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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이지 | 생초 | 방위 | 시간 | 음력 | 음양 | 오행 | |
자(子) | 쥐(鼠)서 | 0°(북) | 23:30~1:30 | 子時 | 11월 | 양(陽) | 수(水) |
축(丑) | 소(牛) | 30° | 1:30~3:30 | 丑時 | 12월 | 음(陰) | 토(土) |
인(寅) | 호랑이(虎) | 60° | 3:30~5:30 | 寅時 | 1월 | 양(陽) | 목(木) |
묘(卯) | 토끼(卯) | 90°(동) | 5:30~7:30 | 卯時 | 2월 | 음(陰) | 목(木) |
진(辰) | 용(龍) | 120° | 7:30~9:30 | 辰時 | 3월 | 양(陽) | 토(土) |
사(巳) | 뱀(蛇)사 | 150° | 9:30~11:30 | 巳時 | 4월 | 음(陰) | 화(火) |
오(午) | 말(馬) | 180°(남) | 11:30~13:30 | 午時 | 5월 | 양(陽) | 화(火) |
미(未) | 양(羊) | 210° | 13:30~15:30 | 未時 | 6월 | 음(陰) | 토(土) |
신(申) | 원숭이(猿)원 | 240° | 15:30~17:30 | 辛時 | 7월 | 양(陽) | 금(金) |
유(酉) | 닭(鷄) | 270°(서) | 17:30~19:30 | 酉時 | 8월 | 음(陰) | 금(金) |
술(戌) | 개(犬)견 | 300° | 19:30~21:30 | 戌時 | 9월 | 양(陽) | 토(土) |
해(亥) | 돼지(豚) | 330° | 21:30~23:30 | 亥時 | 10월 | 음(陰) | 수(水) |
■ 음양오행도
오행은 우주 간에 운행하는 원기(元氣)로서 만물을 낳게 한다는 5원소(元素).
즉 목(木)·화(火)·토(土)·금(金)·수(水)를 말한다.
- 목(木)은 육성(育成)의 덕을 맡는다 하여 방위는 동쪽이고 계절은 봄이다.
- 화(火)는 변화(變化)의 덕으로 방위는 남쪽이고 계절은 여름이다.
- 토(土)는 생출(生出)의 덕으로 방위는 중앙이고 4계절의 주가 된다.
- 금(金)은 형금(刑禁)의 덕으로 방위는 서쪽이고 계절은 가을이다.
- 수(水)는 임양(任養)의 덕으로 방위는 북쪽이고 계절은 겨울이다.
오행은 상생설(相生設)과 상극설(相剋設)이 생겨 5행사상(五行思想)이 생겼다.
5행의 '상생(相生)'이라는 것은 목(木)은 화(火)를 생하고, 화(火)는 토(土)를, 토(土)는 금(金)을, 금(金)은 수(水)를, 수(水)는 목(木)을 생한다고 생각하는 순환 변전의 이치이다. '상극(相剋)'이라는 것은 수는 화를 이기고, 화는 금을, 금은 목을, 목은 토를, 토는 수를 이긴다는 것으로 아래 표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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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행 상생(相生) 목생화(木生火): 나무는 불을 잘 탄다. 화생토(火生土): 불이 나 재가 흙이 된다. 토생금(土生金): 흙은 땅 속서 쇠가 된다. 금생수(金生水): 쇠는 물을 담아준다. 수생목(水生木): 물은 나무를 키운다. 오행 상극(相剋) 목극토(木剋土): 뿌리가 땅을 파고든다. 토극수(土剋水): 흙은 물을 가둔다. 수극화(水剋火): 물은 불을 끈다. 화극금(火剋金): 불은 쇠를 녹인다. 금극목(金剋木): 쇠는 나무를 자른다. |
■ 이름 짓는 법
1. 작명은 획수에 의한 오행과 발음에 의한 오행 두 가지가 있다. 한문(漢文)으로 지을 경우 획수오행으로 상생을 맞추고 다음에 발음오행을 맞춰야한다. 이를 이해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획수오행도와 음양 관계를 먼저 알아보아야한다.
