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활동주제는 계절에 따라 상당히 달라집니다.) | ||
0 | 오리엔테이션 숲길 걷기와 자유 탐색 마음열기 게임 기초안전 이해하기 | |
1 | (들풀, 나무, 곤충, 동물이해) 나무의 나이/위험한 곳과 안전한 곳 | 숲길 걷기(발견하기, 활동소개, 유의사항설명) 나무 관찰 및 나이 |
2 | 땅의 변화, 하늘의 변화, 계절의 변화느끼기 나물캐기(먹을 수 있는 나물) | 숲속 본부 만들기 목공활동(모종이름판만들기-꾸미기) |
3 | 이끼와 버섯관찰하기, 숲속의 땅굴찾아보기 밧줄타기, 산타고 이동하기 | 숲트레킹과 탐사 나무 오르기(밧줄이용) / 해먹즐기기 |
4 | 새들의 이야기(새소리알기) / 망원경만들기와 보기 여러가지 들풀 / 들풀로 만들기 /녹색동화듣기 -봄의 꽃들, 자연의 도형(○△□☆◇♡) -상상놀이(동물처럼 걷기,움직이기) | 숲 : 새집 관찰 / 아카시꽃 화전만들기 망원경으로 자연지형 알기 |
5 | 여러 가지 곤충(거미와 무당벌레) 잠자리잡기, 곤충소리듣고 표상하기 -들꽃 관찰 + 개미집과 지렁이 똥 -밧줄타고 오르기, 밧줄 건너기 | 숲 : 자연물로 물감만들어 그려보기 낙엽에 그리는 생태그림 |
6 | 나뭇잎의 변화 (인디언 모자) 자연물로 만들기 (목공 포함) -좋은 흙의 색과 냄새, 지렁이 텃밭 -동서남북알기, 나무의 키 - 숲속게임(숨기) | 숲속활동(조별미션수행1) : 내가 발견한 것, 예술활동 |
7 | 꽃물감들이기/ 생태하천 탐사하기 불피우기 / 해시계만들기 - 녹색 댐 - 통나무집만들기, 로프자일타기 | 신체운동・건강> 건강하게 생활하기: 감각 능력, 신체 인식 바깥에서 신체 활동 ‘공간, 힘, 시간 등의 움직임 요소 경험 신체 조절과 기본 운동하기기본 운동 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
8 | 개구리의 생태 /(계절활동: 얼음타기, 물놀이 해, 달, 별 관찰하기/방위와 시간알기 -숲속 그늘, 광합성과 증산작용(여름의 곤충) -숲의 청소부(버섯이야기) | |
9 | -가을에는 시인이 되자 -바람은 어디서 불어오나? -생태 감각놀이 |
의사소통> 안전하게 생활하기 : 비상 시 적절히 대처하기 의사소통 > ‘새로운 낱말에 관심을 가진다.’,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말해본다.‘주제를 정하여 함께 이야기를 나눈다.’ |
10 | - 가을의 노래 -단풍 전시회(만다라) -지도를 보고 숲속의 보물찾기(과제수행) | |
11 |
숲속활동(조별미션수행2) : 암호풀이, 예술활동 |
사회관계>사회적 가치를 알고 지키기: ‘자연과 자원을 아끼는 습관을 기른다.’ 우리나라에 관심 갖기 예술경험> 아름다움 찾아보기: 자연과 주변 환경에서 발견한 아름다움과 예술적 요소에 관심. 자연과 사물에서 색, 모양, 질감, 공간 등을 탐색한다. |
12 |
숲속활동(조별미션수행2) : 암호풀이, 예술활동 | |
1 | 겨울철) : 새 및 동물 발자국찾기 / 눈길 탐사 및 눈썰매타기 눈집-고드름만들기 | 자연탐구 >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호기심을 유지하고 확장하기 •탐구과정 즐기기 •탐구기술 활용하기 과학적 탐구하기 : 물체와 물질 알아보기 •생명체와 자연환경 알아보기 •자연현상 알아보기 |
2 | 새 및 동물 발자국찾기 2 / 눈길 탐사 및 눈썰매타기 2 눈집-고드름만들기 2 |
★ 활동단계 ★ (1단계-적응단계) (2단계-발전단계) (3단계-성숙단계) (4단계-창조단계) | < 특별활동1 > ◆ 목공활동(숲과 목공) ◆ 나침반 사용법 ◆ 지도읽기 ◆ 숲은 제2의 댐 | <특별활동2> ◆ 자연물로 만들기 (1단계) ◆ 기록물 만들기 (내가 만든 책) ◆ 상형문자해석 ◆ 자연에서 발견하는 우주신호 |
참고 : 위의 계획표는 전반적 개요입니다. 실수업에서는 통합되거나 상황에 따라 변화됩니다.
