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납음오행으로 사주 통변
납음 오행으로 사주 풀이하는 방법
납음 오행이 무엇에 쓰는 물건이고 어떤 가치가 있는지, 인터넷 열심히 뒤져보면 금방 알 수 있는 것이니 납음의 유래며 역사며 가치며 등등은 각설하고 납음 오행으로 사주 통변하는 법을 보겠습니다.
간단하게 납음이란 납시는 음이다. 즉, 자연과 인간이 서로 반응하여 얻어지는 기운 같은 것이라고 이해를 하면 될 듯 합니다.
나중에 한가로울 때 삼명통회의 납음 편을 번역을 해 볼려고 생각중입니다만, 납음 오행은 년상의 납음을 주인으로 삼습니다. 그런 다음에 월일시와의 배합을 보고 명주의 부귀빈천과 길흉화복을 판단하게 됩니다.
납음을 공부 할려면 먼저 반드시 육십갑자의 납음 오행 을 이해를 해야 합니다. 각주의 납음 오행을 알았다면 팔자를 뽑는데 명궁도 태원도 소운도 식원도 다 무시 하고 왕세도 무시하고 용신 기신도 무시하고 대운도 무시합니다.
단지 세년의 납음은 보아야 합니다.
이 정도로 간단하게 납음 오행으로 사주를 살펴볼 수가 있습니다. 여기에 적는 내용은 여러학파의 내용을 나름 종합한 것입니다. 납음관법도 매우 많습니다. 대략적인 것을 정리합니다.
1. 년주 납음 오행이 월주를 생하고 다시 일주를 생하고 다시 시주를 생하는 이른바 년에서 시까지 상생의 납음 오행의 사주라면 대부분의 팔자는 빈천한 명이 됩니다.
1932年农历5月4日亥时出生。
年柱:壬申(剑锋金)
月柱:丙午(天河水)
日柱:己亥(平地木)
时柱:乙亥(山头火)
이 사주는 년주부터 금수목화로 년주에서 시주까지 생생의 관계입니다.
반대로 말하면 년주가 월주에 설기 당하고 다시 일주에 시주에 설기당하는 구조가 됩니다.
보기에는 년에서 시까지 기가 유통하는 그런 구조처럼 보입니다만 실제로 이런 구조는 심각하게 설기된다고 보아야 합니다. 기준이 년주에 있으니 본인의 힘이 쭉쭉 빠져버린다 이렇게 보아야 한다는 것이지요.
그러니 이 팔자는 빈천한 사주가 되었습니다.
실제로 이 명주는 산골농민으로 게으르고 남의 집 짐승들이나 훔쳐 먹고 살다가 사천성 지진으로 사망
2. 년에서 시까지 계속 극하는 관계라면 대부분의 팔자는 부귀의 명이다.
1948年农历11月23日申时出生。
年柱:戊子(霹历火)
月柱:甲子(海中金)
日柱:壬午(杨柳木)
时柱:戊申(大驿土)
이 사주는 년에서 월을 월에서 일을 일에서 시를 극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이 사람은 수십억 부자입니다. 82년 상업계에 뛰어들어 재운이 계속 좋았습니다.
3. 년주 월주 일주 시주가 시주로부터 년주까지 반대로 순차적으로 극하는 관계라면 대부분 가문이 파산하고 평생 기복이 심하고 윗사람 집안을 극하는 구조입니다.
1943年农历12月16日夜子时出生
年柱:癸未(杨柳木)
月柱:乙丑(海中金)
日柱:甲戌(山头火)
时柱:丙子(涧下水)
시주가 일주를 일주가 월주를 월주가 년주를 차례로 극하는 구조입니다.
그러니 본래 이 사람은 관직에 있다가 감옥에 들어가고 사업을 하여 돈을 벌다가 망하고 일어나고 쓰러지기를 반복하는 사람으로 초년에 부모가 다 사망했습니다. 그냥 일주기준으로 사주를 보면 축술미 삼형이 보입니다. 그래도 다행한 점은 술토를 중간에 끼우지 않은 삼형이라는 것이지요.
4. 년주의 납음 오행이 일주의 납음 오행에 의해 극을 당하고 년주의 지지가 월일시의 지지로부터 형을 당한다면 이런 구조는 대부분 요절의 명조라는 것입니다.
男命,1967年农历2月13日未时出生
年柱:丁未(天河水)
月柱:癸卯(金泊金)
日柱:丙戌(屋上土)
时柱:乙未(沙中金)
이 사주의 일주 납음은 토로 년주의 납음 수를 극 합니다. 일지 술토는 또한 년지의 미토를 형합니다.
그러니 명주는 1997년 정축년에 병사합니다. 31세입니다.