○ 획수오행도 : 획수에는 오행이 있으며 오행은 (木. 火. 土, 金. 水)이다.
획수(획끝자리수) | 1. 2 | 3. 4 | 5. 6 | 7. 8 | 9. 10 |
오행 | 木 | 火 | 土 | 金 | 水 |
- 획수의 끝자리 획수가 1.2.3.4.5.6.7.8.9.10 이면 해당 위 표에서 찾으면 오행이 된다.
오행인 木. 火. 土, 金. 水에서 상상(相生)과 상극(相剋)을 위 도표에서 찾아 판별한다.
-예. 金(성 김.8획) 오행은 金. 榮(영화 영. 14획) 오행은 火. 喆(밝을 철.12획) 오행은 木 이다. 위 도표로 金 火 木으로 金剋火生木이 되니 길흉(吉凶)이 상반(相半)된다.
○ 음양(陰陽) : 세상 만물은 음양(陰陽)과 더불어 살아간다. 음과 양이 적절히 배합되면 좋은 이름이다.
음(陰) | 2. 4. 6. 8. 10획 | 예. 朴6획, 斗4획, 榮14획 글자 뜻은 좋으나 모두 陰이니 凶하다 |
양(陽) | 1. 3. 5. 7. 9획 | 예. 李7획, 永5획,俊9획 글자 뜻은 좋으나 모두 陽이니 凶하다 |
- 예. 李7획, 昌8획, 守6획은 음(陰)과 양(陽)이 적절히 배합되어 있으니 길(吉)하다.
○ 발음 오행도
오행 | 발음 | 발음기관 | |
木(나무) | ㄱ, ㅋ | 가, 카 | 牙音(어금니소리) |
火(불) | ㄴ,ㄷ,ㄹ,ㅌ | 나, 다, 라, 타 | 舌音(혓소리) |
土(흙) | ㅇ, ㅎ | 아, 하 | 喉音(목구멍소리) |
金(쇠) | ㅅ, ㅈ, ㅊ | 사, 자, 차 | 齒音(잇소리) |
水(물) | ㅁ, ㅂ, ㅍ | 마, 바, 파 | 脣音(입술소리) |
해석-牙音은 木(나무), 舌音은 火(불), 喉音은 土(흙), 齒音은 金(쇠), 脣音은 水(물)의 오행.
○ 획수로 보는 네 가지 격(格)과 운(運)
격(格) | 이름(획수 합) | 나이별운 | 하늘의 덕 | 인간의 덕 | ||
성명 | 상명 | 하명 | ||||
이격(利格) | ○획 |
| ○획 | 20세전후 초년운 | 생육성취와 이득활동 | 의(義) |
형격(亨格) | ○획 | ○획 |
| 30~40세 중년운 | 물질생육과 통달활동 | 예(禮) |
원격(元格) |
| ○획 | ○획 | 40~50세 장년운 | 물질 낳게 하는 근원 | 인(仁) |
정격(貞格) | ○획 | ○획 | ○획 | 55세이후 말년운 | 생육성취의 충족활동 | 지(智) |
※각 격별 획수 합을 생명 수리해설에서 찾는다.
○ 삼원오행도 알아보기
삼원은 天(利格), 人(亨格), 地(元格)를 三元 오행으로 작명에서는 그저 참고할 뿐 중요시하지 않는다. 작명자에 따라 그 계산법이 다르다.
- 예) 林(8획), 成(7획), 俊(9획)이다.
天 : 성명8획+하명9획= 17획으로 天은 金이다.
人 : 성명8획+상명7획= 15획으로 人은 土이다.
地 : 상명7획+하명9획= 16획으로 地는 土이다.