2. 목공활동의 주제 (작성중...)
목공활동 연간계획안
월 | 월간 주제 | 활동주제의 예 | 누리과정 관련요소 | 결과물 |
3 | 새로운 경험 : 나무를 만나기 (잘라보기, 못 박기) | ▶나무이야기 듣기 ▶공구알기 : 톱으로 잘라보기 못 박기 등 ▶나무의 아름다움 : 사포질 | <신체운동・건강> 감각능력 기르고 활용하기: 감각으로 대상이나 사물의 특성과 차이를 구분한다. 신체조절하기: 도구를 활용하여 여러가지 조작운동을 한다. 안전하게 놀이하기: 놀이기구나 놀잇감, 도구의 바른 사용법을 알고 안전하게 사용한다. <의사소통> 느낌,생각,경험 말하기: 자신의 느낌,생각,경험을 적절한 낱말과 문장으로 말한다. 쓰기에 관심가지기: 자신의 느낌,생각,경험을 글자와 비슷한 형태로 표현한다. <사회관계> 나의 일 스스로 하기: 하고 싶은 일을 계획하고 해 본다. 공동체에서 확목하게 지내기: 다른 사람과 도움을 주고받고, 서로 협력한다. <예술경험> 미술적 요소 탐색하기: 자연과 사물에서 색,모양,질감,공간 등을 탐색한다. 통합적으로 표현하기: 예술활동에 참여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즐긴다. <자연탐구> 호기심을 유지하고 확장하기: 주변 사물과 자연세계에 대해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갖고 알고자 한다. 기초적인 측정하기: 임의 측정 단위를 사용하여 길이,면적,들이,무게 등을 재본다. 간단한 도구와 기계 활용하기: 생활 속에서 간단한 도구와 기계를 활용한다. | 결과물(1): 내가 갖고 싶은 작은 것 |
4 | 나무의 껍질을 벗기면 참 예뻐요 | ▶여러 가지 자연 나무 ▶ 자르기와 껍질을 벗기기 ▶ 속모습(나이테, 문양 냄새) | ||
5 | 내가 갖고 싶은 것 내가 만든 것 | ▶ 내가 만들고 싶은 것 ▶ 만들수 있는 것, 없는 것 ▶ 설계하기(측정, 도형 기하) | ||
6 | 창의적 비행기(자동차, 배 등) 만들기 | ▶ 선생님과 함께 만들기 ▶ 창의적 만들기 ▶ 자동차, 헬리콥터, 배 등 | 결과물(2):내가 꾸민 것 | |
7 | 나무판에 꾸미기 : 나무로 꾸미기 | ▶ 여러 가지 나무재료 ▶ 나무판 창의적 꾸미기 ▶ 자연나무의 조형미 | ||
8 | 소리 나는 나무들(대나무, 소나무, 참나무, 아카시) | ▶ 소리 나는 나무 (소리 탐색) ▶ 나무 악기 만들기 | ||
9 | 자연을 이용한 나무로 만든 구조물 | ▶ 풍차와 바람개비 ▶ 움직이는 나무조형 ▶ 균형과 기계적 나무 | 결과물(3): 내가 만든 것(내솜씨, 칠)
| |
10 | 나무 인두로 표현하기(기호, 그림, 글씨) | ▶ 우드버닝(불글씨) (나무에 기호, 그림, 글씨새기기 ▶ 인디언 새총 만들기 | ||
11 | 무지개 색의 나무 : 자연의 색 탐구, 감상 | ▶ 나무에 칠하기 경험 ▶ 무지개 나무판 ▶ 주사위, 퍼즐만들기 | ||
12 | 겨울집짓기 나의 소원 장식하기 (실과 못과 장식) | ▶ 겨울나무 장식하기 ▶ 겨울집짓기 ▶ 여러 소재 사용 | 결과물(4): 부모님께 드리는 나무에 쓴 편지 | |
1 | 협동하여 꾸민 공간 나무전등 : 어둠과 빛 | ▶ 협동하여 공간 꾸미기 ▶ 편지함, 연필꽂이 ▶ 나무전등 : 어둠과 빛 | ||
2 | 나무와 실의 기하학 (포르맨-독일의 어린이) | ▶ 나무와 실의 기하학 (□,△,◇,☆,∑), ▶ 다리 만들기(포르맨) |
♧ 읽을거리 ...