그냥 사주로 보면 병술 정미 을미 등으로 무언가 세보입니다.
아울러 묘미합 묘술합 이 사주에서 술미 형이 일어 나는데 정축년이면 또 축술미 삼형으로 걸리는군요.
5. 시일월년 사주 납음이 순행하면서 생하면 즉, 아래에서 위로 생을 한다면 대부분이 대부대귀의 명이다.
女命,1946年农历8月26日亥时出生
年柱:丙戌(屋上土)
月柱:丁酉(山下火)
日柱:戊戌(平地木)
时柱:癸亥(大海水)
이 사주를 보고서 대관의 사주를 가진 여인이요 3번 결혼할 것이며 자녀도 좋다고 볼 수 있겠습니까 ?
이 정도를 납음을 공부한 역술인이 볼 수 있습니다.
6. 년주 납음 오행이 목이고 일시주의 납음 오행이 금이라면 자식이 없다
7. 명국 지지에 삼합국을 가졌는데 합하여 나오는 오행의 기운이 년주 납음오행과 동일하다면 대부분 부귀의 사주팔자다.
男,1950年农历2月12日未时出生
年柱:庚寅(松柏木)
月柱:己卯(城头土)
日柱:癸亥(大海水)
时柱:己未(天上火)
이 사주는 해묘미 삼합으로 목국을 이루어 년주 납음이 송백목으로 삼합과 년주납음이 동일하니 부기의 명 이다. 실제로 이 사람은 수백억을 가진 사람입니다.
이 사주는 또한 위의 조건 2에도 부합됩니다. 이런 류의 방법은 이미 납음으로만 보는 것에서 벗어났습니다.
즉, 원국과 납음을 혼합한 관법이겠네요.
8. 명국중 삼합오행이 년주를 설모하는 오행이 된다면 대부분 빈천지명이다. 반대로 년주를 극하는 그런 구조라면 대부분 도적놈이나 범죄자다.
男命:甲申(泉中水) :丁卯 :乙亥 :癸未
첫 번째 남자는 해묘미 삼합국을 이루고 년주 납음오행 수인데 목국에 의해서 심하게 설기가 되는 바 가난하고 무직의 유랑민이다.
女命:戊子(霹历火) :庚申 :丙子 :壬辰
두 번째 여인은 신자진 삼합 수국으로 년주 납음 화를 극하니 실제로 이 여명은 강도짓하고 남편을 죽여서 여러 차례 감옥에 간 사주입니다. 하긴 사주를 보아도 신자진 수국에 임진까지 드러나니, 대단히 살왕 하군요.
9. 만약 년주 납음오행이 월주에 납음에 의해서 극설모 를 당하면 이 구조는 청소년 시절에 운이 좋지 못함을 의미합니다. 1-25세 사이.
만약 일주의 납음 오행이 년주의 납음 오행을 생하게 된다면 26-50세 사이의 운이 좋다고 봅니다.
만약 시주의 납음오행이 년주를 생하면 말년이 좋다고 봅니다.
年柱:乙酉(泉中水)
月柱:壬午(杨柳木)月木泄年水,1-25岁 운이 좋지 못하다.
日柱:丙子(涧下水)日水助年水,26-50岁 운이 좋아졌다.
时柱:癸巳(长流水)时水助年水,51岁 좋은 운이다.
10. 유년과 연결해서 판단하기
만약 여명 갑오년생이 갑술년을 만났다고 봅시다. 갑오는 사중금인데 갑술은 납음 화입니다.
그렇다면 화극 금을 하는군요, 흉으로 본다는 것입니다.
갑오갑술이니 오화의 힘을 술토가 빼버립니다. 그러니 또 불길합니다.
다시 무인년을 예로 봅시다. 납음이 토입니다. 그러면 년주 납음 금을 생합니다. 길합니다.
아울러 세년의 천간 무토는 년주 납음 금을 생합니다.
지지 인목은 또 년상의 갑목의 근이 되어 주니 명주가 힘을 받습니다.
아울러 인목은 또 명주에게 재성이 되므로 무인 세년은 대길하다고 봅니다. 명리 쌍전이라....
11. 또 이런 구조도 있습니다.
궁통보감에 나오는 기토 사월 남자의 사주인데
년 己巳 목
월 己巳 목
일 己巳 목
시 戊辰 목
태원 庚申
이 사주는 교묘하게도 납음이 모두 동일합니다.
아울러 입태월이 경신으로 또 납음이 동일합니다. 돈으로 도시를 덮는답니다.
유사한 예문으로는 또 이런 사주가 있습니다.
