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이라는게 바닥부터 시작하다보니 시간이 부족하고 부족합니다.
카페를 통해서 생생한 정보를 드리고 싶었지만 여건상 뜻대로 되지가 않습니다.
그래도 저희 카페로 인해 나름대로 도움을 받았다는 메일을 받을때면 가슴 뿌듯합니다.
평범한 영업사원이던 제가 인생에서 승부를 보고자
북경대 어학연수를 통해 생활중국어 뿐만 아니라 비지니스 중국어까지 1년간 수학을 하였습니다.
또한 한국무역협회 무역실무과정을 이수하여 중국어와 더불어 무역에 관한 전문지식을 습득하였습니다.
그 후 다시 1년간의 중국,일본,한국을 수차례 방문하면서 홀로 현지 답사와 정보수집을 통해 소규모 무역에 적합한 상해 근처 이우와 광저우(올해오픈예정)에 사무실/운송/창고를 개설하여 중국공장 및 현지 딜러와의 협상을 수행하고 있으며 우호적인 비지니스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아직도 많은 한국분들이 저처럼 소규모 사업을 위해서 지속적으로 중국을 방문하고 계시지만 중국개방 초창기와 같은 빠른 성공을 거두기는 힘듭니다. 그 이유는 중국이 이제 아시아를 넘어 세계를 상대로 사업을 하고 있고 그들의 비지니스 마인드는 점점 더 국제화됨으로써 소규모 사업에서 상대하기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중국오시는 분들께 바랍니다.
중국은 외국이므로 모든 책임은 자신이 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실때 철저한 사전조사와 최소한 언어공부(인사,가격여부,문화)를 하시면 더욱더 빠른 중국소상인이 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중국 무역을 뛰어드실 분은 일단 중국어 표준어(보통화)를 배우신 다음 시장에서 그들의 방언을 상인으로부터 틈틈히 배우시기 바랍니다. 같이 '디엔신'이라는 點心을 사먹으면서 이런저런 애기하면 시간도 잘가고 재미있습니다.( 이우는 만토우 또는 찌아오쯔)
카페에 방문하신 분들께~
"정회원신청"은 준회원에서 정회원의 절차이며 최소한의 회원님 말씀을 듣고자한 메뉴입니다.
그리고 중국에 관한 모든 것을 "중국관련 질문"에 질문하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저의 카페에서 많은 정보를 얻고 흐믓한 하루되십시요..

이우에서 차이나 홍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