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3. 3월 21일 강의 노트
유아학교 교사가 제기한 유아의 부적응 문제는 무엇들이 있는가?
1. 유아교실에서 나타나는 유아들의 문제들 어떤 것이 있는가? (학생 4명 소집단 토의)
2. 문제 개념 기록 양식에 주개념을 기록하고 정의를 한다.
3. 유아 교실에서 나타나는 구체적인 문제 행동을 진술 한다?(행동들 분류할 수 있는가?)
4. 문제 주개념의 원인과 진단은 어떤 방법과 철차를 계획하는가?
5. 영유아 문제 행동 치료 방법과 대안은 무엇인가?
영 역 |
유아/아동 사회 적응행동 정의 및 활동 예 |
의사소통 |
상징, 수화 또는 비 상징적 행동(예 : 얼굴표정, 접촉, 제스처)을 통하여 말하고 쓰면서 정보를 이해하고 전달하는 능력 |
자기관리 |
화장실 사용, 식사, 착․탈의, 위생, 몸단장 기술, 목욕, |
가정생활 |
옷 관리, 집안 정리, 소유물 관리, 음식 준비, 쇼핑, 가정 안전, 일과표 짜기 등을 포함 한 가정의 기능 |
사회기술 |
상호작용 시작과 종료, 사회적 단서에 대한 반응, 감정 인식, 자신의 행동규제, 타인 돕기, 배려, 우정, 사람 등 타인과의 사회적 교류 |
지역사회 활용 |
지역사회 내에서의 이동, 물건 사기, 지역(예 : 주유소, 병원)서비스 이용, 교통수단이나 공공시설 등과 같은 마을 자원을 적절하게 이용 |
자기 지시 |
선택하기, 일정 따르기, 상황에서 적절한 활동 시작하기, 요구된 과제 완수, 도움 요청, 문제 해결, 적절한 자기권리 표현 등의 기술 |
건강과 안전 |
질병을 판별 ․ 치료 ․ 예방하기, 기본 응급처치, 성, 신체관리, 기본적 안전성 등을 포함하여 자신의 건강을 유지 |
기능적 교과 |
생활에 직접적인 적용이 가능한 학교 학습과 관련된 능력과 기술 |
여가 |
나이와 문화적 기준에 적절한 여가활동과 레크리에이션에 흥미 |
직업 |
사회 기술이나 관련 기술을 지역에서 흥미와 관심을 유지하는 능력 |
유아학교 교사(학생)들이 제시한 영유아의 주문제는 무엇인가?
< 15분 학생 소집단 토의에서 제기한 문제들>
no |
문제행동 |
주개념 |
정의 |
기타 |
1 |
이성을 쫒아 다닌다. |
사회정서 |
이성에게 호감이나 자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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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수업 중에 자리를 이탈한다. |
이차 문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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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교재 교구를 집에 가져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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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친구들과 이야기를 하지 않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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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엄모와 떨어지지 않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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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혼자 놀 때가 자주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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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컴퓨터에 집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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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교사지시를 따르지 않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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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친구들에게 욕을 자주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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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과제 주면 “몰라요” 자주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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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성기를 자주 만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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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편식이 심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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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친구들과 자주 싸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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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지시하면 배 아프다는 말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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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내 것과 남의 것을 구별 못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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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
친구를 비난하여 상처를 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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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
지나치게 응석을 부린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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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
너무 수줍어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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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
소변을 자주 실수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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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과제 해결에서 매우 늦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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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문제 ; 유아들의 교실 행동을 다음 영역으로 분류하여라.
인지(지적, IQ, 사고, 지각, 기억)
성격 및 사회정서(갈등, 방어기제, 대인관계, 스트레스)
장애 및 이차 문제(장애, 진단, 기질, 강점, 약점, 치료)
적성(흥미, 관심)
유아학교 교사들이 선정한 문제행동과 주개념 정의
no |
문제 행동 |
주개념 |
정의 |
분류 |
1 |
장난이 심하다. |
과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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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
2 |
집중하지 못한다. |
집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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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개인 사물을 정리 정돈 못한다. |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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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한 가지 놀이를 반복한다. |
놀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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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집단에서 분위기를 방해한다. |
공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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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자신감이 없다 |
자존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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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주의 산만하다. |
주의산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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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교실에서 규칙을 지키지 않는다. |
반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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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책이나 종이를 찢는다. |
공격/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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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다른 아이에게 피해준다. |
공격/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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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친구들과 놀지 못한다. |
사회/미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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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유치원 일과에 흥미가 없다. |
미숙/흥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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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또래들과 놀지 못한다. |
사회미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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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매일 의욕이 없다. |
흥미/미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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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수업에서 착석하기 힘들어한다. |
주의산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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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
지저분하고 단정하지 못하다. |
위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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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
피곤하고 쉽게 지친다. |
건강/미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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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
말을 하지 않는다. |
언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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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
지시를 다르지 않는다. |
반항/미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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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소 대변을 자주 실수한다. |
위생/소대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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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문제 ; 유아들의 교실 행동을 다음 영역으로 분류하여라.
