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개론
⍟ 기록자
이 복음서의 기록자는 사도요한이라고 널리 알려져 왔다 사도 요한(使徒 6년경 ~100년경)은 사도, 특히 예수아 그리스도 주님의 열두 제자 가운데 한 사람이다. 야고보와 형제 관계로 알려져 있다. 이름의 뜻은“주님께서는 은혜로우시다”의 뜻을 가지고 있다. 갈릴리의 어부 세베대오와 살로메 사이에서 출생하였다(막15:40). 사도 야고보와는 형제로, 성격이 격하여서“우레의 아들”로 불리었다(막3:17). 당초에 침례자 요한의 제자였으나 뒤에
예수아의 부름을 받고 그의 제자가 되었다. 베드로·야고보와 함께 예수아께로 부터 각별한 사랑을 받았고, 대제사장이 예수아 주님께 공회에서 사형 집행을 언도할 때 입회할 것을 허락받았다(요18:15). 바울은 이 세 사람을 교회의 기둥이라 하였다.(갈2:9) 예수아 우리 주께서 십자가에 못 박혔을 때도, 사도 가운데 요한만이 예수아를 끝까지 따랐다. 그는 요한복음서와, 요한 I·II·III서), 그리고 요한 계시록의 다섯 권을 기록하였다. 본 복음서는 21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요한은 각 장마다 그리스도의 신분이나 성격 사역의 특별한 것들을 기록하고 있다. 요한복음은 앞의 세 복음서와는 달리 사건 중심의 기록이 아니라 그 사건의 영적 의미, 신학적 의미, 현재 우리에게 어떻게 그 사건이 해석되고, 적용되어야 하는가에 대해서 가르쳐 주고 있다. 사도 요한은 이 책을 통해서 모든 사람이 예수아 그리스도께서 유일하신 구주 이심을 믿고, 구원을 받기를 간절히 소원했다.
⍟ 그리스도의 공생애 기간
요한은 예수아의 공생에 기간에 행하신 일들을 통하여 그분이 하나님이심을 증거한다. 예수아께서 공생애 기간은 약 3년 정도로 추정된다. 그 근거는 유월절을 근거로 추리해 볼 수 했다.첫 유월절(2:12~13)명절(5:1)유월절이거나 부림절, 또는 두 번째(또는 세 번째)유월절(6:4) 장막절(7:2) 수전절(10:22)마지막 유월절(12:1).
⍟본서의 특징
요한복음에 다른 복음서에서 볼 수 없는 여러 가지 특징들이 기록되어 있다.
첫째는 가장 많이 등장하는 단어로 believe(믿다)이다.
마태복음에서는 11번, 마가복음에서는 17번, 누가복음에는 11번 밖에 등장하지 않는 이 단어가 요한복음 에는 무려 101번이나 등장한다.
둘째는“진실로진실로”라는 말이 총 25회 나오는데 다른 복음서에는 없는 단어가본서에만 유일하게 기록된 표현이다.
세 번째로는 기록자 요한은 자신의 이름을 밝히지 않고 주께서“사랑하시는 제자”라고 자기의 신분을 밝힌다(19:26, 21:7,20).
네 번째로는 하나님이 믿는 자들에게 주시는 놀라운 일곱 가지 선물이 기록되어 있다. 이것들은 모두 주님이 우리에게 값없이 주신 선물이다
① 영원한 생명수(4:10).
② 목자의 생명(10:11).
③ 주님의 모범(13:15).
④ 보혜사 성령(14:16).
⑤ 주 안에 있는 참된 평안(14:27).
⑥ 하나님의 말씀(17:8).
⑦ 주님 자신(17:14).
다섯 번째로는 예수아로 오신 구주를 “말씀(Word),독생자(only begotten Son), 어린 양(Lamb) 으로 표현 한 것이다. 이런 표현은 다른 복음서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것들이다.
여섯째는 예수아께서는 하나님과 동등하신 분이심을 말씀하고 있다.
“유대인들이 이로 말미암아 더욱 예수아를 죽이고자 하니 이는 안식일을 범할 뿐만 아니라 하나님을 자기의 친 아버지라 하여 자기를 하나님과 동등으로 삼으심이러라”(5:18)
“예수아님이 하나님과 일치(진리 하나됨)하신 일곱 가지 속성”
① 일하심에 있어 일치하심(5:19)
② 지식에 있어 일치하심(5:20)
③ 부활에 있어서 일치하심(5:21, 28, 29)
④ 심판에 있어서 일치하심(5:22,27)
⑤ 영광에 있어 일치하심(5:23)
⑥ 중생에 있어서 일치하심(5:24, 25)
⑦ 지존에 있어서 일치하심(5:26)
일곱째는 요한은 주님이 많은 이적을 행하신 것 가운데 일곱 가지 기적을 엄선하여 하나님께서 인간 죄인들을 구원 하시고자 행하시는 것을 예표로 기록하였다.
