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무제품의 색상이 대부분 검정색이어서 소비자가 보기에는 모든 제품이 한 가지의 고무 재질로만든 것이라고 생각할지 모르나 절대로 그렇지 아니하다.고무마다 그 쓰임새에 따라 사용 되는고무의 재질이 다르므로. 어덯게 다른가 한번
살펴 보겠다.
A) 천연고무( 생고무,NR,Natural rubber)
천연고무는 고무나무에서 그 수액을 받아 굳힌 물질로서 고무공업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고무원료이다. .특히 방진고무의 재료로 가장 흔히 쓰이는 재료이며 이 고무의 장점은 질김성,우수한 탄성이고 그 단점은 기름(휘발유,경유,토루엔,신나등,광물성 기름}에 접촉하면 녹아 버리고,공기중에 오래 노출되면 공기중의 산소에 부식 당하며,태양광선에 오래 노출되면 자외선에 고무조직이 노화된다.그리고 열에 약한 것이 약점이다.
우리가 고무제품하면 제일 흔하게 매일 보다시피하는 제품이 자동차 타이어인데,참고로 자동차 타이어를 구매할 때 공장에서 출하된지 오래된 제품을 구매하면 내구성이 현격히 저하된다,이유는 공장에서 출하된 그 순간부터 고무의 노화는 이미 시작되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유아의 젖병 꼭지가 예전에는 천연고무로 만들어저서 끓는 물에 소독을 위해 삶으면 끈적해지는 것은 열에 약하기 때문이고,예전에 고무신발을 오래 신으면 그 표면이 거북이 등처럼 갈라지는 것은 대기중의 산소와 태양의 자외선에 고무의 노화가 진행되었기 때문이다.
가정의 주방에서 많이 쓰는 고무장갑,피임도구 콘돔은 천연고무 라택스(Latax)로 만든 것으로 그 성질은 천연고무와 같으므로 사용할때 열과 기름에 닿지않게 주의해야하며,식물성 기름(참기름.들기름,올리브유,피마자유)에는 접촉하여도 무방하다.
B)NBR(Nitrile Butadiene Rubber)
이 고무의 가장 큰 장점은 휘발유,구리스에 잘 견디는 것이다.이 고무는 천연고무와 달리 원유를 원료로 사용하여 합성한 고무로서,화학식은 고무의 길다란 구조식에서 수소를 떼어내고 그 곳에 질소(Nitrogen)를 치환한 것이다.무엇보다도 기름에 잘 견디므로 자동차 부품에서 내유성이 요구 되는 부품으로 많이 사용되고,주유소의 기름호스도 이것을 사용한다.질김성은 천연고무보다 못하지만 내열성은 천연고무보다 우수하다.
기계장치에서 Oil이 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 되는 모든 O-Ring과 Oil Seal은 모두 이 고무를 사용하여 제조한다
C) 네오프렌고무( Neoprene Rubber)
이 고무는 일본에서는 CR(Chloroprene)이라고도 한다. 원유를 원료로 하여 합성한 고무로서 화학식은 고무의 길다란 구조식에서 수소를 떼어내고 그자리를 염소(Chlorine)로 치환한 것이다,이 고무의 큰 장점은 자기 소화성(Self Extinguishing Property))이다.다시말해 불을 갖다대면 고무가 타 들어 가지만 불을 제거하면 타던 불길이 소멸 된다,
또한 공기 중의 산소와 태양의 자외선에 견디는 내후성의 성질이 있고,광물성 기름 구리스에는 견디지만 기타 광물성 기름에는 약한 약간의 내유성도 있다.그러나 이 고무의 가장 큰 약점은 제품으로 생산되고 나면 그 시점부터 수정화(고형화,Crystallization)현상이 진행되어 고무의 경도가 계속 증가하는 것이다.따라서 순수한 네오프렌고무를 사용하는 경우는 호스에 외피를 입힐 경우이고,대개의 경우는 천연고무와 섞어서(Blending) 배합한 후에 제품을 생산한다.이 고무는 생고무에 버금할 정도로 질김성이 좋다.
