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끗한 세상이 명절맞이 방대한 집안일을 조금이나마 쉽게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집안 곳곳 묵은 먼지를 털어내고, 대량의 음식과 설거지까지 정말 ‘노동절’이라고 불릴만 하죠?
명절 전 집안 대청소는 가족 위생을 책임지며 명절 음식 뒷정리를 쉽게 해줍니다.
명절 음식 조리 전 주방청소부터
각종 전과 나물 등 많은 명절 음식을 조리하다 보면 주방을 청소할 겨를이 없죠?
미리 청소를 해두고 명절 음식 조리에 필요한 것만 꺼내 놓으면 훨씬 조리가 수월합니다.
또 찌든 때와 먼지를 깨끗이 없애주면 조리 공간도 넓어지고 위생도 걱정없습니다.
오염된 부분이나 기름때에는 천연세정제 베이킹소다를 활용해 뜨거운 물로 부어 불린 뒤 수세미로 문질러 닦아내세요.
후드, 벽면타일, 싱크대 주변도 천연세정제로 깨끗이 닦아주세요.
그런 뒤 알코올이 들어간 세정제를 분무기로 뿌려주면 항균효과와 세균을 없앨 수 있습니다.
싱크대 거름 망을 깨끗하게 하려면 헌 스타킹에 10원짜리 동전 4~5개를 넣어
거름 망 안에 매달아두면 음식찌꺼기가 덜 부패됩니다.
10원짜리 동전에는 세균을 분해하는 성분이 있기 때문인데요,
동전이 검어질 때마다 새것으로 갈아주는데 1~2개월에 한 번 정도면 됩니다.
거름 망과 배수구 안쪽은 헌 칫솔에 세제를 묻혀 닦고 식초를 물에 타서 흘러 보내면
깨끗하게 청소가 되고 냄새도 없앨 수 있습니다.
명절에는 식재료가 대량으로 늘어나 냉장고가 포화상태가 됩니다.
식재료를 사기 전에 냉장고를 정리하고 명절음식과 구분지어 수납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손님 맞이 현관 / 거실 청소
안 신는 신발은 신발장에 넣어 정리해두고 신발장도 먼지를 닦고 냄새를 제거합니다.
작은 솔로 신발장 곳곳의 먼지를 털어내고 커피찌꺼기나 녹차 티백을 담아두면 탈취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거실 소파는 가죽일 경우 가죽 클리너와 마른 수건으로 닦아서 청소하고
패브릭소재 소파는 진공청소기로 먼지를 빨아들이고 오염이 심할 경우 중성세제를 풀어
수건을 적신다음 물기를 짜서 오염 부위를 꾹꾹 눌러 닦고 자연건조 시키세요.
소파 밑 구석은 옷걸이에 스타킹을 걸어 쭉 훑어주면 먼지가 붙어 따라 나와 청소할 수 있습니다.
상쾌하고 향기 나는 욕실로 스트레스 줄이기
지저분하고 냄새 나는 욕실은 명절에 방문한 친척들에게 잔소리를 들을 수 있는 다분한 장소입니다.
명절 음식을 만들면서 스트레스 지수를 더 올리지 않을 수 있도록 깨끗이 청소해두는 것이 편합니다.
변기에 식초나 김빠진 콜라를 넣어 30분 정도 두고 화장실 브러시로 변기 속과 입구를 문질러 청소합니다.
변기 안쪽과 바깥쪽에도 식초를 뿌려 두어 식초물을 증발시키면 냄새도 없어지고 깨끗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