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시장등에서 원단을 구입할때, 같은 값에 원단이면 가능한 최상급의 원단을 구입해야되지 않을까요?
그래서 요령 몇가지를 감히 적습니다.
항상 말씀들이지만 더 좋은 방법이 있으시면 지적해 주세요...
1.원단 폭으로 좌우(가능한 끝쪽)칼라가 정확히 같은지 유심히 살펴봅니다.
염색은 항상 균일하게 되는것이 아닙니다. 생지상태에 따라서 염색의 균일도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좌우에 칼라가 약간이라도 틀리다면 하자원단입니다.
쫙 펼쳐놓은 상태에서만 원단을 본다면 좌우 색차이를 못느끼는 경우가 대 다수 입니다.
사장님 눈치 잘 사펴가며 원단을 살피세요.
2.원단에 줄감(시와)이 있는지 또 어느정도인지 살핍니다.
원단을 가까이서 자세히 보거나 현광등에 비쳐고거나 하는등의 행동을 취한다면 원단에 줄감(시와)
현상이 혹 발견하게 됩니다. 특히 스판이 들어가있는 원단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주의 해주셔야
합니다.
줄감현상(시와):원단에 불규칙적으로 길게는 20-30CM씩 접힌자국처럼 생긴겁니다.
사진자료로 못보여드려 죄송하구요....
사장님께 혹시 이거 시와아닌가요?하고 여쭤보세요...눈칫것요...
3.니들라인확인하세요 장쪽으로 일정한간격 으로 희미하게 줄이 보이는 현상입니다
이또한 하자 입니다.
4.물빠짐현상:사장님몰래 흰천원단으로 사시려는 원단칼라를 약간만 문질러 보세요.
묻어나오는 정도가 심하면 구입하시면 안됩니다.
5.결횜:폭쪽으로 끝에서 끝으로 잘 보세요. 다이마루는 환편기이기때문에 휨이 있습니다.
삐뚤삐뚤한지 꼭 확인하세요..
두서없이 몇개 적었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첫댓글 복사해서 시장갈때 꼭 살펴봐야 겠군요.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그리구 다이마루천은 잘 안팔아요. 소매로는... 티끌모아 태산이라고 소매든 도매든 원하는대로 팔믄 좋겠드만 ..장사안된다고만 하고..
동대문에 갈때 꼭 알아둬야 할 정보네요.감사합니다.
다이마루 힘되는데 까지 풀어볼께요..
원단살때 챙겨보아야 할것이 많군요.. 정말 좋은 정보네요..
동대문에서 샘플때문에 원단 조금씩 살때 물어보면 100% 물빠진다고 하던데요 그리고 급하게 원단필요할때 동대문에서 구매했었는데 별도로 얘기해야한다고 하더라구요 동대문에 있는원단은 거의다 물빠진다고 봐야 하지 않을까요
100% 빠진다고 볼수는 없습니다.
원단염색을 어느지역에서 했는냐에 따라 물빠짐역시 달라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