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南川書院 沿革 및 소개
1. 유래
남천서원은 구룡산에서 흘러나오는 오목천과 멀리 용산(용산산성)이 보이는 용성면 덕천리에 자리잡고 있다. 이서원은 1696년(숙종22)에 자인현 남팔리(현 경산시 남산면 하대리) 삼성산 아래에서 자인현 복현(慈仁縣 復縣)과 성리학을 강론하여 향내(鄕內) 인재 육성에 공헌하신 翠竹堂 諱 應鳴의 업적을 후세에 기리고져 자인 유생(儒生) 수 백인의 발의와 합의로 1699년(숙종25)에 착공(취죽당 서거 53년후)하여 1700년(숙종26)에 준공하였다. 그러나 1868년(고종5) 전국 서원 철폐령에 의거 서원이 훼철되어, 1922년 자인향교 유생들의 뜻을 모아 1927년 3월 남천서원을 현 위치로 옮겨 복원하였으며, 2008년 3월 현재의 모습으로 增改築되었다. 남천서원은 진입공간, 강학공간, 제향공간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진입공간인 망덕문과. 강학공간인 강당이 있으며, 제향공간에는 상덕사(尙德祠)가 있다.
※ 서원철폐령: 대원군이 1868년 1871년 두차례의 서원철폐령으로 대원군은 撤院埋主(서원을 철폐하고 위패를 묻으라)를 지시하였으며, 남천서원 뒷산 9부 능선에 埋主한 봉분이 있다.
2. 상덕사
취죽당, 매헌, 죽헌 3位의 위패를 봉안(奉安)하고 춘추에 봉헌(奉獻)하였다. ※ 현재는 취죽당 단위 위패만 모시고 음력 2월 26일 봉향(奉享) => 2015년부터 양력 3월 3째 일요일로 변경
3. 翠竹堂 金應鳴
金應鳴선생은 1593년(선조26)慶州府 西 慈仁縣 蔚谷里에서 태어났으며, 호는 취죽당 자는 이원(而遠) 본관은 경주이다. 신라 경순왕의 셋째 아들 되시는 영분공(永芬公, 諱 : 鳴鐘)으로부터 25世이며 아버지는 송재공(松齋公, 諱 : 愚鍊)으로, 임진왜란 당시 화왕산 전투에 망우당(忘憂堂 ) 곽재우장군과 혁혁한 공적을 세웠으며, 그 참전기록이 용사록(龍蛇錄=임진왜란 참전자 명단)에 의해 전해 내려온다.
1607년(선조40)선생의 나이 15세에 “登泰山 小天下”라는 試題로 밀양에서 장원급제 하였으며, 1617년(광해군9)에 한강(寒岡) 정구(鄭逑) 선생으로부터 사사(師事)하고. 1618년(광해군 10)에 科擧 進士試에 合格하다.
선생의나이 43세 되던 해(1635년)에 자인현(慈仁縣)이 계림부(鷄林府)에 속한 행정구역을 변경하여 줄 것을 상소하였으나 실패하였으며, 여헌(旅軒) 장현광(張顯光)先生에게 사사(師事)하였다.
1636년(인조14) 병자호란에 남한산성이 포위되어 군주의 蒙塵(몽진)을 통념하여 향병(鄕兵)을 모집하여 참전하였으나 中路에 화해함을 듣고 통곡하여 돌아와서 三樂峯 아래 집을 짓고 대나무 일천 그루를 심고 당호를 취죽당이라 하였다. 中庸과 大學공부를 하고 心經과 四子書와 百家諸書를 주위에 두고 공부하니 소문을 듣고 원근에서 책을 지고 오는이가 끊어지지 아니하였다고 한다.
이듬 해에 자인현 복현(慈仁縣 復縣)을 다시 상소(上疏)하여 윤허(允許)를 받아 자인현으로 복현(復縣)되었다.
1647년(인조 25) 돌아가실 때까지 자인향교에서 매월 삭일에 제생을 향교에 모아서 小學(소학), 心經(심경), 近思錄(근사록), 朱子書(주자서)와 禮記(예기)等을 가르치며 유생양성(儒生養成)에 一生을 헌신하시다.
