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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약고전학교 가이드북
1. 언약고전학교 신앙고백
언약고전학교의 목표가 신앙의 세대를 이어감에 있고, 학문의 통합적 교육에 있어 기독교세계관을 바탕으로 할 것인 바, 학교의 신앙고백의 울타리를 명백히 하고자 한다. 기본적인 에큐메니칼 3개 신조인 사도신경과 니케아 신경 그리고 아타나시우스 신경을 받는다. 개혁신앙의 내용을 명시한 고백서로 대륙의 개혁교회들이 수납하고 고백하는 벨직신앙고백서와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 톨트신경은 받는다. 더불어 개혁신앙의 아름다운 유산을 담지하고 있는 웨스트민스트 신앙고백서와 대.소교리문답을 언약고전학교의 신앙고백으로 수납한다. 성경과 더불어 위의 9가지 신앙고백서가 언약학교의 신앙의 울타리이며, 개혁신앙의 울타리를 벗어나기를 거부한다.
언약고전학교는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과에 신앙고백과정을 두어 상기의 고백서들을 학습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며, 성경에 대한 바른 이해와 말씀을 통해서 자신을 드러내신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교제를 누리도록 도울 것이다. 신앙고백에 대한 교육은 자체교과서 및 참고도서들을 통해서 강의와 읽기, 토론의 방식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2. 언약고전학교의 이유
1. 말씀에 순종: 언약학교의 이유를 묻는다면, 신명기 6장 4-9절의 명령대로 하나님의 말씀을 어느 곳에서나 부지런히 가르치는 일에 순종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답할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백성이고, 우리는 그분의 소유인 까닭이다. 사실, 더 이상 많은 이유들이 필요하지 않다. 자녀들을 탁월한 리더로 기른다거나, 더 잘 가르치고, 혼탁한 교실에 갇히지 않은 열린교육으로 더 풍성하게 살아가기 위한 이유들은 사실 부차적인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순종이 그 이유이다.
2. 시대적 요구: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에 하나님의 자녀로 양육하고 가르치기 원하면서, 공교육에 위탁하는 것과 병행하는 일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물론 완전히 불가능하지는 않다 하더라도 부모에게 주어진 자녀의 교육에 대한 고유한 역할을 수행하기에는 역부족일 수 밖에 없다. 학교에 위탁하는 시간을 최소화하고, 방과 후에 자녀들을 붙들고 말씀으로 양육하는 일에 애쓴다면 가능하다고 말할지 모른다. 하지만 학교에서 배운 것과 성경에서 가르치는 것과의 세계관적 충돌로 인한 갈등과 씨름의 정도는 시간이 흐를수록 더욱 커가게 될 것이다. 그 만큼 더 많은 씨름과 시간이 요구될 것이기에 힘겨움을 불을 보듯 뻔하다. 가중되는 요구에 비해서 성경과 기독교세계관을 나누는 시간이 턱없이 부족해 진다면 결과는 뻔히 보인다.
3. 교육의 전통: 개혁교회의 선배들은 가정-교회-학교라는 세 기관의 유기적 협력을 통해, 이율배반적이고 모순적인 혼란된 가르침 속에 두지 않고, 자녀들로 성경적 세계관에 입각한 일관된 교육의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애써야 한다고 믿었다. 유대인들이 가는 곳마다 회당과 학교 그리고 은행을 세운 것처럼, 신앙의 선배들이 가는 곳이면 어느 곳에서나 몇 가정이 모이면 교회를 세웠고, 교회 다음으로 학교와 병원을 세웠다. 가정에서의 자녀양육과 학교에서의 양육이 모순되지 않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야 한다고 굳게 확신한 까닭이다. 교회는 자녀교육을 위한 좋은 전통을 가지고 있다. 근대에 도입된 학교교육은 이미 하나님을 떠났고, 무신론적 바탕에서 가르친다. 신앙이 바탕이 된 가르침은 교회의 전통이다. 근대의 무신론 전통을 택하기 보다, 기독교세계관에 바탕한 좋은 교육을 자녀들에게 주어야 하지 않겠는가.
4. 부모의 사명: 자녀교육은 부모에게 주신 하나님의 명령이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적절한 방식으로 자녀들이 하나님의 자녀답게 성장하도록 교육환경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사실 언약교회가 설립될 때부터 언약학교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안타깝게도 논의들은 실제적으로 이어지지 못했고, 시간들은 신속하게 지나 자녀들은 이미 많이 성장해 버렸다. 늦은 감이 있지만, 지금이라도 언약학교에 대한 논의가 구체적으로 되어가는 것에 기쁨을 가지고, 부모의 의무를 다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게 된다.
