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업의 진행을 위해 학부모님들의 협력이 큰 힘이 됩니다.
한 반을 만들기가 쉽지 않아
반구성을 위해 부모님의 협조를 공개적으로 하게 됩니다.
3. 준비물 : 가방, 운동화, 편한복장, 목수건(여름), (겨울은 목도리와 장갑)
간식약간, 음료수, 종합장 및 색연필
(어린이용 작은 돗자리, 루페(확대경) 또는 돋보기)
4. 활동의 특징 :
(1) 유아의 경유 : 계절에 적합한 여러 형태의 활동을 제공합니다(생태-로프활동-목공활동).
(2) 해설식 설명보다는 스스로 발견-탐구-문제해결활동을 합니다.
(3) 유아교육학박사선생님의 안내에 따라 즐겁게 활동하여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배려 합니다.
※ 초등생의 경우 계절 변화, 숲의 생태적 지식, 미션게임 등 문제해결을 통해 자긍심과 심신의 발달을 기합니다.
도전적이고 스릴 있는 활동, 암호해독, 나침반 사용, 로프매듭 등도 함께 배웁니다.
※ 아래의 활동이 반복-심화 됩니다.
◐ 숲에서의 체계적 신체활동을 통한 두뇌발달 프로그램
◐ 체험 및 작업활동(텃밭): 숲생태 활동, 목공, 도예, 염색
◐ 놀이 및 리더십 : 자발적인 다양한 놀이 / 창의성 활동 / 문제해결능력
◐ 예술활동 : 발도르프교육(수채화, 라이겐 등) / 자연물로 만들기+그리기
◐ 교과관련활동 : 자연에서 배우는 수학 / 상형문자로 추론하기 / 기후변화, 천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