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요소 | 세부 설명 |
STEAM 교육 활동 준거 | 상황 제시 | 상황 제시 | 전체 프로그램을 아우르는 상황을 제시하였는가? |
자연스러운 융합 | 과학과 수학, 기술, 공학, 예술 교과가 자연스럽게 융합되도록 설계되었는가? |
창의적 설계 | 학생 중심 | 교사 중심에서 벗어나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학생 중심으로 프로그램이 설계되었는가? |
아이디어 발현 | 프로그램에 학생이 자신의 아이디어와 발상을 반영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는가? |
자기 문제화 | 학습자가 학습 주제를 자기 문제로 인식 하도록 수업이 구성되었는가? |
학습 방법 | 개념을 교사가 직접 설명하지 않고 활동을 통해 학생이 깨우치도록 설계되었는가? |
과정, 활동 중심 | 결과보다 과정이, 지식보다는 활동이 강조되었는가? |
다양한 산출물 | 프로그램의 결과물이 모둠별 또는 개인별로 다르게 산출되도록 설계되었는가? |
협력 학습 | 동료, 교사, 다양한 도구와의 협력 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설계되었는가? |
감성적 체험 | Hands-on | 학생들이 직접적인 체험을 통하여 열정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가? |
성공의 경험 | 학습자가 성공을 겸험하도록 설계되었는가? |
새로운 도전 요소 | 연계된 활동에 새로운 도전을 하도록 설계되었는가? |
자기 평가 | 학습자가 스스로 활동을 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