D)이피디엠 고무(EPDM Rubber : Ethylene Propylene Diene Monomer)
이 고무의 가장 큰 장점은 탁월한 내후성에 있다.태양의 자외선과 공기중의 산소에 별로 영향을 받지않는 점이 큰 장점이다.따라서 그 용도는 자동차의 앞 뒷 유리를 차체에 고정시켜주는 창유리 박킹(Weatherstrip)의 재료로 널리 쓰인다..또한 내열성도 좋아 태양의 열에도 변하거나 뒤틀림이 없이 온전한 형상을 유지한다.모든 차량의 앞과뒤 그리고 측면의 창 유리를 차량 본체에 고정 시키는데 사용되고 모든 차량의 와이파 고무(Wiper Blade)의 재료로도 사용된다.
그러나 이 고무의 단점은 질김성이 매우 약하고 광물성 기름에 매우 약하다.이 고무는 초창기(1970년대)에 출시 되었을 때 EPT(Ethlene Propylene Ter Polymer)라는 3중 결합의 재료로 출고 되었지만 지금은 제품을 공장에서 성형공정을 쉽게하기 위하여 이중결합을 가진 EPDM으로, 다시 개선된 고무 원료로 세상에 나온 고무이다.
E) 실리콘 고무( Silicone Rubber)
화학식은 고무의 길다란 구조식에서 수소(H)를 떼어내고 그 곳에 실리콘(Si,Silicon)으로 치환한 것이다.이 고무의 가장 큰 장점은 탁월한 내열성이다.유아의 젖병의 젖꼭지와 모든 가정의 필수품이 된 전기밥솥의 뚜껑 안쪽에 장착된 밥솥의 고무 박킹은 모두 이 고무를 사용한 것이다.또한 착색성이 아주 우수하여 수영할 때 머리에 쓰는 고무 수영 모자의 여러가지 칼라도 이 고무가 아니면 불가능하다.
다시 말해 우리의 생활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고무 재료이다.그러나 이 고무의 단점은 질김성이 아주 약한 것이 흠이다.
F) 에스비알고무( SBR Rubber : Stylene Butadiene Rubber))
천연 고무와 그 화학식 구조가 같게끔 원유로부터 화학적으로 합성한 고무이며 소위 인조고무의 출발이라 할 수가 있다.그러나 질김성과,탄성면에서는 천연고무에 훨신 뒤처지나 내 마모성이 우수하여 타이어 공장에서 천연고무와 섞어(Blending) 타이어 생산 원료로 사용한다.
G) 재생고무( Reclaimed Rubber)
이 고무는 완전히 다 쓰고 버려진 고무를 다시 한번 재생하여 쓰이는 것으로서 그 원료는 주로 폐 타이가 된다.폐 타이어 속에 있는 철사(Wire)를 제거한 후에 용기에 넣기 좋게 일정한 크기로 자른 후에 큰 스팀용기(Steam Bath)에 넣고 용기의 뚜껑을 닫은 후에 고압의 스팀을 용기 속에 가하면 타이어 속에 내장 된 합성섬유가 녹아서 제거 되면서 고무가 쩌지는 상태가 되는데 이것이 재생고무이다.그러나 천연고무만 재생고무의 원료가 될 수 있으며 다른 고무는 불가능하다.이 고무는 실로 자연환경을 위해 매우 유익한 고무이며 또한 고무공장에서 사용할 때 원가 절감에 유익하다.우선 재생고무에 함유된 ZnO,Carbon Black,Process Oil 등을 그대로 쓸 수가 있어 그 만큼 생산 원가를 줄일 수가 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항상 천연고무와 섞어 사용하는데 그 질김성이 천연고무를 100% 사용했을 때보다는 못 하지만 그런대로 사용할 만하다.그러나 재생고무 가공 공정 과정에서 발생하는 계란이 썩는 냄새가 나는 아황산 개스로 인한 악취가 상당히 심해 재생고무를 생산하는 업체가 요즘은 아주 드물다.
I) 그 밖의 고무재료
위에 언급된 고무가 가장 범용으로 쓰이는 고무이며 그밖의 고무 재료는 공업적로 고도의 전문성이 필요한 전문가의 영역이므로 언급을 생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