따라서 삼원인 天人地는 金土土로 상생(相生)이라 길(吉)하다
○ 사주 팔자
사람은 태어난 생년월일시의 네 기둥 즉 년주(年柱), 월주(月柱), 일주(日柱), 시주(時柱)를 사주(四柱)한다. 한 기둥 마자 음양오행(陰陽五行)의 부호인 천간(天干)과 지지(地支) 두 글자씩 모두 여덟 글자로 되어 이를 사주팔자(四柱八字)라 한다.
사주를 이해하려면 우선 사주팔자가 작성되는 이치를 알아야한다. 사주는 인간이 태어나면서 처음으로 접하게 되는 우주의 기운 가운데 어떤 기운을 받아들였는가 하는 것을 음양오행(陰陽五行), 육십갑자(六十甲子)를 통해 나타난 것으로 인생의 각본이나 설계도와 같다.
사주는 선천적으로 타고나 것으로 세월의 흐름 즉 시간과 조화를 이루게 된다. 이처럼 사주(四柱)와 운(運)은 불가분의 관계로 인간사의 길흉화복(吉凶禍福)으로 전개되는데 이것을 운명(運命)이라한다. 이를 우리 생활에 활용한다면 삶 자체가 지혜로울 수 있다.
○ 사주의 구성
구분 | 년주(年柱) | 월주(月柱) | 일주(日柱) | 시주(時柱) |
근묘화실 | 근(根) | 묘(苗) | 화(花) | 실(實) |
육친(六親) | 조상 | 부모, 형제 | 자신, 배우자 | 자식 |
격(格) | 원격(原格) | 형격(亨格) | 이격(利格) | 정격(貞格) |
1. 년주(年株) : 태어난 해의 간지(干支)이다. 갑자년에 태어났으면 갑자(甲子)가 년주가된다. 사주학에서는 년(年)바뀌는 시점을 1월 1일을 기준으로 하지 않고 입춘절기(立春節氣)를 기준으로 한다. 따라서 양력 1월 10일에 태어났다 하더라도 입춘절기 이전으로 전년의 년주를 사용하며, 입춘이 지나야 새해의 년주(년柱)를 적용한다.
2. 월주(月柱) : 년주를 세운 후 태어난 달의 간지를 월주(月柱)로 한다. 년주와 마찬가지로 매월의 절기를 기준으로 정한다. 월지는 월령이라고도 하며 사주에서 매우 중요하다.
3. 일주(日柱) : 출생한 날의 간지를 일주(日柱)로 정한다. 일주는 일간(日刊)과 일지(日支 )구성된다. 특히 일간은 자신에 해당하며 사주추명(四柱推命)에 중심이다.
4. 시주(時柱) : 출생한 시간을 기준으로 한다. 우리나라 표준시는 동경 135도를 기준으로 한다. 자시(11:30~1:30) 축시(1:30~3:30분)이 된다.
■ 육십갑자(六十甲子)
처음에 십간(十干)으로 사용하다 점술가들에 의해 오행(五行)을 결부시켜 천간(天干)으로 불리게 되었다. 십간(十干)은 날짜를 표시하는데 사용되고, 십이지(十二支)는 12개의 달을 표시하는데 사용되었다.
십이지에는 생활 주변에 12가지 동물을 결합시켜 띠로 활용하고, 12개라는 의미에 더하여 시각(時刻)과 방위(方位)까지 결합하여 우리들 생활에 풍수와 역술(점성술), 사주(四柱)와 팔자(八字), 택일 등에 활용되고 있다.
날짜 표시에서도 연도 햇수 표시처럼 십간과 십이지를 배합하게 되었다. 달(月)의 수 표시도 십간과 십이지를 배합하여 해마다 배당되는 갑자(甲子)를 세차(歲次)로, 달의 배당을 월건(月建)으로, 날의 배당을 일진(日辰)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한다.
