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공공할아버지의 세향은 음력 10월5일이며, 전국각지의 후손들이 음력 10월4일 충북 청원군 현도면 노산리 장산(노산)에 있는 원모재 재실에 모여 종친간의 화목을 꾀하며 회의를 하고 이튿날 시제를 지내는 데, 순서는 양공공할아버지, 양공공할아버지의 둘째아들 인강할아버지, 인강할아버지의 장남 우효 할아버지, 우효할아버지의 장남 철동할아버지 순으로 지냅니다. 참여비는 얼마 내라는 규정은 없고 알아서 내는 데 보통 3만원 정도 냅니다.
교통편은 기차로는 경부선 신탄진역에서 택시를 타면 1만원 이내일 것입니다. 신탄진역에 서는 기차는 상행선 30여 차례, 하행선 30여차례입니다. 고속철도로는 대전까지 와서 신탄진까지 시내버스를 타면 됩니다.
버스를 이용하려면 신탄진에서 대청댐 - 문의 - 청주가는 시내버스를 타고 대청댐 보조댐에서 내려서 포장길 1km, 비포장길 1km 합하여 2km 를 가면 되나 버스가 하루 12대 밖에 없고 시간도 들쑥날쑥합니다.
시간이 있으면 신탄진에서부터 대청댐까지 강변 낭떨어지에 철골로 만든 산책로를 걸어가는 것도 정취가 있습니다.
승용차로는 남쪽(대전쪽)에서는 경부고속도로 신탄진 툴게이트에서 나와서 신탄진 사거리에서 우회전하여 대청댐쪽으로 가다가 새로 놓은 금강다리를 건너 문의 청주쪽 4차선으로 강을 건너면서 3분 정도 뒤에 금호송허장 부근에서 오른쪽 갈림길로 나가 비포장으로 서쪽(왼쪽) 300미터 가면 됩니다.
북쪽(청주쪽)에서는 경부고속도로 청원툴게이트를 나와서 신탄진 방향으로 현도면 사무소 삼거리를 지나서 매봉 주유소 앞에서 좌회전(표지판 대청댐,문의방향)하여 비포장도로(고속도로 통로박스 나가서 직진방향)를 달리던지, 포장도로(고속도로 통로박스 나가서 좌회전)로 금호송어장까지 와서 우회전(서쪽)하여 100미터쯤 가서 비포장도로 갈림길(우회전)로 들어서서 500미터 정도 가면 됩니다.
대청댐과 현암사가 바로 옆에 있으므로 그냥 가지 말고 구경하고 가기 바랍니다.
내비게이션이 있으면 충북 청주시 서원구 현도면 노산리 186번지로 주소를 입력하기 바랍니다.
재실 전화번호는 042-933-8586, 011-465-7435이며 종원인 승록씨가 살고 있습니다.
양공공 산소 옆 4차선 도로공사. 청주 - 문의 - 신탄진 - 대전 사이를 잇는 도로로 조만간 개통되어 교통이 편리해질 예정.
충북 청주시 서원구 현도면 노산리. 오른쪽 고압선이 있는 낮은 산과 산 사이 골짜기에 양공공할아버지 산소가 있다.
충북 청주시 서원구 현도면 노산리 대청댐의 보조댐. 오른쪽(남쪽)에서 보조댐 교량을 건너면 강 왼쪽(북쪽)에 양공공 산소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