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형 01 |
문장의 형식 |
▢ 1형식 (주어 + 동사)
완전자동사가 사용되어 보어나 목적어가 필요하지 않은 문장
※주요 완전자동사
be(있다), begin, break(고장 나다, 날이 밝다), burn, come, count(가치가 있다, 중요하다), die, disappear(사라지다), drink, exist, fall, flow, fly, happen, go, graduate(졸업하다), live, make(~를 향해 가다), matter(문제가 되다, 중요하다), miss(실종되다), occur, pay, sit, sleep, stand, stay, swim, talk, tell(효력이 있다), work, write 등
☞다음 동사는 1형식으로 사용될 때 독특한 의미를 지닌다.
•That will do.
(=be enough, 충분하다, 적합하다)
•Our business doesn't pay nowadays.
(=be profitable, 이득이 되다)
•This kind of medicine works very well.
(효과적으로 작용하다)
•His opinions don't count.
(=be important, 중요하다)
•If that is true, it follows that he must be guilty. (당연한 결과로서 ~이 되다)
•It did not matter whether his words were true or not.
(그의 말이 사실인지 아닌지는 중요하지 않다.)
•This tool will tell. (=be effective)
(이 도구가 효력이 있을 것이다.)
*There is 단수 N
There are 복수 N
▢2형식 (주어 + 동사 + 보어)
불완전자동사가 사용되며 주어를 보충해서 설명해 주는 보어가 필요하다.
1. 불완전자동사의 종류
⑴감각동사: 사람의 감각기관과 관련되는 동사
:appear, feel, look, seem, smell, sound, taste 등
•Mozart's music sounds sweet and soothing.
•This cake tastes of salt.
(이 케이크는 소금 맛이 난다.)
⑵be 동사류: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
:be(이다), continue(계속 ~이다), hold(효력이 있다), keep(계속해서 ~하다), lie(~의 관계에 있다), remain(여전히 ~이다), rest(=lie), sit, stand(~인 상태로 있다. 서 있다), stay(머무르다, ~인 채로 있다) 등
•The results of these experiments remain a secret.
•If the weather stays fine, I will visit his house.
⑶become 동사류: 상태의 변화를 나타낸다.
:become, come, fall, get, go, grow(되다), make, prove(~으로 판명되다), run, turn(변하게 되다), turn out(~으로 판명되다) 등
•Do your best, and your dream will come true.
(최선을 다해라, 그러면 네 꿈이 이루어질 것이다.)
•It proved (to be) insufficient.
(그것은 불충분한 것으로 드러났다.)
•The princess went mad in the long run.
(그 공주는 마침내 미쳤다.)
2.불완전자동사의 보어
⑴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 (대명사, 부정사, 동명사, 명사구, 명사절)
•He became a composer.
(그는 작곡가가 되었다.)
•A good daughter makes a good wife.
(착한 딸이 착한 아내가 된다.)
⑵형용사 및 형용사 상당어구 (분사, 형용사구)
•This ticket holds good for three days.
(이 표는 3일간 유효하다.)
•The house smells of paint.
(그 집은 페인트 냄새가 난다.)
•I am of the opinion that honesty is the best policy.
(나는 정직이 최선의 정책이라는 의견을 갖고 있다.)
※어떤 문장에서 V-ing, to V, 동사 뒤에 형용사나 부사가 나오면 동사가 불완전자동사인지 확인하고 불완전자동사라면 형용사를, 불완전 자동사가 아니라면 부사를 쓴다.(도치 구문, 유도부사 예외)
▢ 3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완전타동사가 사용되며 목적어가 필요하다.
1.자동사로 착각하기 쉬운 타동사
:address(~에게 말을 걸다), attend(~에 참석하다), approach(~에 접근하다), answer(~에 답하다), discuss(~대해 토론하다), enter(~에 들어가다), face(~에 직면하다), follow(~뒤를 따르다), greet(~에게 인사하다), inhabit(~에 살다), marry(~와 결혼하다), mention(~에 관하여 언급하다), obey(~에 복종하다), phone(~에게 전화하다), reach(~에 도착하다), resemble(~와 닮다), survive(~후에도 살아남다) 등
•The child resembles his father very closely.
(그 아이는 그의 아빠와 매우 흡사하게 닮았다.)
•I'll mention your idea to Philip.
(나는 Philip에게 네 생각을 말할 것이다.)
•Attend the class regularly and attend to your lesson.
(강의에 규칙적으로 참석해서 당신의 수업을 주의해서 들어라.)
☞attend to (시중들다, 주의하다)
•He married her last year.
= She was married to him last year.
(그는 작년에 그녀와 결혼했다.)