사주팔자(四柱八字)의 8자가 뜻하는 바는 생년월일시(生年月日時) 간지(干支)의 8자로 개인에 사주팔자이다. 자기의 출생 간지가 60년 후는 같기 때문에 환갑(還甲-육십갑자에서 甲子가 다시 돌아왔다는 뜻)으로 나이로 만60세 생일날을 뜻한다
■ 육십갑자표(六十甲子表)
간지 | 연도 | 간지 | 연도 | 간지 | 연도 | |||
갑자(甲子) | 1924 | 1984 | 갑신(甲申) | 1944 | 2004 | 갑진(甲辰) | 1964 | 2024 |
을축(乙丑) | 1925 | 1985 | 을유(乙酉) | 1945 | 2005 | 을사(乙巳) | 196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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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인(丙寅) | 1926 | 1986 | 병술(丙戌) | 1946 | 2006 | 병오(丙午) | 196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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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묘(丁卯) | 1927 | 1987 | 정해(丁亥) | 1947 | 2007 | 정미(丁未) | 196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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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진(戊辰) | 1928 | 1988 | 무자(戊子) | 1948 | 2008 | 무신(戊申) | 196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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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己巳) | 1929 | 1989 | 기축(己丑) | 1949 | 2009 | 기유(己酉) | 196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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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오(庚午) | 1930 | 1990 | 경인(庚寅) | 1950 | 2010 | 경술(庚戌) | 197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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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미(辛未) | 1931 | 1991 | 신묘(辛卯) | 1951 | 2011 | 신해(辛亥) | 197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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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신(壬辰) | 1932 | 1992 | 임진(壬辰) | 1952 | 2012 | 임자(壬子) | 197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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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유(癸酉) | 1933 | 1993 | 계사(癸巳) | 1953 | 2013 | 계축(癸丑) | 197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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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술(甲戌) | 1934 | 1994 | 갑오(甲午) | 1954 | 2014 | 갑인(甲寅) | 197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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을해(乙亥) | 1935 | 1995 | 을미(乙未) | 1955 | 2015 | 을묘(乙卯) | 197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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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자(丙子) | 1936 | 1996 | 병신(丙申) | 1956 | 2016 | 병진(丙辰) | 197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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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축(丁丑) | 1937 | 1997 | 정유(丁酉) | 1957 | 2017 | 정사(丁巳) | 197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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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戊寅) | 1938 | 1998 | 무술(戊戌) | 1958 | 2018 | 무오(戊午) | 197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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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묘(己卯) | 1939 | 1999 | 기해(己亥) | 1959 | 2019 | 기미(己未) | 197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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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진(庚辰) | 1940 | 2000 | 경자(庚子) | 1960 | 2020 | 경신(庚申) | 198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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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辛巳) | 1941 | 2001 | 신축(辛丑) | 1961 | 2021 | 신유(辛酉) | 198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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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오(壬午) | 1942 | 2002 | 임인(壬寅) | 1962 | 2022 | 임술(壬戌) | 198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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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미(癸未) | 1943 | 2003 | 계묘(癸卯) | 1963 | 2023 | 계해(癸亥) | 198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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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월간지조견표(月干支早見表) :사주 팔자의 월간지 표
월 | 십이지 | 절입일 | 연간(年干) | ||||
甲己년 | 乙庚년 | 丙辛년 | 丁壬년 | 戊癸년 | |||
1월 | 寅 | 입춘 | 丙寅 | 戊寅 | 庚寅 | 壬寅 | 甲寅 |
2월 | 卯 | 경첩 | 丁卯 | 己卯 | 辛卯 | 癸卯 | 乙卯 |
3월 | 辰 | 청명 | 戊辰 | 庚辰 | 壬辰 | 甲辰 | 丙辰 |
4월 | 巳 | 입하 | 己巳 | 辛巳 | 巳 | 乙巳 | 丁巳 |
5월 | 午 | 망종 | 庚午 | 壬午 | 甲午 | 丙午 | 戊午 |
6월 | 未 | 소서 | 辛未 | 癸未 | 乙未 | 丁未 | 己未 |
7월 | 申 | 입추 | 壬申 | 甲申 | 丙申 | 戊申 | 庚申 |
8월 | 酉 | 백로 | 癸酉 | 乙酉 | 丁酉 | 己酉 | 辛酉 |
9월 | 戌 | 한로 | 甲戌 | 丙戌 | 戊戌 | 庚戌 | 壬戌 |
10월 | 亥 | 입동 | 乙亥 | 丁亥 | 己亥 | 辛亥 | 癸亥 |
11월 | 子 | 대설 | 丙子 | 戊子 | 庚子 | 壬子 | 甲子 |
12월 | 丑 | 소한 | 丁丑 | 己丑 | 辛丑 | 癸丑 | 乙丑 |
■ 일간지는 만세력에 의해 찾는다.