인지(지적, IQ, 사고, 지각, 기억)
성격 및 사회정서(갈등, 방어기제, 대인관계, 스트레스)
장애 및 이차 문제(생리, 기질, 진단, 강점, 약점, 치료)
적성(흥미, 관심)
상담실에 어머니가 제기한 영아의 문제 1
no |
sex |
m/y |
영유아 문제 |
주개념 |
정의 |
발달분류 |
1 |
f |
8m |
수유 시간을 자문 받고 싶어요. |
수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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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정서 |
2 |
m |
21m |
머리 찟다/ 물건 던지다. 맘 때린다. |
head ba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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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 |
3 |
? |
18m |
왜 밤에 쭉 쭉이 빨아야 자요.. |
이유 불안 |
|
정서 |
4 |
f |
14m |
머리 뜯는다. 물건 던진다. |
이상/반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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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 정서 |
5 |
f |
28m |
언제나 반대 행동 한다.(청개구리행동) |
놀이/반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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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f |
9m |
머리카락을 잡아챈다. |
놀이/ 공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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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 |
9m |
자다 일어나 길게 울어요. |
언어 요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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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 |
4m |
TV 맘과 함께 보아도 되나요. |
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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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 |
11m |
성격이 급해요. |
성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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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m |
4.2d |
유치원, 집에서 배꼽을 만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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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f |
3.1d |
양육 걱정이 많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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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m |
24m |
수면시간이 일정하지 않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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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 |
13m |
말하거나 제지하면 침을 벧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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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 |
7m |
음식을 입에 물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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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 |
? |
양손으로 머리를 때린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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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
? |
9m |
귀를 심하게 만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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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
f |
28m |
젖병을 물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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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
f |
22m |
신빌 실내외 구분 없이 싣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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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
f |
4m |
얼굴을 문질러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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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f |
33m |
jumping 못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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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
? |
7.2d |
이유식에서 나타나는 아기의 불안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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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
? |
? |
이유식 어느 시기에 해야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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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
? |
? |
수유, 이유 기술의 조언 해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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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
f |
18m |
자다 악하고 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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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
f |
22m |
얼굴 때린다. 대소변 불규칙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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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
f |
15m |
입으로 문다. 물건을 던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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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
f |
50d |
우유 토한다. 심하게 놀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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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
m |
26m |
노랑색 집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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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
? |
31 |
