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희망 프로그램 | 참가학생 (숫자,성명) | 학년,반 | 희망시기 (월,일,/교시) | 담임교사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연락처: 010-3895-6182 /suilok@hanmail.net
2. 첨부자료: 2019년 고흥온마을학교 운영 프로그램
2-1. <지역사회연계 체험학습 프로그램> *유,초,중,고 공통
영역 | 프로그램명 | 교육내용 | 교육시기 | 장소 / 지도강사 | |
지역현장
체험학습 | 농업과
마을 | 손두부체험(초등)/ 마을기업 탐방(중등) | 우리 콩과 GMO식품, 손두부 만들기 체험 / 와포마을기업, 들깨공장, 손두부공장 견학, 손두부 맛보기 | 연중 | 두원 신흥마을/ 신경남 |
생태농원 피자체험 | 생태농원(매실,체리)견학,GMO식품과 건강음식, 피자,발효빵 만들어먹기 | 4월~ | 두원 소향농원/ 김원호 | ||
귀농인의 집 탐방(1.2.) | 귀농이야기, 간장된장공장 견학, 메주 만들기, 인절미 만들어먹기/깡통화덕 만들기, 떡라면 만들어먹기 | 11월 12월 | 포두 내산마을/ 1.이승원, 2.김홍대
| ||
관광 농업 | 산양목장 치즈체험 | 산양 먹이주기, 치즈음식 만들기, 목장에서 그림그리기 글쓰기 | 4월~ | 동강 망주산/ | |
앵무새 체험 | 앵무새의 생태, 먹이주기, 길들이기/ 놀이하기 | 연중 | 포두/ 임은상 | ||
야생화농장 체험(1.2.) | 야생화 농장/ 들꽃 관찰 /야생화 사진 등 견학 | 4월~ 10월 | 점암, 고흥읍/ 1.윤영일, 2.윤금일 | ||
임업 | 나무와 숲 체험 | 숲 이야기, 목공작품 만들기, 숲길 산책(나무 이름 알아보기) | 연중 | 목재문화체험장/ 김준영 | |
‘치유의 숲’체험 | ‘치유의 숲’(편백숲) 탐방로 산책, 사우나 목욕, 편백 족욕 등 체험 | 5월~ 10월 | 팔영산 ‘치유의 숲’ | ||
수산업 | 미역 가공공장,/ 꾸지뽕농장 체험 | 미역가공공장 견학, 꾸지뽕농장 꾸지뽕따기 체험(토피어리 공원 관람) | 10월~ | 거금도 골드온누리/ 한홍태 | |
문화 예술 | 내 고장 명소순례 (6개 코스) | 소록도 코스/능가사 전망대 코스/발포 충무사 코스/금탑사 코스/나로도 우주센터 코스/향교, 작은영화관 코스 | 연중 | 고흥 명승지/ 이수일 | |
천연염색 체험/ | 손수건 에코백 천연염색하기/미술관 관람, 창작 미술체험(아크릴화) | 연중 | 도화헌미술관,색공방/김혜경, 박성환 | ||
도자기예술 체험 | 물컵, 연필꽂이 등 창작품 만들기 분청박물관 또는 민제민속관 관람 | 연중 | 고흥분청박물관/ 박양수 | ||
미술관 관람과 미술체험 | 미술 관람, 팝아트(초상화 그리기) | 연중 | 영남 남포미술관/ 곽혜원 | ||
조각가의 작업장 체험 | 조작가의 작업장 견학(공구, 작업과정 설명, 작품관람), 조각체험 | 연중 | 풍남/ 류임석 | ||
섬 체험 | 연홍도 (거금도 연안) | 배타고 건너기, 마을길 산책, 설치미술, 연홍미술관 관람 | 4월~ 10월 | 거금도 연홍미술관/ 선호남 | |
쑥섬 (나로도 연안) | 배타고 건너기, 걸어서 섬 한바퀴(돌담길,난대원시림,하늘정원,등대) | 4월~ 10월 | 나로도 쑥섬/ 김상현 | ||
학교안
체험학습 | 텃밭농사 | 나는 꼬마 농부 (*운영계획 별첨1) | *주1회(40분) 연 30회 / 봄, 가을 2회 텃밭경작 / 채소요리 만들어먹기 / 수확물 나누기 | 3월~ | 초등 4개교/ 텃밭관리사 |
작은 집짓기 | 우리들만의 비밀 공간 나무집 짓기 (*운영계획 별첨2) | *매주 1회(2시간) 8회 / 설계하기 / 집터 만들기 / 나무 자르고 다듬기 / 집짓기 | 4월~ | 중등 2개교/ 목재체험장(목공목수) |
영역 | 프로그램명 | 교육내용 | 교육 시기 | 장소 / 지도강사 |
교육공동체문화행사 | 아름다운 동행 “내 고장 산,들,바다 걸어서 만나기” | 학생,교사,학부모가 함께 하는 바닷길-들길-산길 걷기 (야생화 관찰/작은 음악회) | 5월 | 전망대,해창만.마복산 /마을학교 운영위원 |
고흥온마을학교 진로체험부스 | 목일신 동요제/작은학교 연합축제/ 청소년진로축제/학생연합축제 등에서 진로체험부스 운영 | 5월~ | 문화광장 체험부스/ 온마을학교 체험처 | |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송년의 밤 | 문화공연, 초청강연, 활동보고, 회식 | 12월 | 목재문화체험장/ 고흥온마을학교 |