5. 선한 유익들: 언약학교가 하나님의 명령이기 때문일 뿐 아니라, 더불어 자녀들에게 더 큰 유익을 제공할 수 있음이 다음의 이유가 될 것이다. 첫째는 자신을 위해 살지 않고, 하나님과 그분의 나라를 위해 살기 위함이고, 둘째는 개혁신앙의 토대위에 성경적 세계관 교육으로 자녀들로 말씀위에 견고하게 세우기 위함이다. 셋째는 부모가 동참하는 가정-학교-교회의 통합적 교육의 이유이고, 넷째는 트리비움에 입각한 교육을 위함이며, 다섯째는 기독교고전과 인문고전의 통합적 교육으로 세상속의 그리스도인으로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하기 위함이다. 더불어 여섯째는 자기 주도적 학습과 도제적 학습지향함으로 좋은 스승을 만나 또래에 묶인 사회성이 아닌, 진폭 깊은 더 넓은 사회성을 제공함이 그 다음의 이유가 될 것이다.
3. 언약고전학교 3대 습관
1. 성품습관
1) 언어습관: 부모에게 존댓말. 감사 표현, 칭찬 표현, 사과표현
2) 태도습관: 친절하기, 용서하기, 함께 기뻐하기
3) 관계습관: 부모.선생님과 의논하기, 친구들과 대화하기
2. 신앙습관
1) 예배습관
2) 성경읽기
3) 신앙고전
4) 묵상습관
3. 학습습관
1) 독서습관
2) 질문습관
3) 주도습관
4. 언약학교의 비전과 성격
●비전: 그리스도를 닮은 사람(에베소서4:13절)
●목표:
1. 하나님과 동행하는 참된 그리스도인이 되게 한다.
2. 하나님의 나라를 위한 그리스도의 제자로 양육한다.
3. 기독교세계관으로 무장한 세상 속의 빛이요, 소금되게 한다.
●성격:
1. 자신을 위해 살지 않고, 하나님과 그분의 나라를 위해 살도록 교육한다.
2. 개혁신앙의 토대위에 성경적 세계관을 교육한다.
3. 부모가 동참하는 가정-학교-교회의 통합적 교육을 추구.
4. 트리비움에 입각한 교육 로드맵을 구성한다.
5. 기독교고전과 인문고전의 통합적 교육을 추구한다.
6. 자기주도적 학습과 도제적 학습관계를 지향한다.
7. 진학중심이 아닌 진로중심의 교육을 지향한다.
5. 언약고전학교 운영원칙
1. 모든 학생(자녀)에 대한 1차적 책임과 의무는 부모에게 전적으로 속한다.
2. 모든 부모는 언약학교 학생들의 학업을 위한 적절한 재정지원을 한다.
3. 모든 학부모는 언약학교의 이사로 참여한다.
- 정기적 교육 품앗이로 학생들에게 유익을 나눈다.
- 인사와 예산에 관한 논의들의 결정기구가 된다.
4. 부모교육을 월 1회 이상 실시하며, 부모는 반드시 참여하여야 한다.
5. 여름과 겨울에 가정방학을 실시하며, 방학의 일자는 부모/교사회의를 통해 정한다.
6. 언약학교 커리큘럼
* 연령별 커리큘럼을 작성하되, 학교성격에서 규정된 기본교과를 중시한다.
기본교과 : 1. 성경과 교리 2. 언어와 수학 3. 고전과 역사
기본과정 : 1. 문법과정 2. 논리과정 3. 수사과정 - 트리비움(삼학제)의 응용.
1. 성경
① 성경낭독은 자율적으로 매일 일정량을 낭독하게 하여, 성경 전체를 반복 통독할 수 있도록 돕는다.
② 성경필사는 자율적으로 매일 일정량을 필사하게 하여, 성경말씀을 마음에 아로새기도록 돕는다.
③ 성경암송은 산상수훈, 사랑장(고전13장), 시편1편, 23편과 같이 말씀의 장단위로 암송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필요에 따라서는 구절들을 암송할 수 있도록 한다. 고학년의 경우에는 성경의 내용들을 영어로 암송하게 하여, 영어 학습과 병행하도록 돕는다.
2. 교리
① 신앙고백서의 내용을 금요일에 정기적으로 학습하되, 반복되는 횟수에 따라 깊이를 조절하는 방식으로 학습하도록 돕는다. (벨직/HC/돌트/웨스트민스트3문서)
② 필요에 따라서는 교리문답의 내용을 암송하도록 하고, 고학년의 경우에는 영어(독일어)와 병행하여 암송하도록 함으로써 언어학습에 도움을 얻도록 돕는다.