사후 275년후인 1922년 취죽당 일고가 상제되었다
4. 참고:
1) 翠竹堂의 아드님 되시는 雲溪公 金柱는 운문사 入口의 원모재(遠慕齋)에서 配享되며, 현재 慶尙北道 地方 文化財(232號)로 保護, 維持되고 있다.
2) 2008년 3월 남천서원은 12대손 相政이 주관하여 相旭, 仁煥, 相瑄의 노력으로 大川, 蓴池, 龍岩의 청도문중, 상대문중, 송백문중, 도산문중, 부일문중의 후원으로 증개축.
3) 서원보존을 위해 초대 相政 , 2대 海永, 3대 大永, 4대 相權 회장을 구심점으로 종회를 결성하여 종친들의 단합과 전통 유교문화 계승, 보존에 힘쓰고 있으며 그 외 종손相憲, 相春, 相助, 相廷/廷元 종친들이 힘을 보내고 있다.
2) 남천서원 전경
사진1 [상덕사 건물]
사진2 [남천서원 대문체]
4. 참고:
1) 취죽당의 아드님 되시는 운계공(雲溪公, 諱 : 柱)는 운문사 입구의 원모재(遠慕齋)에 배향(配享)되며, 현재 경상북도 지방 문화재(232호)로 보호 유지 되고 있다.
2) 2008년 3월 남천서원은 12대손 相政이 주관하여 증개축.
3) 懸板 紹介
2-1) [望德門] 현판은 취죽당 11세손 서예작가 永文이 헌액(獻額).
2-2) [南川書院] 현판은 취죽당 11세손 서예작가 佑永이 헌액(獻額).
사진4 [ 망덕문 현판 ]
사진5 [ 남천서원 현판 ]
4) 文集 紹介
사진6 [취죽당 일고 목판]
사진7 [취죽당 일고 원본]
※ 翠竹堂 逸稿는
-. 서울대 규장각.
-. 국립중앙도서관,
-. 경산박물관,
-. 영남대 박물관,
-. 계명대 도서관에
각각 분산 보관되어 있으며 목판본은 취죽당 후손이 보관하고 있다.
[ 翠竹堂 逸稿 序文 ]
翠竹堂 逸稿中에서
孟子曰誦其詩讀其書不知其人可乎 夫古人遠矣/後之尙論者必於是乎徵焉
若其無詩與書而遺風餘韻 使人興起後世稱之曰君子豈無所本而然歟
→ 맹자선생이 말씀하기시를 그사람의 시와 책을 읽고서도 그사람을 알지 못하면 되겠는가? ........ (中略)..........
翠竹堂金先生生於嶺南不及晦退兩先生之門窮居林下五十一庠生所著詩與文僅若干篇
→ 翠竹堂 金先生[1593~1647]은 嶺南에서 태어나서 비록 시대적으로 晦齋 [李彦迪:1491~1553]와 退溪[李滉:1501~1570]선생의 문하에서 수학하지는 못하였으나 51년동안 草野에서 儒生들을 양성하시고........(中略)....
壬寅季秋(임인년 가을)
通訓大夫 行 慶山縣令 兼 大邱鎭管 兵馬節制都尉
통훈대부 행 경산현령 겸 대구진관 병마절제도위
眞城 李彙載 謹書(진성 이휘재 근서)
嶺南人物考
1798년(정조22) 正祖의 명으로 조선 초기부터 正祖때까지 영남 각처에서 배출된 학자, 정치가 문학가등의 인물전을 소개 집록한 책이며 영남의 각지방별로 1~3명씩 분담해서 관계 인사들의 行狀 言行錄 碑文,祭文등을 토대로 평론하였다. 취죽당도 자세하게 소개되었다.
첫댓글 많은 공부가 되었습니다.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궁금한것이....여러 경주김씨 문파들중에서 우리 연분공파는 서열이 어느정도 인가요??
주위에 경주김씨가 몇있는데 파는 다다르고요...저마다 자기네파가 위다고 하는데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