유아 목공 활동
1. 유아 목공활동의 취지와 목적
아빠 엄마도 해보지 않았을 목공활동입니다. 목공활동은 기계화 산업화된 사회에서 벗어나 보다 자연친화적인 감각적 경험을 할 수 있는 활동입니다. 최근, 지식정보화 사회가 발달할수록 유아의 몸을 발달시키고 손으로 만지며 익히는 활동이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목공활동은 유아 및 아동기의 감각적 경험을 제공하거나 창의적 결과물을 만들어보는 활동으로 어린이들이 매우 재미있어 합니다. 또한 신기함을 발견하고 독창성을 발휘할 수 있는 목공활동은 급변하는 환경과 사회구조속에서 권장하는 교육입니다.
그래서인지 목공활동을 유아기 및 초등생의 교육으로 활용하는 나라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유아기에는 지적 교육보다 몸으로 체험하는 물리적 경험세계가 지식의 발달에 더욱 중요하다는 선진국에서 더욱 강조합니다. 외국의 교육사례를 보여주는 TV특집방송에서 목공이 자주 등장하는 이유입니다.
나무의 특성과 목공의 목적 : 나무는 광합성 등 생명활동의 소산으로 형성된 것입니다. 질감이 부드럽고 특유의 모양과 향기를 갖고 있어서 어린이들이 다루기에 적절합니다. 나무는 어린이들의 활동에서 놀이감으로 또는 상상을 자극하는 도구나 생활용품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유아를 위한 목공은 이러한 나무의 성질을 바탕으로 이루어집니다.
자연친화적 활동을 강조하는 최근에 선진국에서는 실외-실내 활동으로서의 목공활동은 어린이에게 자발성과 창의성을 기르는 매우 중요한 교육과정의 하나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유아목공은 목재를 이용한 작업을 통해 신체․정서․인지적으로 통합되고 창의적인 어린이로 성장하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cf. 누리과정의 구성방향은 기본생활습관, 자율과 창의, 사람과 자연, 발달특성 등이다. 이러한 구성방향에 따라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영역으로 누리과정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유아의 발달을 고려하여 놀이 중심의 활동을 하도록 되어 있으며, 학급의 특성에 따라 융통성 있게 편성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목공활동은 누리과정에서 창의적 탐구와 놀이 및 신체조절, 건강한 발달을 유도하는 활동으로 그 가치가 있습니다.
2. 유아 목공활동의 효과
1) 소근육발달과 신체 및 신경조절능력을 기른다.
2) 자연물을 소재로 한 조형활동을 통해 심미감을 기른다.
3) 새로운 기능과 형태를 구상하며 창의성을 기른다.
4) 자신이 만든 완성품을 통해 자긍심을 기른다.
3. 유아 목공활동의 내용의 예
예1) 도구 사용하기 (톱, 나무망치 등)
예2) 모양만들기 - 반지, 목걸이, 하트, 별 등
예3) 기능성 장난감 만들기 - 자동차, 비행기, 로봇 등
예4) 조형물만들기 - 나뭇가지를 이용한 구성, 동물농장 등
예5) 구조물만들기 - 작은 집, 다리, 기하학적 모양체 등
예6) 목공 색상 입히기, 불의 사용 등