3. 언어
① 영어: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 진행속도와 교재의 내용을 달리하여 1:1 학습이 되도록 돕는다.
② 현대외국어: 중국어/일본어/독일어 등은 스스로 학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동영상강의)
③ 고전어: 라틴어/헬라어/히브리어는 원하는 학생에게 1:1식으로 지도한다.
4. 수학
개인별 수준에 맞는 문제 풀이 중심으로 한다. 문제풀이는 교사에게 1:1 점검을 받는다.
5. 고전독서/글쓰기
인문학으로 일컬어지는 문학, 역사, 철학에 관련된 고전들을 읽고/토론하고/독후감이나 서평을 쓴다. 신앙고전과 인문고전을 균형 있게 분배하여 읽도록 지도한다. 현재로는 서평을 쓰고 토론하는 것을 중심으로 진행 중이지만, 차후로 보다 본격적인 깊이 있는 독서와 토론이 가능하도록 발전시켜 나갈 계획으로 있다.
6. 성경적 가치(성품) 가르치기
① 공손함(에베소서 4:2, 고린도전서 13:4-5절)
: 예의바름 / 순종 / 정중함 / 유순함 / 참을성
② 책임감(누가복음 16:20, 고린도전서 13:6-7절)
: 주의함 / 정직함 / 근면 / 신실함 / 절제
③ 지혜(잠언 16:21, 에베소서 5:15,16절)
: 패기 / 창의성 / 분별력 / 유능함 / 현명함
④ 용기
: 결단력 / 열정 / 인내 / 충성 / 포기하지 않음
⑤ 수용성(히브리서 5:8, 잠언 2:1-5절)
: 경청 / 협력 / 공정함 / 융통성 / 겸손함
⑥ 온유(베드로전서 3:8, 요한복음 13:34절)
: 인정 / 이해심 / 관대함 / 정다운 / 사랑
7. 봉사활동학습
월 1회 고학년을 중심으로 봉사팀을 조직하도록 돕는다. 집사회의 도움을 얻어 재정적인 지원과 본인들의 자비량을 더하여서, 실제적인 봉사를 지속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한다.
8. 체험학습
① 매주 혹은 격주에 1회씩 도서관을 방문
② 월 1회, 박물관/전시회/문화체험/진로관련탐방
③ 외부강사 지도 및 특강(수학/미술/음악/영어/요리/마술/비누/기타)
9. 학생(자치)회
학생회를 구성하여, 학생들의 의견들이 학사운영에 반영한다. 향후 언약고전학교 신문발행 및 교회와 지역사회에 대한 취재 등, 학생활동들에 대해 함께 논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7. 언약고전학교 조직
1. 학교직원
1) 교장: 이종인
2) 교사:
① 관리교사: 임 영, 안미은
② 과목교사: 이종인, 임영, 안미은, Mari, 이희연 (과목교사는 매주 1회 이상 수업하는 교사)
2. 학부모위원회
1) 위원장: 김진철
2) 총무/회계: 박정하
3) 위원: 학부모들은 모두 학부모 위원으로 참여한다.
3. 수입
1) 기부금
2) 입학금: 학생 1인당 10만원이상.
3) 수업료: 학생 1인당 월 25만원(동일가정의 2번째 자녀부터는 20만원).
4) 후원금
4. 지출
1) 교사급여
① 관리교사:
② 과목교사: 유류비지원
③ 초빙교사/기타 특강비
2) 시설비/비품구입비/난방비/도서구입비
3) 야외 탐방 및 활동비
5. 교사구성
1) 이종인 (담당과목: 성경, 캐터키즘, 고전독서 및 글쓰기)
2) 임영 (담당과목: 초등관리, 초등독서지도, 초등영어/수학)
3) 안미은(담당과목: 중등관리, NIE, 중등영어/수학)
4) 황보언 (담당과목: 음악)
5) 이희연 (담당과목: 미술)
6) Mari (담당과목: 영어)
8. 언약고전학교 가정/학교 생활규칙
1. TV는 부모님의 지도하에 필요프로만 시청하고, 컴퓨터 게임은 금합니다.
2. 매일 가족과의 시간을 가지도록 합니다. 하루에 1회 이상 식탁에서 성경과 케터키즘을 나누고, 잠자리에 들 때는 성경이야기와 부모님의 기도에 참여합니다.
3. 부모님이 부르실 때는, 즉시 대답하고 부모 앞으로 달려오도록 합니다.
