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급을 받지않으시고 요양을 의뢰하시는 문의 전화가 부쩍 늘어서 안내를 드리고자합니다.
일단 요양을 받고자하는 어르신의 건강상태가 않좋아 거동이 불편하거나 치매증상이 보이는 경우는
1. 건강보험공단에 노인장기요양 등급을 신청하실것을 권장해드립니다.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http://www.longtermcare.or.kr) 혹은 1577-1000번으로 문의하시고 상담 받으시면됩니다.
2. 일시적인 건강문제로 단기간 요양서비스가 필요하신 경우는 요양보호사를 파견해드리긴하지만 비용이 많이듭니다. 시간당 비용 청구가 되구요, 비용은 요양보호사에게 직접 지급하시면됩니다. 저희는 연결(소개)만 해드립니다.
3. 요양보호사의 업무범위는 기본적인 신체활동지원(개인위생), 일상생활지원 즉 청소,빨래,장보기, 식사준비 등 일반 가사활동부터 관공서 업무 대행, 병원 동행서비스 등 입니다. 물론 자세한 내용은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병원 동행과 같은 이동 도움 시 반드시 대중교통을 이용하셔야하고, 거동이 불편하신 어르신이 대부분이므로 진천지역에서는 택시를 주로 이용하고있습니다. 택시비용은 보호자 부담으로 추후 청구하거나 어르신께서 그자리에서 내시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4. 가끔 집에서 영양제를 맞으실수있는지 문의주시는데요, 답변부터 드리자면 불가합니다. 방문간호 서비스로는 받으실 수 있지만 장기요양 등급이 있는 경우만 해당되며 집에서 만약 일어날 수 있는 사고에 대비해 가급적 병원이용을 권해드립니다. 기타 자세한 문의는 043-532-4878로 연락주세요. 그냥 궁금한점이있어서 상담전화만 주셔도 됩니다. 꼭 저희 센터를 이용하지않아도 일반적인 장기요양서비스 상담을 해드리고있으니 부담없이 연락주세요.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