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IN ONE 온풍기입니다.
기어드모터가 온풍기 안에 내장되어있습니다.
사용하기가 아주편리합니다.
닛플이 4개가 결합되어있습니다.
물통의 물이 모터를 통하여 열원으로 가고 열원에서가열된 뜨거운물이 온풍기의 라지에이터를 통과합니다.
라지에이터를 통과한 물은 다시 매트로 들어가고 매트를 통과한 물은 다시 온풍기 안에 있는 물통으로 물이 들어옵니다.
온풍기의 내부입니다.
라지에이터와 플라스틱이 접촉하는 면이 없습니다. 바람을 위로 불어주는 구조가
개인적으로 상당히 마음에 듭니다.
물통이 좀 작아서 물통을박스 외부로 가져가야할것같습니다.
아래 구조로 장시간 사용하여도 별 문제는 없었으나....열원의 물의 온도가 끊기 직전까지 올라가니
기포가 발생하고 물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할경우 물통의 물이 넘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열원의 온도가 너무 올라가지 않도록 신경쓴다면 물통내장형도 괜찮은거 같습니다.
물통의 크기가 조금 컸으면 좋은데 크면 박스가 닫히지 않습니다.
다음주중에 물통외장형 모델을 다시 제작하려합니다.
열원으로 들어가는 물의 온도를 측정하는 바이매탈입니다. 물의 온도가 너무 높거나 낮을경우 부저가 울리도록 장착했습니다.
하지만 바이매탈의 온도 측정 오차가 많은 관계로 바이매탈은 빼는것이 좋을듯합니다.
기어드모터와 온도 볼트메타기가 설치 되었습니다.
기어드 모터 팬모터 속도조절기 기어드 모터 속도조절기가 설치되어있습니다.
열었을때 내부가 어수선하게 보입니다만 의외로 온풍을 많이 발생시키는 구조입니다.
라지에이터와 팬모터 2개를 철사를 이용하여 볼트와 결합을 단단히 시킨후 둘레를 알루미늄 테이프로 밀봉을 하였습니다.
바람이 샐여지가 없도록 만들었습니다.
120mm 팬모터 2개를 장착했습니다.
rpm 2500입니다. 저소음 팬모터라는것은 없습니다.
팬모터의 rpm 1500이하로 내려가면 소음이 상당히 작습니다. rpm이 낮은것이 저소음팬모터입니다.
rpm이 작을 경우 바람의 세기가 약해서 라지에이터를 빨리 식혀주지 못합니다. 그러면 열원의 물이 끊어서
온풍기가 다운되어버립니다.
물통의 크기를 크게 하여 외부에 설치한 모델입니다.
전체적인 흐름을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면
물통에서 나온 물이 열원을 통해 급격히 데워지고 라지에이터를 일단 통과한후 매트를 달구게 됩니다.
일정시간이 흐르면 매트가 달구어지고 매트에서나온물이 물통에 저장이됩니다. 계속시간이 흐르면 물통의 물의 온도가 상
승하고 온도조절기의 설정온도에 도달하게되면 라지에이터의 팬모터가 작동합니다.
물통에서 데워진 물이 열원으로 계속공급이되고 공급된 물은 급속히 데워지고 라지에이터에서 계속하여 온풍을 발생시킵니다.
이과정이 계속해서 반복되다가 물통의 물의 온도가 내려가면 팬모터의 작동이 멈추게 됩니다. 멈추게되면 라지에이터를 그냥
통과한 뜨거운 물이 매트를 또 뜨겁게 달구게 됩니다.
위와같은 순환이 반복이되는데 열원의 열의 세기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 온도조절기의 설정온도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 팬모터의 작동시간이 달라집니다.
실험결과 5분작동 3분휴식 내지 10분작동 5분휴식....등과 같은 주기가나오는데...매트의 사이즈와
물통의 크기 열원의 세기 등에 따라 다양하게 나옵니다.
물론 열원의 세기를 세게 할경우 온풍기를 연속적으로 작동 시킬수도 있씁니다.
텐트에서 쓰지않고 카니발이나 스타렉스에서 차박용 내지 캠핑카에서도 사용하더라도 만족할만한 온도를 얻을수있을거같습니다.
매트를 쓰지않고 온풍기만 쓰는것도 가능합니다.
위의 모델을 장시간 시험한결과 안정적인 결과가 나왔습니다.
보시기에는 디자인상 약간 허접해 보일수 있으나...
위의 모델의 위력은 직접 체험을 해보셔야 아실거 같습니다.
11월 중순쯤 온풍기기술 설명회를 캠핑장에서 한번 가질가 합니다.
온풍기의 핵심은 열원입니다.
열원이 개발이 되어서 이제는 동계 혹한기 캠핑은 더욱 아늑하게 보내실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그리고 텐트내부에 바닥난방이 중요합니다. 바닥의 찬 부분이 난방이 되지 않으면 데워진 떠거운 물이 매트통과시 빨리 식어버리고 열이 끊임없이 바닥으로 뺏겨버리면 수온이 잘 올라가지 않습니다.
바닥 난방이 잘된 상태에서 매트가 달구어지면 매트로 뺏기는 열이 적어서 온풍기의 가동이 원활해 집니다.
첫댓글 캠핑카용을로도 좋을거같네욤
차량이나 캠핑카에 사용하려면 12v전원이어야하는데 가능한가요?
캠핑카에도 적용가능할듯합니다. 모든게 12v 전원 전용입니다.
최적의 에너지순환 기법인것 같습니다..좋은구조입니다..
저전압.고효율.저비용.경제성이 관건인것 같습니다..
개스사용에 최대문제점이 산소결핍 인데,
이 문제가 고려되면 더욱 좋을것 같습니다.
가열부를 텐트외부에 설치하고 내부에는 공기만 데웁니다. 청석 올림
완전기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