대만의 입법위원으로 1954년 10월 6일 축시에 태어난 사주인데
년 : 甲午 금
월 : 癸酉 금
일 : 乙未 금
시 : 丁丑 수
다시 태원이 갑자로 해중 금이니 또 시주를 빼고 몽땅 금입니다.
물론 해중금인지 사중금인지 순금인지 24K인지에 따라서 차이가 생길 것으로 봅니다만...
12. 세년만 보는 것이 아니고 대운도 납음으로 바꾸어서 관계를 따지는 방법도 있습니다.
13. 주용기 중국 전 수상을 예로 함 보겠습니다.
년월일시
乾:戊壬乙己 癸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辰戌未卯 亥 子 丑 寅 卯 辰 巳 午
이 사주는 주용기 사주다. 조토가 세를 이루어 진중 계수와 천간 임수를 제극하는 그런 구조다.
(진술충, 술미형과 임술자합), 제극함이 깨끗하다.
시상 묘목이 록으로 술토를 합하고 합하여 자신의 주위 즉, 일시에 이르고 65, 다시 재고가 인성 고를 제극 하므로 인성은 권력이고 제극인을 하는 것은 권력을 쥐는 것이다.
인성을 제극하니 권력을 쥐고 재성을 제극하니 큰 재관을 취하는 것이다. 무진 기사 운에 좋았다.
저 사주를 납음으로 살펴보면
戊辰 목
壬戌 수
乙未 금
己卯 토
잘 보이지요?
바로 시에서 년으로 상생하는 구조입니다.
토금수목으로 말입니다. 우연의 일치일까 아닐까?
14 납음을 육친성으로도 볼 수가 있습니다. 예로 년상이 토라면 수를 재성으로 보는 그런 방법입니다.
15《纳音五行图》로 이해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납음오행도의 근원은 황제내경이라고 합니다.
사람의 성격을 파악하는데 비교적 높은 적중률을 보인다고 합니다.
오운 육기가 나오고 그럽니다. 머리가 아프니 요점만 간단하게 정리를 해보지요.
이 것은 6격으로 분류를 하는데
각 격마다 음양으로 두 개가 되고 이 상은 각 12개월의 천문 지리 인륜 등의 과정으로 나누어 봅니다.
1. 古山格(子丑)海中金、涧下水、霹雳火、壁上土、桑柘木 조합입니다.
2. 宇庙格(寅卯)大溪水、炉中火、城头土、松柏木、金箔金 조합입니다.
3. 民农格(辰巳)覆灯火、田园土、大林木、白蜡金、长流水 조합입니다.
4. 郊野格(午未)沙中金、天河水、天上火、路旁土、杨柳木 조합입니다.
5. 营兵格(申酉)井泉水、山下火、大驿土、石榴木、剑锋金 조합입니다.
6. 归藏格(戌亥)山头火、屋上土、平地木、钗钏金、大海水 조합입니다.
위 표를 잘 보시면 좌우로는 금수화토목의 구조이고 상하로는 금수화의 구조입니다.
그렇다면 자축과 오미가 동일한 구조로 되어있지요.
또 인묘와 신유가 동일한 구조입니다. 진사 술해가 동일합니다.
예를 들어 경진의 납음을 찿을려면 금수화로 위에서 아래로 시작되니
화부터 시작이 됩니다. 다시 갑병무경임으로 화토목금수 이렇게 되니 경금의 납음은 금이 된다는 것이지요. 이것이 좌우상하가 교차하면 납음오행의
속성이 나옵니다.
주의할 것이 있는데 이 오행중의 象意와 고서적에 있는 것이 서로 다릅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壁上土는 山壁上의 浮土。
桑柘木는 작은 잡목。
炉中火는 향로中의 불。
城头土는 제사를 지낼 때 가지고 가는 흙。
金箔金은 神像의 외면에 사용하는 금。
覆灯火는 하늘이 밝아올 때 사라지는 불。
长流水는 잘 조절하여 조금씩 흘러가는 물。
白蜡金은 아주 작은 돈。
山下火는 군대의 부뚜막의 불。
大驿土는 정찰병이 가지고 다니는 흙。
石榴木은 질긴 나무。
山头火는 제사지내는 불。
屋上土는 무덤상의 흙.
平地木은 장사지낼 때의 관목。
钗钏金为 순장 매장할 때쓰는 金。
그렇다면 각 상의 의미를 풀어 보면
古山格의 상의 의미 :
인류의 시초단계로 산중의 풍경이나 구조
모든 것이 아직 새 것으로 사용되기 전의 상태로 대자연의 모습으로 해중금 금이 바다 속에 있으니 보이지 않으므로 알지 못하는 것과 같은 의미이다.