대리모 모와 애착 반응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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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
? |
100d |
짜증내며 말 안 듣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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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
f |
36m |
발음에 문제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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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2010년 11월-2011년 3월 14일 까지 부모 상담에서 제기한 영아 문제
연구문제 ; 영아들의 문제행동을 다음 영역으로 분류하여라. 신체발달, 언어발달, 인지발달, 정서발달 사회발달
상담실에 어머니가 제기한 영아의 문제 2
no |
sex |
m/y/d |
영유아 문제 |
주개념 |
정의 |
기타 |
32 |
? |
? |
빨간 음식을 싫어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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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
? |
10m |
학교 집에서 행동이 달라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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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
m |
14m |
고추를 만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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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
f |
6y |
비디오에 집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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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6 |
f |
9m |
잠자는 시간이 너무 늦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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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7 |
? |
? |
음식 줄때 전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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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
f |
6m |
수유 너무 적게 먹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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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
? |
? |
아기 버릇 고치기에 부부 갈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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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0 |
? |
? |
이유식 토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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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
? |
6y |
아이가 잘못해도 사과 안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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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2 |
f |
48m |
등교시간, 수면시간을 무시한다. |
|
|
|
43 |
? |
? |
수유 시간, 잠만 잔다. |
|
|
|
44 |
? |
12 |
얼굴을 꼬집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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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5 |
? |
24 |
잠 습관이 나쁘다. |
|
|
|
46 |
? |
17d |
수유시간을 어떻게 정하는가? |
|
|
|
47 |
m |
13m |
이유 습관을 어떻게 하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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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8 |
m |
23m |
무서움이 많다. |
|
|
|
49 |
m |
7m |
밤에 잠께서 운다. |
|
|
|
50 |
? |
30m |
손가락 빤다. |
|
|
|
51 |
m |
100d |
밤에 잠을 안 잔다. |
|
|
|
52 |
f |
17m |
자기 얼굴 타인 얼굴 때린다. |
|
|
|
53 |
f |
22m |
마음 안 들면 운다. |
|
|
|
54 |
? |
24m |
잠자다 깨서 30분정도 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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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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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
|
23 |
낮 가림 심해요. 분리를 못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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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2010년 11월-2011년 3월 14일 까지 부모 상담에서 제기한 영아 문제
연구 문제 ; 영아 문제행동을 다음 영역으로 분류하여라. 신체발달, 언어발달, 인지발달, 정서발달 사회발달
영유아의 정상발달과 문제 행동 (김경희, 2007)
나이 |
정상발달 |
문제 행동 |
범주 |
기타 |
0-2세 |
섭식
수면
애착 |
고집
떼씀
배변 훈련 |
정신지체
섭식장애
자폐성 |
학습장애
학습부진 |
2-5세 |
언어
배변훈련
자조기술
자기통제
또래 관계 |
주의 끌기
불복종
공포
과잉 활동
시간 무시 |
언어장애
학대 방임문제
공포증
불안장애 |
|
6-11세 |
사회기술 규칙준수
규칙 게임하기
단순한 책임감 |
다툼
주의부족
자아의식
자기 과시 |
ADHD/반사회
학습장애
등교거부
품행장애 |
|
인지(지적, IQ, 사고, 지각, 기억)
성격 및 정서(갈등, 방어기제, 대인관계, 스트레스)
특수한 문제(장애, 진단, 기질, 강점, 약점, 치료)
적성(흥미, 관심)
아동의 문제 행동 개념
연구 문제 1)다음 행동 개념을 유형을 분류할 수 있는가?
1. 주의 산만 2. 낯가림 3. 상동행동 4. 자해행동 .
5. 손톱 뜯기 6. 가출 7. 게임집착 8. 이탈행동
9. 열등감 10. 조울증 11. 불면 12. 반항
13. 사회성 14. 손가락 빨기 15. 거짓말 16. 욕쟁이
17. 침묵 18. 고립 19. 낯가림 20. 광장공포
21. 의존 22. 성적 집착 23. 공포 24. 우울
25. 비만 26. 편식 27. 거식 28. 폭식
29. 난독 30. 실어증 31. 야뇨 32. 불안
33. 불리 불안 34. 학습부진 35. 반향어 36. 유뇨
37. 억압 38. 편집 39. 짜증 40. 피해의식
41. 싸움 42. 도벽 43. 무력감 44. 공격
45. 공주환상 47. 잦은 지각 48. 정신분열 49. 의존
49. 환각 50. 환청 51. 환시 52. 망각
53. 감정 54. 반사회 행동 55. 수줍음 56. 신경성
57. 초조함 58. 성기 노출증 59. 비행 60. 공항
61. 공포감 62. 선택 함구 63. 발작 64. 백일몽
65. 자위행위 66. 이식 67. 과체중 68. PC중독
69. 간질 70. 과소비 71. 동물 학대 72. 실패
73. 독립심 74. 방어기제 75. 저존심 77. 공간지각
78. 방향감각 79. 성행동 80. 등교거부 81. 가출
82. 방화 83. 현실도피 84. 내적 공격 85. 도착
86. 죄의식 87. 과격 88. 심리이유 89. 사고
90. 고집 91. 불만 92. 학대 93. 약물복용
94. 자퇴 95. 비언어 96. 97.
<교재 구본권(2004), P. 577-578, 579)
|
연구문제 ; 문제 개념을 다음 진단 개념으로 분류하여라.
인지(지적, IQ, 사고, 지각, 기억)
성격 및 정서(갈등, 방어기제, 대인관계, 스트레스)
특수한 문제(장애, 진단, 기질, 강점, 약점, 치료)
적성(흥미, 관심, 특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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