■ 시간지조견표(時干支早見表) : 사주 팔자의 시간지 표
시/일간 | 甲己 | 乙庚 | 丙辛 | 丁壬 | 戊癸 |
子 | 甲子 | 丙子 | 戊子 | 庚子 | 壬子 |
丑 | 乙丑 | 丁丑 | 己丑 | 辛丑 | 癸丑 |
寅 | 丙寅 | 戊寅 | 庚寅 | 壬寅 | 甲寅 |
卯 | 丁卯 | 己卯 | 辛卯 | 癸卯 | 乙卯 |
辰 | 戊辰 | 庚辰 | 壬辰 | 甲辰 | 丙辰 |
巳 | 己巳 | 辛巳 | 癸巳 | 乙巳 | 丁巳 |
午 | 庚午 | 壬午 | 甲午 | 丙午 | 戊午 |
未 | 辛未 | 癸未 | 乙未 | 丁未 | 己未 |
申 | 壬申 | 甲申 | 丙申 | 戊申 | 庚申 |
酉 | 癸酉 | 乙酉 | 丁酉 | 己酉 | 辛酉 |
戌 | 甲戌 | 丙戌 | 戊戌 | 庚戌 | 壬戌 |
亥 | 乙亥 | 丁亥 | 己亥 | 癸亥 | 癸亥 |
○ 입관길시(入棺吉時)
입관일 | 甲子 | 乙丑 | 丙寅 | 丁卯 | 戊辰 | 己巳 | 庚午 | 辛未 | 壬申 | 癸酉 | 甲戌 | 乙亥 |
시 | 午.戌 | 巳,酉 | 巳,未 | 寅,午 | 寅,巳 | 亥,午 | 未,戌 | 卯,未 | 辰,卯 | 巳,戌 | 午,甲 | 巳,未 |
입관일 | 丙子 | 丁丑 | 戊寅 | 己卯 | 庚辰 | 辛巳 | 壬午 | 癸未 | 甲申 | 乙酉 | 丙戌 | 丁亥 |
시 | 寅.午 | 巳.亥 | 卯.亥 | 寅.申 | 亥.申 | 寅.未 | 卯.未 | 卯.酉 | 酉.戌 | 午.亥 | 寅.辰 | 巳.亥 |
입관일 | 戊子 | 己丑 | 庚寅 | 辛卯 | 壬辰 | 癸巳 | 甲午 | 乙未 | 丙申 | 丁酉 | 戊戌 | 己亥 |
시 | 寅.申 | 未.亥 | 未.酉 | 辰.申 | 申.未 | 卯.申 | 卯.酉 | 巳.酉 | 巳.午 | 寅.未 | 申.戌 | 未.亥 |
입관일 | 庚子 | 辛丑 | 壬寅 | 癸卯 | 甲辰 | 乙巳 | 丙午 | 丁未 | 戊申 | 己酉 | 庚戌 | 辛亥 |
시 | 辰.申 | 卯.未 | 卯.亥 | 辰.戌 | 卯.戌 | 辰.未 | 巳.酉 | 巳.亥 | 戊.亥 | 卯.申 | 辰.午 | 卯.未 |
입관일 | 壬子 | 癸丑 | 甲寅 | 乙卯 | 丙辰 | 丁巳 | 戊午 | 己未 | 庚申 | 辛酉 | 壬戌 | 癸亥 |
시 | 辰.戌 | 卯.酉 | 酉.癸 | 午.戌 | 午.酉 | 巳.戌 | 巳.亥 | 未.亥 | 未.申 | 辰.酉 | 寅.戌 | 卯.酉 |
○ 하관길시(下棺吉時)
하관일 | 子 | 丑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하관시 | 午.申 | 巳.申 | 辰.巳 | 午.未 | 辰.巳.申 | 辰.午.未 | 午.申 | 巳.申 | 辰.巳 | 午.未 | 辰.巳.申 | 辰.午.未 |
○ 시간
子時(밤11시- 1시), 丑時(오전1시-3시), 寅時(오전3시-5시), 卯時(오전5시-7시)
