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 나의 스승인 정산의 글에 "명예는 크고 실다움이 적다면 뒤에 가히 볼 것이 없다. 최후 승리는 실력이 위가 되는 것이다. (名大實小後無可觀 最後勝利實力爲上)"라고 한 글을 평생 나의 좌우명으로 삼고 있다.
정산의 예언처럼 오늘날 고도 정보 사회에 진입하면서 각종 정보 홍수 속에서 중요한 매체로 부각된 것이 ‘인터넷(Internet)’이다. 인터넷의 확산으로 세계의 정보가 실시간에 안방까지 전달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와 같은 시대 여건에 맞추어 2004년 개설된 인터넷 사이트 무운‘(無耘) 구들연구소'는 국내 최대의 인터넷 구들(온돌)인 모임으로 자리 잡았다.
각종 구들(온돌)의 정보와 시공의 사례, 각종 구들(온돌) 원리와 시공의 그림 파일 개설, 구들(온돌) 원리와 실제의 동영상을 통한 미디어를 통한 교육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이 사이트는 구들(온돌)에 대해 관심이 많은 사람,
현재 구들(온돌)을 공부하고 있는 사람,
시공간을 초월하여 구들(온돌)을 알리는데 기여하고 있다.
다음 카페 '무운(無耘) 구들연구소' 는 2004년 6월 27일 개설되었다.
그 전에는 구들 연구와 교육 및 시공은 오래전부터였지만 내 나이 75이라 인터넷 세대가 아니다 보니 늦게 개설되었다.
'무운(無耘) 구들연구소'는
그저 내가 배우고 익힌 구들(온돌)을 정리하면서 이에 대한 구들 교육도 하며 오직 나 혼자 구들을 연구하는 일인 개인 카페이다.
그러므로 회원 가입의 숫자에 연연하지 않고 나의 게시 글에 댓 글이 없어도 오직 묵묵히 하루도 빠짐없이 게시 글을 올렸었다.
그래서 현재 총게시물이 28515개이며 총 댓글 3899개이다.
개인이 올린 게시 글로서는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다는 자부심 하나 만은 자랑할만하다.
여기에 금년 9월부터 1인 미디어 시대에 맞춰 시작 한지 4개월 만에 동영상도 유튜브에5,000여편을 올렸고 앞으로도 계속 올릴 준비가 되어있다.
'무운(無耘) 구들연구소'는 국내에서 구들(온돌)에 관심이 있거나 구들을 만지고 있는 사람들이 사이버 공간에서 질문 방을 통해서 함께 정보를 주고받으면서 활용하고 있고 철저히 개인의 구들 연구 성과를 제공하는 카페이다.
가입 회원 4561명, 하루 평균 150여 명의 네티즌이 방문하고 있는 미미한 사이트지만 그래도 국내 구들 카페 치고는 최대의 카페이다.
한 때 구들(온돌)의 시대적 요청에 의해 많은 구들(온돌) 카페가 생겼지만 가입 회원 천 명을 못 넘기고 대부분 폐쇄가 되었다.
이 카페 운영자는 1명이며, 상의할 수 있는 두 명의 신상 정보 공개 회원, 나의 구들 학교 정기교육을 수료한 동문회원, 그 이외는 모두 일반회원을 두고 있다.
게시판은 436개가 개설되어 있다.
게시판을 분류해 보면,
내가 그동안 여러 가지로 축조한 현장을 감상할 수 있는 도면과 파일들을 감상할 수 있는 각종 앨범,
나의 구들 연구 성과물을 볼 수 있는 각종 메뉴 게시판
국내 구들 장인들과 서로 다른 학설로 시비를 가리고 시연한 비교 검증 방,
구들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질문 방,
초보자 구들 이해와 각종 교육을 하는 교육 안내 신청 방,
구들 계의 잘못된 점을 지적하고 개선 책을 논의하는 구들 시공 토론 감정방,
각 장르 별 서법 동영상 강좌, 집짓기, 토굴 파기, 방 따습기 체험, 진단과 처치를 하는 구들 병원, 구들과 난로를 접목해 보는 각종 열기구 등 전문 자료를 모아 놓은 '무운(無耘) 구들연구소'다
초보자 및 기성 장인들에게 이론과 실기 동영상을 제공하는 유튜브 동영상, 한국 구들 장인 계보 등으로 다양하다.
앞으로의 전망은 어떻게 될 것인가?
한국 구들(온돌)계의 구들 이론과 실제의 우월 순위를 알 수 있는 것이 각종 구들 관련 단체의 활동과 구들 교육 인에 그곳에서 그동안 이어온 구들(온돌) 교육 안내 문에는 별다른 연구한 내용과 특별한 프로그램이 없고 오직 몇 사람의 명예와 학벌로 채워지는 구들의 역사나 예찬론의 강의 언제나 같은 내용의 프로그램의 구들 교육은 돈을 벌기 위한 수단일 뿐이다.
그들에게는 구들에 대한 다양한 이론이 없고 실기의 경험도 적기 때문에 더 발전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이에 2015년 '무운(無耘) 구들연구소'는 새로운 돌파구를 모색하면서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교육을 하고자 한다.
이제는 허울과 허세의 구들 이론과 교육은 물러가고 2015년 1월에 전국 구들 장인들 모임에서 우리 구들 연구소에 의탁 교육을 이미 신청해 논 상태이다.
구들 놓기에 그들은 명예는 크지만 실이 없고 방이 따습지 않기 때문에 실력이 위가 되는 곳을 찾는 것은 당연하다.
이 꿈에 수많은 국내 구들 장인들과 구들 연구가가 적극적으로 동참을 하고 있다.
그들의 꿈이 인터넷을 통해 서로 소통되고 있다는 근거를 구들연구소 2015년 1월
<전국 구들연구소 운영자 및 구들 장인의 특별 의탁 교육>에 들어가 보면 확신할 수
있다.
앞으로 어떠한 내용을 담을 것인가 하고 생각해 보니 꼭 잘못 놓아진 구들을 고치고 수리하는 것만 국 집 할 것이 아니라
구들방에서 또는 찜질방과 한증막에서 그리고 석문 훈증의 요법으로 사람의 병도 고칠 수 있다는 희망과
실제로 병이 치료되었던 경험과 사례들을 함께 올려 보자고 합니다.
우선은 구들을 수리하고 고친 내용이 주가 되겠습니다.
사람도 아프면 병원에 가서 진찰도 받고 수술도 하듯이 내가 놓은 구들도 잘 못 놓아진 것을 다시 고치면서 원인을 규명하고 처치하면서 새로운 기법을 가미도 하고 때론 새로운 기법을 연구해서 실험도 하고 해서 고쳐 나가는 과정과 그 결과물을 올려 보겠습니다.
이제는 pc보다 간편한 스마트폰 시대라 회원활동도 어렵고 카페운영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내 나이도 75(2021)세라 그동안 해 오던 교육과 연구는 당분간 하더라도 구들연구소 카페는 이제 자료보기 회원에 한해서 공개하는 자료실로 운영하기로 하였습니다.
첫댓글 고맙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막힘없고, 실무적이면서 상세한 안내 감사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