☞이러한 타동사 뒤에 ‘resembles with, mention about, attend at, married with, attend to'와 같이 전치사를 사용하면 안 된다.
☞enter into (사업이나 대화 따위를 시작하다)
•He entered into business with his brother.
(그는 그의 동생과 함께 사업을 시작했다.)
2.수여동사로 착각하기 쉬운 타동사
:admit, announce, confess, describe, explain, introduce, propose, suggest 등
•She introduced her sister to me.
(그녀는 나에게 그녀의 여동생을 소개시켜 주었다.)
•He announced the news to us.
(그는 그 소식을 우리에게 알려주었다.)
•He explained to me the accident that had happened a week before.
(그는 일주일 전에 일어났던 그 사건을 나에게 설명해 주었다.)
•He suggested to me that we should go there. (○)
→ ‘to me’는 목적어가 길어지는 경우 목적어 앞에 쓴다.
3.감정과 관련된 주요 완전 타동사
:amaze, amuse(재미있게 하다), annoy(성가시게 굴다), astonish(놀라게 하다), attract(유인하다), bewilder(당황하게 하다), bore(지루하게 하다), disappoint(실망하게 하다), embarrass(어리둥절하게 하다), exhaust(소모하다), excite(흥분하게 하다), frighten(놀라게 하다), interest(재미있게 하다), please, puzzle(곤혹하게 하다), relax(편안하게 하다), satisfy(만족하게 하다), surprise(놀라게 하다), tempt(유혹하다), tire(피곤하게 하다) 등
•English interests me.
•I am interested in English.
•English is interesting.
☞감정과 관련된 동사이므로 주어가 사람일 때는 불완전 자동사의 보어로서 대다수 과거분사가 쓰이고, 주어가 사물일 때는 현재분사가 쓰인다.
4.동사 + 목적어 + 전치사 + 명사
⑴공급을 나타내는 동사 (동사 + 사람 + with + 명사 / 동사 + 사물 + for[to] + 사람)
:endow, fill, furnish, present, provide, supply 등
•They supplied me with food.
(그들은 나에게 음식을 주었다.)
= They supplied food to[for] me
•He furnished us with nice furniture.
(그는 우리에게 좋은 가구를 제공했다.)
⑵분리, 제거, 박탈의 of와 함께 쓰는 동사 (동사 + 사람 + of + 명사)
:absolve(무죄선고를 내리다), clear(제거하다), cure, deprive(빼앗다), relieve(걱정을 덜다), rid(제거하다), rob, strip 등
•He robbed me of my purse.
(그는 내게서 내 지갑을 뺐었다.)
⑶확신, 통지를 나타내는 동사 (동사 + 사람 + of + 명사)
:accuse(고발하다), advise(알리다), assure, convince(확신시키다), inform(알리다), notify, remind, tell(알리다) 등
•I informed him of your success.
(나는 그에게 당신의 성공을 알렸다.)
⑷비난, 감사, 칭찬을 나타내는 동사 (동사 + 사람 + for + 명사)
:blame, criticize, thank, praise(칭찬하다), punish(벌하다), reprimand(꾸짖다), scold, upbraid(비난하다) 등
•The teacher blamed her for the carelessness.
(그 선생님은 그녀의 부주의한 행동을 꾸짖었다.)
⑸방해, 금지를 나타내는 타동사 (동사 + 사람 + from + (동)명사)
:deter(그만두게 하다), disable(무능하게 하다), hinder(방해하다), keep(방해하다), prevent, prohibit, stop 등
•He prohibited his son from smoking.
(그는 그의 아들이 담배를 피우지 못하도록 했다.)
= He forbade his son to smoke.
•The moon's gravitational field cannot keep atmospheric gases from escaping into space. (달의 중력장은 대기가스를 우주공간으로 달아나지 못하도록 막을 수 없다.)
☞‘keep+목적어+동사-ing’는 ‘…가 계속~하게 하다’라는 뜻이다.
•Keep the light burning. (등불을 계속 켜 두어라)
▢ 4형식 (주어 + 동사 + IO + DO)
4형식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하며, 간접목적어(IO)와 직접목적어(DO)를 취한다. 4형식은 전치사를 이용하여 3형식으로 바꿀 수 있다.
1.4형식 ⇒ 3형식
⑴전치사 to를 취하는 동사
:bring, give, hand, lend, offer(제공해 주다), owe, pass, return(돌려주다), sell, send, show, teach(가르쳐주다), tell, throw(던져주다), write 등
•I gave her the book.
⇨ I gave the book to her.
(나는 그녀에게 그 책을 주었다.)
☞직접목적어가 대명사일 때 대명사를 문장 끝에 두지 않는다.