① 물을 포도주로 만드심(2:1~12) 이것은 죄인이 그리스도의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는 예표이다.
② 왕의 신하의 아들을 고치심(4:46~54) 이것은 누구든지 죄의 병에 걸린 사람은 주님께 나오면 고침을 받는 다는 것을 보여주는 예표이다.
③ 베데스다 못가에서 38년 동안 고통 받던 병자를 고치심(5장) 이것은 힘없고 소망 없는 자들 즉 그 스스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자들을 새롭게 하시는 분이심을 나타내시는 예표이다
④ 오천명을 먹이심(6장) 이것은 주님은 영육 간에 생명의 양식을 공급하시는 분이심을 보여주는 예표이다.
⑤ 갈릴리 바다를 잠잠하게 하심(6:16~21) 이것은 주님은 만물을 주관하시는 하나님이심을 보여주는 예표이다
⑥ 날 때부터 맹인된 사람을 고치심(9장) 이것은 인간은 날 때부터 영적으로 맹인이며 세상에서는 소망도 없이 살아가는 자들에게 주님은 보게 하시는 분이심을보여주는 예표이다
⑦ 죽은 나사로를 살리심(11장) 이것은 모든 사람은 죄인이며 죄인은 반드시 죽지만 부활이요 생명이신 주님을 믿으면 누구든지 영존하는 생명을 얻는 다는 것을 보여주는 예표이다.
⍟기록연대
본서를 기록한 연대는 주후 85~90년대로 추정한다.
⍟ 예수아 그리스도의 특징
요한은 본서를 기록하면서 예수아 그리스도의 특징을 여러 가지로 들어 설명하고 있다. 사도 요한이 기록한 예수아 그리스도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다(1:1)
② 하나님의 어린양(1:29)
③ 그분은 메시야이시다(1:41)
④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이스라엘의 왕(1:49)
⑤ 세상의 구주(4:12)
⑥ 그분은 독생하신 하나님이시며(1:18), 주 하나님이시다(20:28,)
⑦ 요한은 본서에는 주님이 자신이 누구신가를 스스로 밝히시는 것을 기록했다.
(1)주님은 스스로“I am ~ 이다”을 일곱 번 말씀하셨는데 다음과 같다.
① 나는 생명의 떡(먹어야 영생명으로 살게되는 양식)이다.“I am the bread of iife”(요6:35,41,48,51)
② 나는 세상의 빛(드러내어 밝히고 그빛 에너지와 말씀으로 만생물을 소성케함의 근원 - 믿는자의 심령안으로 거듭난 새생명을 나게하고 양육하시는 분)이다.“I am the light”(요8:12, 9:5)
③ 나는 양의 문이다.“I am the door”(요10:7,9)
④ 나는 선한 목자다.“I am the good shepherd”(요10:11,14)
⑤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다.“I am the resurrection and life”(요11:25)
⑥ 나는 길이요 진리이다.“I am the way and truth”(요14:6)
⑦ 나는 포도나무다“I am the true vine”(요15:1)
(2)주님은 직접 “나는 …”이라는 표현도 일곱 번 말씀하셨는데 다음과 같다.
① I am he 내가 그니라“메시야, 곧 그리스도”(요4:26),
② it is I 내니 두려워 말라“예수아 주님 자신”(요6:20),
③ I am he 내가 그 인줄 알지 못하면“위에서 나시고 하나님과 늘 함께 계시는분”(요8:24)
④ I am he 내가 그 인줄 알고“아버지께서 가르치신 대로 행하시는 예수님 자신”(요8:28)
⑤ I am 나는 내 아버지에게서 본 것을 말하고“예수아 자신”(요8:38),
⑥ I am 내가 그 인줄 알지 못하면“아버지의 뜻을 행하는 예수아 주님 자신”(요13:19),
⑦ I am he 내가 그니라“그리스도라고 하는 나사렛 예수아”(요18:5)
⑧ I am he 내가 그니라“그리스도라고 하는 나사렛 예수아”(요18:8)
⍟기록목적
요한이 이 서신을 쓴 목적은 21:31절에“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아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함이요, 또 너희로 그를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하나님 앞으로 영원히 살게함)을 얻게 하려 함이라”고 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