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인병 (자궁암, 자궁근종, 위암, 식도암, 간암, 대장암, 폐암, 부인암 )
꾸지뽕나무는 뽕나무과에 딸린 낙엽소교목 또는 관목이다. 꾸지뽕나무, 활 뽕나무 등의 다른 이름이 있고 중국에서는 자목 또는 상자, 자황 등으로 부른다. 일본에는 이 나무가 없다. 이 나무는 우리나라 황해도 이남의 들이나 낮은 산지에 드물게 자란다. 잎 모양은 둥글고 꿑이 뾰족하며 세 개로 갈라지기도 한다. 6월에 꽃이 피어서 가을에 둥근 열매가 붉게 익는데 사람이 먹을 수 있고 새들이 즐겨 먹는다. 줄기에는 날카로운 가시가 붙어 있다. 암나무와 수나무가 따로 있어서 수나무에는 열매가 달리지 않는다. 꾸지뽕나무는 뽕나무과에 딸렸지만 뽕나무와는 인연이 약간 멀다. 그러나 이 나무의 잎으로 누에를 먹일 수 있다.
옛날에는 이 나무의 가지를 활을 만드는 재료로 귀하게 썼다. [사기]를 보면 "상자는 나무가 강인하여 활을 만들기에 좋다. 까마귀가 꾸지뽕나무의 가지 위에 앉아 있다가 날아가려고 할 때에 가지가 너무 연해서 휘어졌다가 그 탄력으로 다시 튕겨 오르니 까마귀가 놀라서 날지 못하고 까아 까악 소리치면서 몸을 가누지 못했다." 는 기록이 있다.
[ 효 능 효 과]
꾸지뽕나무는 자궁암, 자궁근종에 특히 효과가 있다.위암, 식도암, 간암, 대장암, 폐암, 부인암 등 갖가지 암에 민간요법으로 널리 쓰이고 있는데 가장 탁월한 효과가 있는 질병은 자궁암이다. 여성의 자궁암, 자궁근종, 자궁염 등에 놀랄 만큼 효과가 있다.
꾸지뽕나무는 여성들의 여러가지 질병에 많은 도움이 되는 약초이다. 부인의 봉중혈결을 다스리고 월경을 통하게 하며 어혈을 풀고 신장의 결석을 없애는데도 도움이 되고 또한 근골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을 맑게 하는 작용이 있다. 따뜻한 성질에 맛은 달고 쓰며 독이 없는 약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