辰時(오전7시-9시), 巳時(오전9시-11시), 午時(11시-오후1시), 未時(오후1시-3시)
申時(오후3시-5시), 酉時(오후5시-7시), 戌時(오후7시-9시), 亥時(오후9시-11시)
○ 대게 하관길시/황도길시에 하며 귀인시와 함께하면 더욱 좋다.
時午日(자오일) | 子丑寅午(자축인오)-(11시~13시) 申酉時(신유시) |
丑未日(축미일) | 寅卯巳(인묘사) - (9시~11시) 申戌時(신술시) |
寅申日(인신일) | 子丑辰(자축진)-(7시~9시) 巳(사)-(9시~11시) 未(미)(13시~15시)戌時(술시) |
卯酉日(묘유일) | 子寅卯午(자인묘오)-(11시~13시) 未(미)-(13시~15시) 酉時(유시) |
辰戌日(진술일) | 寅辰(인진)-(7시~9시) 巳(사)-(9시~11시) 申酉亥時(신유해시) |
巳亥日(사해일) | 卯辰(묘진)-(7시~9시) 午(오)-(11시~13시) 未(미)-(13시~15시)戌亥時(술해시) |
○ 貴人時(귀인시)
甲戊庚日(갑무경일) | 丑未時(축미시)-(13시~15시) |
乙己日(을기일) | 子申時(자신시)-(15시~17시) |
丙丁日(병정일) | 亥酉時(해유시)-(17시~19시) |
辛日(신일) | 寅午時(인오시)-(11시~13시) |
壬癸日(임계일) | 巳時(사시)-(9시~11시)卯時(묘시) |
○ 십이지지 기각표
子 | 丑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23시~1시 | 1시~ 3시 | 3시~ 5시 | 5시~ 7시 | 7시~ 9시 | 9시~ 11시 | 11시~13시 | 13시~ 15시 | 15시~ 17시 | 17시~ 19시 | 19시~ 21시 | 21시~ 23시 |
십간 : 甲乙丙丁 戊己庚辛 壬癸(갑을병정 무기경신 임계)
십이지간 : 子丑寅卯 辰巳午未 申酉戌亥(자축인묘 진사오미 신유술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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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지간·천간, 육십갑자 및 오행을 읽어 봤습니다. 삶에 도움을 주는 좋은 학문입니다. 감사합니다.
천간, 지지를 이용해서 년도를 취급했다죠... 그 한번이 육십갑이고 처음 돌아왔다고 해서 육십번째 생일이 회갑이라는데 언제 세월이 도망갔는지 벌써 칠순도 주마등처럼 스쳐갔네요. ㅎㅎㅎ
천간, 지간, 육십갑자, 이름의 계명, 사주팔자 등 이번에 공부 많이했어요. 이젠 사주 팔자를 보는 방법은 아는데 해석하는 방법만 터득하면 유명한 도술가, 아니 예언가가 되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