윤택한 수기가 깨끗하고 시원하며 안둔된 상황. 가끔 벼락도 치지만 山石壁土 위에 자라는 잡초。
이곳의 느낌은 무성하게 무럭무럭 자라는 모습으로 매우 안정되고 자연 그대로의 상태를 말함.
이 구조의 사람은 예술에 능하고 손재주가 있으며 문학에 소질이 있다.
머리도 영리하며 사상이 새롭고 자유롭다.
宇庙格의 像의 의미
인류가 미지의 세계를 신에게 의탁하는 단계 우주중의 풍경과 구조。
溪水流가 산에서 흐르고 자신의 목적을 이루고자 세상에 나가 쓴맛 단맛 다보면서 우주를 떠도는 모습 신의 형상은 금으로 된 몸이고 松柏은 묘지 밖에 있으며 향로에 연기가 모락모락 피어나니
이러한 느낌은 인간이 아름다운 꿈을 꾸고 착한 마음씨로 환경과 어울리게 결합된 느낌이다.
이 격의 사람은 여러 사람과 잘 어울리고 응집력이 있으면 인연이 풍부하고 좋으며 사람들이 잘 들러 붙는 모습이다.
民农格의 상의 의미
인간의 생산과 발전단계
노동의 풍경과 구조 농민이 논에서 논메고 밭가는 모습 나무를 심고 부스러기 은전을 조금씩 모으기 시작하고 낭비하여 사용하는 불을 조금은 아까워 하며 지출에 대해서 자세하게 계산을 하니
이 격의 느낌은 인간이 평화로운 생활을 하는 모습이다.
따라서 이 격에 속한 사람은 세심하고 세밀하면 내향적이고 일을 함에 계산적이고 관리를 함에 철저하고 순서를 따른다.
郊野格의 상의 의미
인간의 번영의 단계다.
번화의 모습이고 구조다. 도로가 팔방으로 넓혀지고 杨柳色이 파랗게 집안의 화원을 채우며,재물을 모으고자 모래 속에서 금을 채취하며 인간이 자연변화의 아름다움과 자연의 혜택을 누릴 수가 있으니 이곳의 느낌은 인간이 의식이 풍족하고 경제가 발전하고 아주 급속도로 빠르게 발전하는 모습이다.
따라서 이 격에 속한 사람은 낭만적이고 한가롭게 유람하며 풍류와 자유로움을 즐기며 시류에 편승하기를 바라는 격이다.
营兵格의 상의 의미
인간의 쇠퇴단계다 서로 강탈하고 빼앗는 풍경과 구조다.
군대가 城에 모여 전쟁을 하고픈 욕망을 느끼며 군관이 칼로 군대를 지휘하며 군영에 횟불을 붙이고 사병이 우물을 파거나 물을 떠다가 먹고 마시면서 전쟁을 준비하는 모습이고 척후병이 본진을 들락날락 거리며 파발의 흙은 가져오며 石榴木으로 묶어서 임시 성벽을 만드니 이 곳의 모습과 느낌은 인간이 서로 경쟁하고 싸우며 서로 성과를 얻을려는 느낌이다.
이 격의 사람은 권세가 있으며 전도양양하며 호소력이 있다.
归藏格의 상의 의미
인류의 사망단계다. 처량한 풍경과 구조다.
비녀, 팔지를 함께 묻어서 관의 뚜껑을 덮고 지지를 평탄하게 하는 것이다. 山海사이의 무덤의
토이고 처량한 장례의 불을 사르는 것이다.
이 곳의 느낌은 고독 처량하고 재난 뒤의 싸늘함이다. 이 격에 드는 사람은 효순하고 선하며 내성적이고 조상의 뜻을 받든다.
납음오행도 보는 법
팔자를 뽑고 납음을 적고 각 어떤 격에 속한지를 살펴서 만약 한쪽으로 치우친 구조라면 그러한 성향을 강하게 보인다.
만약 분산되어 있다면 각각의 납음의 성향으로 분석한다.
坤 乙卯 戊寅 庚子 癸未
1975年2月23日13点后
大溪水 城头土 壁上土 杨柳木
宇庙格 宇庙格 古山格 郊野格
이 사주 구조를 보면 宇庙格이 강하므로 무언가를 강하게 추구하는 그런 성향을 가졌는데 모종 방면에 재능이 있고 낭만적이고 사치를 좀 하는 그런 격에 속합니다.
실제로 이 여인은 공부끈이 짧고 디스코텍에서 죽때리니 따라다니는 넘들이 많은데 진실된 넘은 없고 노는데 정신이 팔려있고 집에는 흥미가 없는 사람으로 이혼한 팔자입니다.
이 외에도 납음으로 사주를 판단하는 방법이 또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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