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동 상담의 유형 두 번째 시간인 상담형태에 따른 분류.
♧ 상담은 그것이 이루어지는 형태에 따라서 몇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내담자가 한 명인가 혹은 여러 명인가에 의해서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으로 구분할 수 있다(한성심. 하승민. 윤혜미, 2008).
1. 개별상담 :
개별상담은 아동과 가족 및 그 환경 간의 문제에 대해 개인상담을 함으로써 아동의 인격발달 및 사회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문제나 장애를 아동이 아동상담소나 가족 서비스기관 등의 상담서비스기관에 의뢰하면, 기관과 아동상담자는 방문 목적과 문제를 파악하여 원조가 가능한지 판단한다.
상담방법 :
주로 직접 면접을 통하여 부모와 자녀간의 관계를 바람직하게 유지하도록 강화시키고 문제를 자기 스스로 통찰하도록 도와줌으로써 행동 및 태도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2. 집단상담 :
집단상담은 집단과정을 통하여 아동의 사회성을 향상시키고 아동과 집단 및 가족의 제반 문제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도록 돕는 서비스이다.
상담방법 :
참가자가 유사한 입장끼리의 모임으로 인해 안정감이 생기고, 비슷한 문제를 가진 사람끼리 경험을 교환함으로써 지나친 불안감을 덜 수 있으며, 문제상황에 대한 해결방안도 공동으로 모색함으로써 상담관계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3. 가족상담 :
가족상담은 가족을 하나의 통합적인 단위로 보고, 개인성원의 집합보다는 특별한 전체로써 보며, 한 가족 전체와 면담하여 가족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말한다.
상담방법 :
가족체계에 직접 개입하여 문제의 형태에 따라서 감정표현을 격려하거나, 이러한 감정표현의 부정적 느낌이 표현되는 대상자를 보호하고. 가족 각자에 관련된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며, 가족상호작용을 조정하는 기본규범을 강화시키는 등 가족의 상호작용 형태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조정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아동상담장면에서의 상담형태의 유형에 따른 분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출처. 아동상담. 하승민 외, 공동체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