•I gave her it. (☓)
•I gave it to her. (○)
⑵전치사 for를 취하는 동사
:build(지어주다), buy, cash, choose(골라주다), cook, do(호의를 베풀어주다), fetch(가져다주다), find, get(구해주다), leave, make, order, sing, win(얻어주다) 등
•My mother bought me a watch.
⇨ My mother bought a watch for me.
(나의 어머니는 나에게 시계를 사 주셨다.)
⑶전치사 of를 취하는 동사
: ask
•I asked him a question.
⇨ I asked a question of him.
(나는 그에게 질문을 했다.)
2.3형식으로 전환할 수 없는 수여동사
:bet, cost, deny, envy, forgive, pardon, save, spare, strike 등
•This construction cost us one million dollars.
(이것을 건설하는 데에는 백만 달러가 든다.)
•I envy you your great success.
(나는 당신의 대단한 성공이 부럽다.)
▢5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
불완전타동사는 목적어와 목적보어를 취하며, 목적어와 목적보어는 주어와 동사(능동의 관계) 또는 목적어와 동사의 관계(수동의 관계)이다.
1.목적어와 목적보어가 능동관계일 때
⑴불완전타동사 + 목적어 + to 부정사
:advise, allow, ask, beg, cause, decide, enable, encourage, expect, forbid, force, intend, invite, like, order, permit, persuade, require, tell, urge(재촉하다, 열심히 권하다), want, warn, wish 등
•I advise you to stop thinking of carrying out such a plan.
(나는 네게 그런 계획을 실행에 옮기는 것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그만두라고 충고한다.)
⑵사역동사 + 목적어 + 원형부정사
:have, let, make
•I had him build my house.
(나는 그에게 우리 집을 짓도록 시켰다.)
•No one can make him do the work.
(그로 하여금 그 일을 하도록 만들 수 있는 사람은 없다.)
⑶준사역동사 + 목적어 + (to) 부정사
:help
•I helped him (to) build my house.
(나는 그가 내 집을 짓는 것을 도왔다.)
⑷준사역동사 + 목적어 + to 부정사
:get
•I got him to build my house. (나는 그로 하여금 나의 집을 짓도록 시켰다.)
⑸지각동사 + 목적어 + 원형부정사/현재분사
:behold(보다), feel, hear, listen to, look at, notice, observe, perceive(감지하다), see, watch 등
•I saw him build my house.
(동작의 全과정)
•I saw him building my house.
(동작의 일부나 과정표현)
(나는 그가 내 집을 짓는 것을 보았다.)
2.목적어와 목적보어가 수동관계일 때
:불완전타동사 + 목적어 + 과거분사(p.p)
•I had my purse stolen in the crowded bus.
(나는 만원 버스 안에서 지갑을 도난당했다.)
•I saw him beaten by a man.
(나는 그가 어떤 사람에게 두들겨 맞는 것을 보았다.)
•She made herself understood in French.
(그녀는 불어로 의사소통을 했다.)
3.목적보어가 될 수 있는 것
⑴to 부정사
•I advised him to come.
(나는 그에게 오라고 충고했다.)
⑵분사
:feel, keep, leave, like, smell, start, want, wish 등
•I kept them waiting for an hour.
(그는 그들에게 한 시간 동안 계속 기다리게 했다.)
•They left the village deserted.
(그들은 그 마을을 버리고 떠났다.)
⑶명사(구, 절)
:appoint, call, choose, declare, elect, make, name, vote(~이라고 인정하다) 등
•He appointed me his secretary.
(그는 나를 그의 비서로 임명했다.)
•We elected him chairman.
(우리는 그를 의장으로 선출했다.)
•We named our dog Bess.
(우리는 개에게 Bess라는 이름을 지어주었다.)
⑷형용사(구)
:believe, consider, feel, find, guess, know, keep, leave, make, paint 등
•I believe him diligent.
(나는 그가 근면하다고 믿는다.)
•We consider him honest.
(우리는 그가 정직하다고 생각한다.)
•He slept himself sober.
(그는 잠을 자서 술을 깼다.)
⑸as + 명사∙형용사(구)
:consider, define(정의를 내리다), describe(~라고 칭하다•평가하다), look upon, refer to(~라고 부르다), regard, speak of, think of 등
•Do you regard him as a fool?
(너는 그를 바보라고 생각하는 거니?)
•He described it as funny.
(그는 그것이 재미있다고 평가했다.)
⑹주어 + 동사 + it + 형용사/명사 + (for 목적격) + to 동사원형~
:consider, feel, find, make, think 등
•I found it difficult to make myself understood.
(나는 내가 이해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았다.)
•Machine make it possible for us to do much work.
(기계 덕분에 우리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