4. 아침에 일어나는 시간과 자는 시간을 구체적으로 정하여 실천합니다.
5. 대화 할 때에는 웃음을 띠고 상대의 눈을 바라보며 주의 깊게 듣습니다.
6. 누군가 부르면 즉시 반응을 보이고, 대답 합니다.
7.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어른이 말씀을 할 때 끼어들지 않습니다.
8. 무언가를 받을 때는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라고 말합니다.
9. 원하는 무언가를 하기 전에 먼저 허락을 받습니다.
10. 부탁을 받았을 때 즉시 순종하고 최선을 다합니다.
11. 어떠한 이유에서라도 언짢은 얼굴이나 짜증을 내지 않습니다.
12. 매 맞을 때는 대항하지 않고, 순순히 매를 맞습니다.
13. 징징대거나 불평하면서 요구하지 않습니다.
14. 눈살을 찌푸리거나 뾰로통한 얼굴을 하지 않습니다.
15. 잘못한 일이 있을 때에는 즉시 용서를 구합니다.
16. 정직하게 말하고 말한 대로 행합니다. 약속은 꼭 지킵니다.
17. 정리 정돈을 합니다.
18. 자리를 비울 때는 먼저 실례를 구합니다. “죄송합니다. 잠시...”
19. 다쳤을 때에라도 울보가 되지 않습니다.
20. 상대방이 싫어하는 행동이나, 피해를 주는 일은 절대 하지 않습니다.
21. 다투거나 싸우거나 때리는 것은 절대 허락되지 않습니다.
22. 지나친 잡담이나 남을 험담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23. 거짓말은 용납되지 않습니다.
24. 남의 물건을 훔치는 것은 용납되지 않습니다.
25. 항상 좋은 본보기가 되도록 합니다.
(* 위의 내용들은 샘물학교의 생활지침을 참고하였습니다.)
9. 언약고전학교 금기사항
1. 언어폭력이나 구타나 싸움은 절대 용납되지 않습니다. 경고와 더불어 부모님과 함께 면담을 실시하고, 이후에도 재발 시에는 일정기간 정학을, 개선되지 않을 때는 퇴교처분 합니다.
2. 무단으로 결석하지 않습니다. 사정이 있을 때는 필히, 사전에 선생님의 동의를 구합니다.
3. 특별한 사유 없이 장기결석하지 않습니다. 해외여행, 체험학습과 같은 학습을 위한 결석일 경우에는 해당되는 과제물을 선생님과 의논해서 제출하여야 합니다. 이유 없이 2주 이상 장기 결석할 경우에는 교사회의를 거쳐 정학내지 퇴교 처분을 할 수 있습니다.
4. 지각하지 않습니다. (지각 3번은 1번의 결석으로 처리합니다.)
5. 자신이 정한 매일의 학습 분량을 미루지 않고 합니다.
6. 학교 내에서 학생 상호간의 이성교제는 불가합니다.
7. 학교 내에서 휴대폰사용을 금합니다. 학교에 등교 시에 선생님께 맡겨두었다, 하교 할 때에 가져가도록 합니다.
10. 언약고전학교 입학안내
1. 입학자격:
1) 기독교인의 자녀로서 초등학교 연령에 해당하는 학생으로 한정한다. (단, 중학생의 경우 학부모회의의 동의와 학생의 서약서 작성 후, 1개월간의 적응기간 후에 입학을 최종 결정한다.)
2) 언약고전학교가 고백하는 신앙고백에 전적으로 동의하는 부모님의 자녀로 한다.
3) 언약고전학교가 지향하는 교육 목표와 이념에 적극적으로 찬성하는 부모의 자녀로 한다.
4) 최소 글 읽기의 학습능력이 가능한 학생으로 한다.
5) 언약고전학교에서 실시하는 학부모 교육과정에 정기적으로 참여가능한 부모의 자녀로 한다.
* 언약교회에 소속된 자녀들의 경우에는, 1)과 4)의 경우가 미달된 경우라도 입학 가능하다.
2. 입학전형
1) 학교에서 공고하는 모집일시에 응시한다.
2) 학부모 교육모임에 참석한 후, 교장과의 인터뷰를 거쳐서 입학을 최종 결정한다.
3) 언약고전학교에서 명시하고 있는 필독서를 읽고 독후감(서평)을 제출해야 한다.
① 임경근, 『기독교학교이야기』
② 조엘비키, 『하나님의 약속을 따르는 자녀양육』
* 위의 책을 읽고, 각 권당 2페이지 이상의 분량의 독후감(서평, 결심문)을 제출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