닌 가정형편에 상관없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로 계발하고자 자아를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줍니다.
- 21C 고도의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 선진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기 위해서는 탁월한 잠재력을 지닌 학생들을 발굴하고 능력을 키워 주어야 합니다.
3. 영재의 선발
- 영재의 선발은 창의적 잠재력이 뛰어난 아이들을 발굴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 영재의 선발 방법은 변화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영재성은 일반지능의 개념에 의해 설명되어 왔으며 일반지능은 IQ 검사에 의해 측정될 수 있다고 믿어왔으나 일잔지능의 개념보다 다중지능등 분야별 문제해결력이나 괴ㅏ제숭행능력 등 다양한 방법으로 측정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영재성을 판별하기위해 창의적 문제해결력, 비판력, 탐구력, 종합력 등 다차원적인 평가를 실시하고 있으며 지적능력과 함께 태도, 흥미, 등과 같은 정의적 영역의 평가도 강조되고 있습니다.)
4. 영재교육 프로그램 구성 및 운영
- 각 영재교육기관은 국가인적자원개발 목표에 부합되도록 영재교육에서 준수해야 할 국가 차원의 설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육과정, 담당교원, 기관운영, 지원 및 평가 등)
5. 영재의 교육 방법
- 영재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교육방법을 사용합니다.
* 호기심이 강해 질문을 많이 합니다.
* 지식에 대한 욕구가 강합니다
* 문제해결력에 대한 집착력이 강합니다.
* 자신에 대한 기대가 높습니다.
* 창의적 이기 때문에 문제에 대한 다른 해결책을 모색합니다.
* 기억력이 뛰어나고 학습 속도가 빠르며 단순한 과제를 여러번 하는것을 싫어합니다
* 과제집착력이 강하고 자신의 사고 속도가 빨라 그렇지 못한 친구들과 어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6. 영재교육 Q & A
Q: 영재교육을 받으면 누구나 영재가 되나요?
A: 영재는 타고나는 것입니다. 그러나 계발 되지 않으면 그 능력을 발휘할 수 없습니다. 선천적 영재성이 없다면 후천적 교육을 통한다해도 영재로 키우기는 어렵습니다. 뛰어난 영재성을 가지고 태어났다고 애도 환경이 제공되지 않으면 그 영재성은 발현되지 않습니다.
Q: 영재는 모든 능력 면에서 남보다 뛰어나나요?
A: 그렇지 않습니다. 어떤 영재들은 언어분야에 뛰어난 능력을 보인 반면 수학분야에서는 그렇지 못하는 수가 많습니다.
Q: 어릴때 영재이면 커서도 영재인가?
A: 영재성이란 영재가 될 수 있는 능력입니다. 따라서 영재성은 있지만 계발되지 못한다면 영재가 될 수는 없는 것이지요 어릴때 영재였다 하더라도 계발이 되지 않으면 발단단계에 맞는 영재라고는 볼 수 없습니다.
Q: 영재는 수학, 과학 분야에서만 출현하나요?
A: 다양한 분야에 다 있습니다. 수학, 과학,예술(미술, 음악)영재 등 다양합니다.
Q: 영재는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도 혼자서 잘하지 않나요?
A : 지적 호기심이 강하기 때문에 혼자서도 끊임없이 생각하고 배우려 합니다. 그러나 주변에서 그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지 않는다면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재는 부모와 교사로 부터 지속적이고 면밀한 관심과 지원을 필요로 합니다.
Q: 영재가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나요?
A : 모든 영재가 하교생활을 다 잘하는것은 아닙니다. 특정 분야의 영재들은 독특한 학습능력과 정서적 측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학업, 또는 정서적 면에서 학교생활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들의 독특한 사회적, 정서적 특성이 학교환경 측면에 고려되어야 합니다.
Q: 너무 어린데 영재인지 어떻게 알지요?
A: 너무 어린경우 영재성을 판별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가 무엇에 관심이 많은지, 정도와 호기심의 집중력, 경험적 지식을 나타내는지를 보면 판단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유년기에는 모든 아이들이 주변 상황에 대해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영재 유무에 대한 관심 보다는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조성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Q: 유아 영재교육은 이루어지고 있나요?
A: 일부 사교육 기관에서 이루어졋지만 과학재단의 지원등 조금씩 이루어지고 있구요, 선발의 문제 때문에 신중을 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많은 교육원등 영재교육이 이루어지는 곳이 많이 있지만 영재교육 전공자가 없구요, 그냥 교육지 판매수준이 많이 있습니다.
Q: 영재교육프로그램은 모든 학생에게 유익한가요?
A: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영재들에게 유익한 프로그램을 일반학생들의 수업에도 적용하여 효과를 본 프로그램은 많이 있으며 전반적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Q: 수월성 교육은 영재교육 입니까?
A: 영재교육 뿐만 아니라 월반제를 비롯한 속진제, 수준별 학습 등 다양한 형태의 학습개념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느 학생들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다양한 형태의 교육방법을 제공하는데 취지가 있으며 특히 영재교육은 개별화 맞춤식 교육을 통해 타고난 영재성을 계발하고 실현을 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Q: 영재교육이 계층간의 위화감을 심화시키는건 아닐까?
A: 부유한 가정에서만 하는것이 아닙니다. 다만 현재까지 대부분 더 나은 가정의 아이들이 그들의 영재성을 계발 할 수 있는 환경을 더 잘 제공받아 왔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은 저소득층 자녀들의 영재성도 발굴하여 무료로 영재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계층간 위화감이 심각해 진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