2-2. <생활공예 체험프로그램> *중등 중심 진로탐색활동
프로그램명 | 교육내용 | 교육 시기 | 장소 / 지도강사 |
목공예 | *주1회(2시간) 4회~8회, 공구 다루기, 실기:나무연필,벽시계,거울,도마,탁자 등 | 연중 주말) | 목재문화체험장/고흥읍, ‘행복한 나무’공방 윤금일 |
한지공예 | *주1회(2시간) 2회(기초)/4회(심화), 기초; 접시, 손거울 /심화; 찻상, 2단 설합 | 연중 방과후) | 동일 한지공방 학교 방문/김경희 |
바느질, 프랑스자수
| *주1회(1~2시간) 2~4회(기초)/5~10회(심화) 기초: 자수 /심화: 재봉, 바느질, 프랑스자수 | 연중 방과후) | 포두공방, 동일공방 학교방문/ 1.이인행, 2.김경희 |
포크아트, 포슬린
| *주1회(2시간) 2~4회(기초)/5~10회(심화) 기초:쟁반,벽시계/심화:벽거울,액자,티슈상자 | 연중 방과후) | 고흥읍 포슬린 공방 학교방문/이순영 |
천연염색 | *주1회(2시간) 2회(기초)/4회(심화), 기초: 손수건, 에코백 /심화: 목도리, 의상 | 연중 방과후 | 도화헌색공방, 학교방문/ 김혜경 |
가죽공예 | *주1회(1~2시간) 2회(기초)/4회(심화), 기초: 열쇠고리, 지갑 /심화: 파우치 가방 | 연중 방과후 | 거금도 혜빈공방 학교방문/ 김혜숙 |
미용 메이크업 | *주1회(1~2시간) 2~4회(기초)/5~10회(심화)/기초: 자기 메이크업 /심화: 신부화장 | 연중 방과후 | 고흥읍 삼양미용실 학교방문/ 송영남 |
제과제빵(피자 발효빵) | *주1회(3시간) 2~4회, ‘내고장 건강식품’강의 | 연중 방과후 | 두원 소향농원/ 김원호 |
2-3. <‘내 고장 진로멘토’ 운영계획> *중등 중심 진로탐색활동
사업 구분 | 활동 내용 | 활동 시기 |
내 고장 진로멘토 발굴 및 참가학교 모집 | -지역사회 직업 분야별 진로멘토 명단작성 -참가학교: 자유학년(학기)제 운영학교 우선 | 3월~4월 |
학교별 진로멘토 만남의 날 | -“내고장 진멘토 상담의 날” 운영 (3시간) | 4월~10월 |
멘토의 직장 방문견학 | 멘토의 직장을 방문하여 견학 체험활동 | 5월~11월 |
별첨1: ‘나는 꼬마농부’활동 프로그램
계절 | 월 | 활동 내용 | 씨뿌리기 및 작물재배 | 비고 |
봄 | 3월 | ·텃밭 둘러보기 ·땅고르기 및 돌골라내기 ·퇴비뿌리기 ·흙관찰하기 |
|
|
4월 | ·텃밭의 팻말만들기 ·고랑, 이랑내기 ·씨앗관찰하기 ·씨앗 및 모종심기 | - 쑥갓 씨앗 뿌리기 -상추 씨앗 뿌리기 -감자 심기 -수세미, 조롱박씨앗심기 |
| |
5월 | ·텃밭의 잡초뽑기 ·쑥갓 수확하기 ·벼심기 ·텃밭의 벌레찾기 ·상추수확하기 | -여러가지 채소 씨앗 뿌리기 -토마토 모종심기 -고추, 피망모종심기 -옥수수씨앗 뿌리기 -가지모종심기 | 음식 잔치 | |
여름 | 6월 | ·퇴비뿌리기 ·텃밭식물에 물주기 ·지렁이 찾기 | -콩심기 |
|
7월 | ·토마토관찰 및 수확하기 ·여러채소 수확하기 ·감자수확 |
|
| |
8월 | ·옥수수 수확하기 ·옥수수 말리기 | -무우씨앗 뿌리기 -배추씨앗 뿌리기 |
| |
가을 | 9월 | ·무우, 배추싹 벌레 잡기 |
|
|
10월 | ·고구마 캐기 ·콩수확하기 ·벼 추수하기 ·배추밭 김매기 및 묶어주기 ·배추속 관찰하기 | -시금치씨앗 뿌리기 | 음식 잔치 | |
11월 | ·시금치 수확하기 ·무우, 배추 뽑기 |
|
| |
겨울 | 12월 | ·보리씨앗관찰 | -보리심기 -콩나물, 무순, 미나리 (연중재배가능/수경재배) |
|
※활동내용은 변동가능
별첨2: ‘우리들만의 비밀 공간, 나무집 짓기’활동 프로그램
차수 (1회 2시간) | 활동내용 |
1회 | -건축 환경과 구조에 대한 기본개념을 이해한다. -건축 재료에 대한 이해와 그에 따른 구조를 이해한다. |
2회
| -모둠을 나눠 설계를 해보고, 설계도를 통해 어떠한 공 간을 구성 할 것인가 토론해 보고 결정한다. -건축자재 및 준비물에 대한 의견을 나눠본다. |
3회
| -기초 공사를 한다. |
4회
| -벽체 프레임 구조를 만든다. |
5회 |
-프레임 구조를 이용 벽체를 만든다.
|
6회
| -지붕재를 이용하여 지붕을 만든다. |
7회
| -실내에 필요한 가구를 만든다. |
8회
| -전체적으로 부족한 부분에 대해 의논하여 보완하고 이용방법에 대 해 토의한다. |
※활동내용은 변동가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